in

“실명으로도 이어져요”… 고양이 포도막염(Uveitis)

【코코타임즈】

포도막이란 눈 안쪽의 홍채, 모양체, 맥락맥으로 구성된 눈의 중간층을 말한다. 그 포도막에 염증이 생긴 경우를 포도막염(Uveitis)이라 한다.

여기서 홍채와 모양체는 앞포도막, 맥락맥은 뒷포도막으로 구분한다. 고양이에게는 비교적 흔한 질병이지만 자칫 실명으로 이어질 수도 있기 때문에 초기 치료가 중요하겠다.

[증상]
포도막염 증상은 원인과 염증 정도에 따라 다양하겠지만, 시력 저하와 충혈, 안구 통증, 비문증(Floaters;시야장애)은 대표적으로 나타나는 증상이다. 앞포도막염은 충혈과 눈부심 현상이 심하다. 안구 통증, 눈물흘림증(Epiphora)까지 동반되지만, 시력 저하는 상대적으로 적은 편이다.

반면 뒷포도막염은 유리체(안구의 75%를 차지하는 투명한 조직-편집자 주) 내의 분비물이 흘러나오며 시력저하가 심하게 나타난다. 사물이 찌그러져 보이며 비문증이 동반된다.

[원인]
고양이의 포도막염은 외부로부터 입은 눈의 상처나 바이러스에 의한 감염, 세균 감염, 곰팡이 감염, 기생충에 의한 감염, 또는 당뇨병과 고혈압 등에 의해 발생할 수 있다. 물론 원인을 알 수 없는 특발성 포도막염도 간혹 있을 수 있다.

COCOTimes

COCOTimes

출처 : Designed by Bedneyimages / Freepik  Background photo created by bedneyimages

[치료]
포도막염 치료는 포도막염의 원인이 되는 질환을 먼저 찾아서 함께 치료해야 한다. 원인이 되는 질환을 선행 치료한 후, 소염제 처방과 통증을 줄여 줄 진통제를 함께 처방해 준다.

감염에 의한 포도막염의 경우 항생제의 투여도 필요하겠다. 포도막염의 치료를 미루게 되면 녹내장과 백내장으로 발전할 수도 있으므로 발견 즉시 치료를 시작해 주는것이 좋다. 그렇다면 대개 예후가 좋은 편이다.

[예방]
고양이의 눈이 자극받지 않도록 눈 주변 털을 주의해 주는것이 좋으며, 평소 깨끗한 생활 환경을 유지해 감염에 노출되지 않는 것이 중요하겠다.

Copyright © 코코타임즈. 무단 복제나 배포 등을 금합니다.
이 기사는 (주)헬스조선 『펫진』과의 콘텐츠 협약에 의해 제공되고 있습니다.

비마이펫배너광고

이 콘텐츠를 추천하시겠습니까?

답글 남기기

이메일 주소는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필드는 *로 표시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