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n

경기도, 386억 들여 동물사랑 가속도 붙인다

【코코타임즈】

반려동물 정책에 적극적인 경기도가 내년에도 29개 사업에 386억원을 투자해 동물사랑 분야에 가속도를 붙인다. 이런 예산 규모는 올해(181억원)보다 배 이상 늘어난 것.

특히 유실·유기동물 입양비 지원, 길고양이 급식소 설치, 동물등록제 비용 지원 등에 가장 많은 216억원을 투입한다. 야생동물 구조·보호와 생태교육을 전담할 ‘야생동물 생태관찰원’, ‘야생동물 보전학습장’ 등을 조성해 생명 존중 인식을 확대하는 데도 주력할 방침이다.

이와 함께 반려동물 문화교실 및 생명존중 교육, 반려견 놀이터 조성 등 6개 사업에도 166억원을 투자하기로 했다. 특히 2021년 완공을 목표로 내년 88억원의 예산을 들여 ‘반려동물 테마파크’ 조성사업을 지속 추진하고, ‘반려견 놀이터 조성’을 통해 반려동물로 인한 주민간 갈등을 예방하는 데 주력할 계획이다.

김종석 경기도 축산산림국장은 26일, 이같은 ‘2020 경기도 동물사랑정책 추진 계획’을 발표하고 “경기도 내 반려동물 등록 마릿수는 47만여 마리로, 전국(158만여 마리)의 약 30%를 차지하고 있다”며 “최근에는 1인 가구와 노년층 증가로 반려동물 양육 가구가 늘고 있어 이에 대한 제도적 관리와 지원 수요가 증가하고 있는 상황”이라고 말했다.

이를 위해 경기도는 4억원의 예산을 들여 ‘반려동물 입양 카페’ 운영과 함께 ‘가정폭력 피해자 반려동물 돌봄 서비스’ 등 2가지 신규사업도 추진한다.
그중 ‘가정폭력 피해자 반려동물 돌봄 서비스’는 가정폭력으로 피해를 입은 피해자를 대신해 반려동물을 돌봐주는 사업이다. 아직 많은 가정폭력 대피시설이 반려동물 동반 입소를 허용하지 않기에 반려동물 동반입소가 가능한 가정폭력 보호시설 설치를 지원하겠다는 것.
또한 국내 관련 기관·단체들 간의 상시 협력기구인 ‘동물보호·반려동물 사업 추진 거버넌스’도 구축할 계획. 도내 반려인과 동물보호활동가와의 소통을 통해 다양한 의견을 수렴함으로써 도의 기존 사업들을 보완·발전함은 물론, 새로운 사업과 정책들도 적극적으로 발굴·개발하려는 취지다.

한편, 이번 ‘2020 동물사랑정책 추진 계획’은 경기도가 지난해 12월 발표한 민선 7기 동물보호·복지 정책의 ‘기본설계’ 격인 ‘경기도형 동물복지 종합대책(2018~2022)’의 일환이다.당시 도는 ‘소통문화정착’, ‘공존문화조성’, ‘생명존중확산’, ‘산업관리육성’ 등 4개 분야를 설정, 동물등록제 강화, 무료 입양문화 활성화 등 12개 과제를 추진하겠다는 계획을 밝힌 바 있다.

Copyright © 코코타임즈. 무단 복제나 배포 등을 금합니다.

비마이펫배너광고

이 콘텐츠를 추천하시겠습니까?

답글 남기기

이메일 주소는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필드는 *로 표시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