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n

‘하울링’하며 늑대울음소리 내는 3가지 이유

【코코타임즈】

조그마한 소형견, 포메라니안이 때때로 훨씬 큰 녀석들에게까지 아주 사납게 구는 이유는?

믿거나 말거나지만, 포메는 아직도 자신을 ‘큰 개’라고 여기기 때문이라 한다. 실제로 포메라니안은 썰매개로 유명한 사모예드와 스피츠 종을 교배해 만든 개다. 사모예드 조상을 거슬러 올라가 보면 늑대가 있다.

간혹 핸드폰 벨소리나 악기 소리, 사이렌 소리를 들으면 개가 “아우~”하고 우는 모습을 본 적이 있는가? 이 울음을 ‘하울링’이라고 한다. 개의 이런 행동은 늑대의 습성에서 비롯했다. 

늑대는 무리지어 생활하는 동물이다. 하울링을 함으로써 자신의 위치를 무리에게 알렸다. 그렇다면, 오늘날 개가 하는 하울링에는 어떤 의미가 있는 걸까?

첫째, 누가 어디에 있는지 알리기 위함이다. ‘너 어디 있니?’, ‘나 여기 있어’와 비슷한 의미다.

둘째는 개가 고음을 듣고 다른 개의 하울링으로 착각해 반응하는 것이다.

셋째는 보호자가 집에 없을 때 자신의 존재나 위치를 알려주기 위함이다. 특히 세 번째는 분리불안의 전조증상으로 볼 수 있다.

다시 말하자면 하울링은 멀리 가는 소리, 즉 ‘장거리 통신’이라 생각하면 된다. 개가 사람과 함께 살게 된 이후 하울링의 의미가 조금은 퇴색했지만, 여전히 개에겐 늑대의 습성이 군데군데 남아있음은 분명하다. 비록 조그맣고 귀엽기만 한 소형견일지라도.

Copyright © 코코타임즈. 무단 복제나 배포 등을 금합니다.
이 기사는 (주)헬스조선 『펫진』과의 콘텐츠 협약에 의해 제공되고 있습니다.

비마이펫배너광고

이 콘텐츠를 추천하시겠습니까?

답글 남기기

이메일 주소는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필드는 *로 표시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