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n

유러피안 버미즈(European Burmese) 약점은 치주염과 요로결석

【코코타임즈】

1930년 아시아  미얀마에서 미국으로 건너간 ‘웡 마우’라는 갈색 고양이와 샴고양이의 교배로 탄생한 종이 ‘아메리칸 버미즈’다. 즉 미국에서 태어난 버마 고양이란 뜻. 일반적으로 ‘버미즈’라고 줄여부른다.

그런데 1960년대 들어 영국으로 건너가게 됐고, 빨간색 포인트가 있는 샴고양이와의 교배로 다시 탄생한 품종이 바로 유러피안 버미즈(European Burmese).

유러피안 버미즈는 미국 버미즈에 비해 더 다양하고 부드러운 털 색상을 갖고 있다. 외관상 일반 버미즈가 부드럽고 둥글둥글한 느낌을 주는 반면, 유럽 버미즈와는 달리 날렵하고 슬림한 몸매를 가지고 있다.

1994년 CFA(Cat Fanciers Association)에서도 아메리칸 버미즈와는 다른, 독립된 품종으로 인정받았다. 실제로 유러피안 버미즈는 갈색, 초콜릿색, 파란색, 라일락, 붉은색과 크림 등 더욱 다양하고 화사한 색상을 갖고 있는데다 거북이 등껍질 무늬까지 가지고 있다. 같은 선조의 고양이치고는 아메리칸 버미즈와 외관상 차이가 많은 편이다.

유러피안 버미즈는 우아한 몸매를 지니고 있다. 하지만 근육질 체형이어서 생각보다 무겁다. 이처럼 유러피안 버미즈는 대체로 건강한 편이지만 태생적으로 구강쪽 치은염과 비뇨기쪽 요로 결석에 잘 걸리는 것으로 보고돼 있다.

긴 다리와 긴 꼬리, 그리고 눈동자는 노란색과 호박색을 띤다. 단모종으로 털은 짧고 매끄러우며 광택이 흐르는 느낌이다. 

유러피안 버미즈의 성격은 아메리칸 버미즈와 크게 다르지 않다. 기본적으로 영리하고 친절하며 주인에게 매우 충성스럽다. 활발하고 상냥한 성격 덕분에 어린아이나 다른 동물들과도 잘 어울린다. 혼자 두면 외로움을 타는, 고양이로써는 다소 특이한 성격이며 눈치가 빨라 주인의 기분을 살필 줄 안다.

털 관리는 가끔 빗질만 해줘도 충분하며 털 빠짐도 적고 스스로의 그루밍 만으로도 목욕은 필요 없을 정도라 초보 애묘인이 기르기에 적합하겠다. 유러피안 버미즈의 평균 수명은 10~15년이다. 

COCOTimes

COCOTimes

[건강 체크포인트]
대체로 건강한 편이지만 치은염과 요로결석의 유의 사항이 있다.

[요약]
원산지 : 미얀마
성격 : 상냥하고 느긋하며 사람을 잘 따른다.
몸무게 : 3.5~6.5kg 내외
2015년 CFA(The Cat Fanciers Association)발표 올해의 유명 고양이 34위

[이미지 출처 : 기사 상단부터 순서대로]
출처1:by Jim Kinkennon,flickr(All Rights Reserved) https://www.flickr.com/photos/132939103@N04/49141883073
출처2:클립아트코리아

Copyright © 코코타임즈. 무단 복제나 배포 등을 금합니다.
이 기사는 (주)헬스조선 『펫진』과의 콘텐츠 협약에 의해 제공되고 있습니다.

비마이펫배너광고

이 콘텐츠를 추천하시겠습니까?

답글 남기기

이메일 주소는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필드는 *로 표시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