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n

“앞발로 사냥감을 가르켜요”… 포인터(Pointer)

【코코타임즈】

에스파냐, 즉 스페인에서 최초 발견된 것으로 알려진 포인터(Pointer)는 1650년경 영국과 독일에서 각각 개량이 이루어졌다. 이는 나중에 잉글리시 포인터(English Pointer)와 저먼 포인터(German Pointer)로 다르게 불리게 된다.

조상으로는 하운드, 스패니얼, 세터로 알려져 있으며, 그들의 장점인 세련된 생김새와 유연하고 강한 힘을 물려받았다. 이렇게 개량된 포인터는 지금까지도 외형적 변화는 거의 없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포인터는 이름 그대로 사냥감을 찾아내면 오른쪽 앞발을 치켜 올리는 독특한 자세로 위치를 알려주는 뛰어난 포인팅 독의 능력을 갖추고 있으며, 18세기에는 버드 도그(bird dog)로 이용되기도 했었다. AKC(미국 켄넬 클럽)에서는 1884년에 최초로 인정받았다. 

사냥견 출신답게 전체적으로 근육질의 단단한 몸매를 가지고 있으며, 한여름 폭염 속에서도 지치지 않고 장시간 사냥을 할 수 있는 강한 체력을 자랑한다.

짧은 털은 부드러운 느낌이며, 색깔은 흰 바탕에 검은색이나 황갈색, 적갈색, 레몬색 등의 얼룩점이 온몸을 덮고 있는 것이 대부분이다.

힘차게 뻗은 등과 허리의 근육이 특히 잘 발달해 있으며, 입 끝은 길고 네모진 모양을 하고 있다. 크고 넓적한 귀는 뺨에 닿도록 늘어져 있으며, 꼬리는 끝으로 갈수록 가늘고 수평으로 뻗어 있다.

하루 두 번 40분 이상 조깅 수준의 달리기나 훈련을 필요로 하며, 훈련이나 운동이 부족하면 심하게 짖거나 불안해 할 수 있다.

현대에도 포인터는 움직이는 무엇을 쫓는 습성은 그대로 남아 있기 때문에 사냥과 훈련하는 시간 외에는 잘 묶어 두거나 안전한 장소에 있게 하는 것이 바람직하겠다.

낯선 사람도 잘 따르는 성격인데다 사냥개답지 않게 무척 온화하고 기품있는 표정을 가지고 있다. 포인터의 평균 수명은 13~17년이다.

[건강 체크포인트]
고관절 이형성증과 간질, 피부 질환의 유의 사항이 있다. 

[요약]
원산지 : 유럽(영국, 독일)
성격 : 애정이 풍부해 사람을 잘 따르며 영리하다.
크기 : 60~65cm 전후
체중 : 20~30kg 전후
인기도 : AKC 기준 : 117위
스탠리 코렌 박사 저서 ‘개의 지능(The Intelligence of Dogs)’ 기준 순위 : 43위

[이미지 출처 : 기사 상단부터 순서대로]
출처1 : by Cani.com, flickr(All Rights Reserved) https://www.flickr.com/photos/canicom/3990143026
출처2 : 클립아트코리아

Copyright © 코코타임즈. 무단 복제나 배포 등을 금합니다.
이 기사는 (주)헬스조선 『펫진』과의 콘텐츠 협약에 의해 제공되고 있습니다.

비마이펫배너광고

이 콘텐츠를 추천하시겠습니까?

답글 남기기

이메일 주소는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필드는 *로 표시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