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n

“아이 데리고 주말 드라이브?”… 그런데 반드시 알아야 할 것들

【코코타임즈】

스웨덴의 자동차 제조업체인 볼보(Volvo) 미국지사가 조사한 바에 따르면, 개를 차에 태우는 사람 중 48%만이 차량용 반려동물 보호 안전장비를 갖고 있다고 밝혀졌다. 더욱 충격적인 것은 그중 41%가 아무런 장비 없이 개를 앞 좌석에 태운다는 것이다.

국내에서도 이런 모습은 어렵지 않게 찾아볼 수 있다. 아무런 안전장비 없이 동물을 조수석에 방치해두는가 하면, 운전자 무릎 위에서 앉혀두기도 한다. 우리나라 도로교통법 39조에 따르면, 모든 운전자는 운전 중 동물을 안고 운전해서는 안 된다고 명시돼 있다.

미국 애견협회 AKC가 알려주는 반려동물과 동승 시 안전을 위해서 지켜야 할 최소한의 사항들에 대해서 알아본다.

동물을 가둬두지 않겠다면 반려동물 전용 카시트, 하네스 고정 장치, 턱이 높은 방석 등을 이용하는 것이 좋다.

반려동물이 중심을 잡지 못하거나 멀미를 한다면 캐리어 안에 넣어둬도 좋다. 캐리어는 차체 바닥에 두는 것이 좋은데, 안전할 뿐만 아니라 낮은 곳에 있을수록 멀미를 덜 하기 때문이다.

COCOTimes

COCOTimes

출처 : 클립아트코리아

환기를 위해서 창문을 열어둬야 한다면 개 신체 일부가 밖으로 나가지 않을 정도로만 열어둔다. 뒷좌석에 있는 동물이 창문 개폐 버튼을 누름으로써 창문이 열리고 안전사고로 이어질 수도 있다. 운전자는 창문 개폐 버튼이 뒤에서 작동하지 않도록 신경 써야 한다. 앞 좌석에 있는 창문 개폐 버튼 잠금장치로 고정되도록 한다.

더위를 타는 동물을 위해서 물을 준비해가는 것이 좋다. 동물을 차 안에 혼자 두지 않는 것도 중요하다. 한낮 기온이 높아질 계절엔 더 그렇다. 동물은 사람보다 체온 조절이 쉽지 않은데, 기온이 높은 곳에 오랜 시간 방치할 경우엔 일사병 확률이 확 높아진다.

Copyright © 코코타임즈. 무단 복제나 배포 등을 금합니다.
이 기사는 (주)헬스조선 『펫진』과의 콘텐츠 협약에 의해 제공되고 있습니다.

비마이펫배너광고

이 콘텐츠를 추천하시겠습니까?

답글 남기기

이메일 주소는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필드는 *로 표시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