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n

‘셸티’란 애칭이 더 좋아요… 셔틀랜드 쉽독(Shetland Sheepdog)

【코코타임즈】

영국 스코틀랜드에서 목양견으로 활동했다. ‘셸티(Sheltie)’라는 애칭으로 유명하다. 정확한 발생유래는 없지만, 콜리의 조상견과 스피츠 타입 품종의 교배로 발생한 품종이라는 설도 있다.

민첩하고 학습능력이 뛰어나다. 학습 다섯 번 만에 훈련을 익힐 정도로 지능이 좋다. 개 심리학자인 스탠리 코렌 교수의 저서 ‘The Intelligence of Dogs’에서 영리한 개 6위로 뽑혔다. 훈련 능력이 좋은 것은 순종적임을 뜻하기도 한다.

목양견의 습성이 남아있어 활동량이 매우 많고 청각이 뛰어나다. 따라서 실내에서 조용히 키우는 다른 품종들과는 다르게 오랜 시간 운동을 시켜줘야 스트레스를 받지 않는다. 또한, 귀가 밝아 짖음이 많을 수 있어 공동주택에서 키울 때는 짖음에 대한 훈련이 필요하다.

주인 외에는 낯을 가리는 경향이 있다. 그러나 사납거나 공격적이지는 않다. 어린아이나 다른 동물들과도 곧잘 어울린다.

러프 콜리의 미니어쳐 버전같이 생겼다. 완만한 등 라인과 부드러운 걸음걸이가 우아함을 풍긴다. 풍부한 이중모를 갖고 있다.

겉 털은 거칠며, 속 털은 부드럽고 촘촘하게 나 있다. 털은 여러 색이 있는데, 기관마다 허용하는 색이 조금씩 다르다. 세이블, 블랙&화이트, 블루 멀&화이트, 블랙&탠&화이트 등이 일반적이다.

한쪽이나 양쪽 모두 푸른 눈을 갖고 태어나기도 한다.

[건강 체크포인트]

슬개골 탈구, 갑상선 기능 저하증, 백내장 등의 질병을 주의해야 한다.

[요약]

원산지 : 영국

용도 : 목양견

성격 : 밝고 쾌활하며 장난기 많다.

인기도 : AKC 기준 24위

[이미지 출처 : 기사 상단부터 순서대로]
출처1 : by Kristina, flickr(All Rights Reserved) https://www.flickr.com/photos/silverdreams/3375776356
출처2 : 클립아트코리아

Copyright © 코코타임즈. 무단 복제나 배포 등을 금합니다.
이 기사는 (주)헬스조선 『펫진』과의 콘텐츠 협약에 의해 제공되고 있습니다.

비마이펫배너광고

이 콘텐츠를 추천하시겠습니까?

답글 남기기

이메일 주소는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필드는 *로 표시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