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n

“밥먹을때에는 더더욱 주의를 기울여 주세요…”고양이 급성위염(Gastritis)

【코코타임즈】

고양이 급성 위염(Gastritis)은 부패한 고기 등, 유해물질 섭취로 인해 위 점막에 염증이나 상처가 생겨 구토 등을 유발하는 소화기 질병을 말한다.

[원인]
고양이 급성 위염은 먹이를 너무 빠른 속도로 과하게 먹었을 경우 주로 발생한다. 그 외에 머리카락이나 뼈 같은 이물질을 삼켰거나 중금속, 항생제, 스테로이드제 같은 약물이나 독성 물질을 먹었을 때에도 급성 위염 증상이 나타나며 부패한 고기와 상한 음식을 먹었을 경우도 원인이 될 수 있다. 또한, 기생충(Physaloptera spp)의 감염이나 세균 (Helicobacter SPP) 감염에 의해 발생할 수도 있으며 극심한 스트레스도 급성위염의 원인이 될 수 있다.

COCOTimes

COCOTimes

출처 : Designed by Freepik Winter photo created by freepik – www.freepik.com

[증상]
급성 위염에 걸리면 과도한 침 흘림이 관찰되며 갑작스러운 구토를 여러 번 심하게 반복한다. 구토 내용물에는 위액과 함께 구토의 원인이 되는 물질이 들어 있는 경우가 대부분이고 구토가 심한 경우 피가 섞여 나오기도 한다. 반복되는 구토로 다소 활력이 없을 수 있다.

[치료]
급성 위염은 구토를 하게 되면 질병 원인의 대부분이 제거되며, 1~2일 이내에 증상의 개선을 확인할 수 있다. 급성위염 증상을 보이는 고양이는 12시간 정도 음식물 섭취를 제한하고, 탈수 증상을 보인다면 수액을 공급해준다. 구토 증상이 심해질 경우 구토 방지제를 처방해 주는 것이 좋으며 구토나 배설로 배출이 안 되는 이물질을 삼킨 경우 외과적 수술로 제거해줘야 한다.

[예방]
부패하고 상한 음식물이나 유통기한이 지난 사료는 먹이지 않으며 이물질이나 독성 물질을 삼키지 않도록 주의 시킨다.

Copyright © 코코타임즈. 무단 복제나 배포 등을 금합니다.
이 기사는 (주)헬스조선 『펫진』과의 콘텐츠 협약에 의해 제공되고 있습니다.

비마이펫배너광고

이 콘텐츠를 추천하시겠습니까?

답글 남기기

이메일 주소는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필드는 *로 표시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