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n

반려동물백과(DOG): 살루키 Saluk

고대 이집트의 로열 도그

<사진=유견 살루키, 출처-게티이미지>

BREEDING DATA 

체고 : 수컷 58~71cm・암컷 : 수컷보다 작다

체중 : 수컷 20~30kg・암컷 : 수컷보다 작다

원산지: 중동

성격 : 경계심이 강하고, 감정을 드러내지 않지만 주인에게 어리광부리기 좋아한다.

걸리기 쉬운 질병 :  골절, 피부병, 심인성질환

내한성 : 추위에 특별히 약하지 않은 평균적인 견종

운동량 : 60분 x 2

손질 : 핀 브러시, 슬리커 브러시, 일자빗

유래

기원전 7000년 경부터 있었던 견종으로 고대 이집트에서는 왕가의 개라고 불리기도 하였습니다. ‘살루키’라는 이름은 아라비아의 옛 도시인 ‘살루크’에서 유래된 것인데요, 예로부터 사막의 유목민들에게 사육되었으며 북아프리카와 지중해 연안의 서아시아에의 사막지대에 걸쳐 사육되었습니다. 또한 이 견종은 이슬람교의 성전인 코란에도 나와 있을 정도로 이슬람교도들에게 사랑을 받아 온 개라고 합니다.

특징

살루키는 가젤 하운드, 아라비아 하운드, 페르시아 그레이 하운드라고 불리는데, 후각형 하운드가 아닌 시각형 하운드인 살루키는 시속 65~70km의 폭발적인 스피드와 지구력을 지니고 있어 .폭발적인 스피드로 사냥감을 놓치는 법이 거의 없다고 합니다.

성격

낯선 사람에게는 무관심하고 경계심을 보여서 다가가기 어렵지만, 주인에게는 다정하고 응석 부리기 좋아합니다.  그러나, 감수성이 풍부해서 오랫동안 혼자 두면 신경질적인 성격이 될 수 있습니다.

<사진=성견 살루키, 출처-게티이미지>

케어방법

부드럽고 매끄러운 털은 손질하기 쉽고, 솔질할 때 털이 많이 빠지지 않는다고 합니다. 대체로 평상시에는 매우 깨끗한 품종이므로 목욕은 필요할 때만 해주도록 합니다.

외형

사지가 길고 우아한 체형으로 몸집이 가냘퍼서 갈비뼈가 눈에 띄는 것이 특징입니다. 머리는 뾰족하고 큰 귀는 늘어져 털로 길게 덮여 있습니다. 꼬리는 길고 구부러져 아래로 쳐져 있습니다. 다리는 가늘어 보기에 약해보지만 실제로는 근육이 발달해 힘차게 달릴 수 있습니다.

건강관리

일반적으로 튼튼한 견종으로 유전적인 질병도 알려져 있지 않습니다. 다만 늘어진 귀는 습한 상태가 될 수 있기 때문에 항상 청결하게 관리해주도록 합니다.

주의사항

운동을 매우 좋아하므로 전력 질주할 수 있는 안전한 공터가 있다면 그곳에서 뛰어놀게 하는 것이 좋으며  골절 등의 트러블이 생길 수 있으니 미끄러지기 쉬운 바닥은 조심해야 합니다.

비마이펫배너광고

이 콘텐츠를 추천하시겠습니까?

답글 남기기

이메일 주소는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필드는 *로 표시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