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n

멸종된 새 ‘슈가맨처럼’ 40년 만에 다시 등장

이미 멸종된 것으로 알려졌던 희귀한 새가 40년만에 모습을 드러냈습니다.

바로 괌뜸부기(Guam Rail)입니다.

batch_01.png

괌뜸부기는 태평양 섬에만 사는 희귀종으로 날지 못하는 치명적인 약점을 지니고 있습니다.

그런데 2차 세계대전이 한창인 1944년 일본이 괌에 상륙하며 외래종인 갈색 나무 뱀이 섬에 유입되었고, 날지 못하는 새 괌뜸부기는 뱀들의 손쉬운 먹잇감이 되었습니다.

1981년, 더 이상 괌뜸부기가 보이지 않게 되자 국제자연보존기구는 괌뜸부기를 ‘자연에서는 멸종’된 종으로 선언했습니다.

멸종된 종으로 선언될 즘, 수잔 메디나 씨가 이끄는 야생동물 연구팀이 21마리의 괌뜸부기를 안전하게 포획했지만, 날 수 없는 이 새들이 더 이상 살아남을 수는 없을 것으로 보였습니다.

batch_02.png

그런데 40년이 지난 지금, 야생에서 200마리의 괌뜸부기가 태평양 로타 섬에 살고 있다는 믿지 못할 소식이 전해졌습니다.

연구팀은 괌뜸부기를 야생에서 번식시키기 위해 그동안 여러 섬에 방사를 시도했으나, 날지 못한다는 점 때문에 달리는 차에 깔려 죽거나 야생 고양이에게 잡혀먹히며 번번이 실패하고 말았습니다.

그러다 로타 섬에 괌뜸부기를 안정적으로 안착시키는 데 성공했고, 현재 약 200마리의 괌뜸부기가 평화롭게 살아가고 있다고 전해집니다.

또 바로 옆에 있는 코코스 섬에도 약 80마리의 괌뜸부기가 살고 있으며, 로타 섬과 코코스 섬 모두 뱀이 한 마리도 없습니다.

batch_03.png

괌뜸부기의 부활에 인생 대부분의 시간을 헌신한 수잔 메디나 씨는 “괌뜸부기를 야생에서 다시 볼 수 있어 기쁘다”며 “괌뜸부기를 번식시키기 위한 비밀을 발견했다”고 말했습니다.

연구팀은 괌뜸부기가 번식하여 개체 수를 늘릴 수 있도록 오랜 시간 연구하며 축적한 자료를 모았고, 또 이를 이용해 예전처럼 괌뜸부기를 쉽게 볼 수 있기를 기대한다고 밝혔습니다.

뱀이나 고양이가 섬에 한 마리라도 유입되면, 또다시 멸종으로 이어질 수 있다고 하니 긴장을 풀 수 없겠네요!

비마이펫배너광고

작성자: 꼬리스토리

이 콘텐츠를 추천하시겠습니까?

답글 남기기

이메일 주소는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필드는 *로 표시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