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n

대한수의사회, “중국에서의 돼지고기 수입 금지” 촉구

대한수의사회(KVMA, 회장 허주형)가 중국에서의 돼지고기 수입을 금지하거나 또 수입하더라도 중국산 돼지고기에 신종 독감(G4 신종 인플루엔자) 바이러스 검사를 추가하는 등 검역조치를 강화할 것을 요구했다.

대한수의사회 재난형동물감염병특별위원회(위원장 조호성)는 7일 “중국에서 최근 신종 돼지 독감(G4 신종 인플루엔자)이 지속적으로 발견되고 있다”면서 “이 바이러스가 2009년 유행했던 신종 인플루엔자와 같은 계통이어서 전 세계적으로 유행할 가능성이 높다”며 이같이 밝혔다.

이는 중국 산둥농업대학 수의학과와 중국 바이러스 통제예방연구소 소속 과학자들이 지난 6월 29일자 미국국립과학원 회보(PNAS)에 발표한 연구 논문에 따른 것.

지난 2011~2018년 채취한 3만여건 돼지시료에서 165개 돼지인플루엔자바이러스가 나왔고, 초기에는 G1에서 G6까지 6개 유전자형이 모두 검출되었으나 2016년 이후에는 G4에 해당하는 바이러스가 다수를 차지하였다는 것이다.

문제는 이 G4 바이러스가 사람 폐포상피세포에서 높은 증식률을 보이기 때문. 실제로 2016~2018년 양돈장 근로자 338명과 일반 가정 거주자 230명에 대한 항체 검사 결과, 양돈장 근로자 35명(10.4%) 및 일반 가정 거주자 10명(4.4%)에서 항체 양성 결과가 나왔다.

재난형동물감염병특별위원회는 이에 대해 “사람으로의 감염 가능성이 있다”고 진단하고 “G4 신종 인플루엔자 바이러스의 국내 존재 유무를 확인하기 위해 과거 국내에서 진단된 검체는 모두 재조사(H1N1 G4 모니터링 검사)하고, 국내 돼지에 대한 선제적 예방 조치와 함께 인수공통전염병으로 G4 바이러스를 추가 관리할 것”을 방역 당국에 요구했다.

위원회는 이어 “생활 방역 및 차단방역 시스템을 선제 적용함으로써 만약 이 신종 바이러스가 유입되더라도 코로나19, 구제역, 아프리카돼지열병 등의 질병 대응 과정을 통해 얻은 노하우를 바탕으로 사람과 사람, 사람과 돼지, 그리고 돼지끼리의 전파 등에 대해 충분히 대응할 수 있다”고 덧붙였다.

위원회는 다만, “돼지에서 사람으로 직접 전파되었다는 증거가 현재까지는 없다”면서 “돼지 유래의 바이러스라는 오해로 인해 국내 돈육 소비에 영향을 주는 일은 없어야 한다”고 강조했다.

즉, 국내에서 생산되고 유통되는 돈육은 농림축산식품부의 검사 과정에서 충분히 통제되고 있는 만큼 국내산 돼지고기는 안심하고 소비해도 된다는 얘기다.

관련 기사

또 ‘팬데믹’?… 신종 돼지독감 바이러스 발견 바로가기

대한수의사회, 재난형동물감염병 특위 신설 바로가기

6일은 ‘세계 인수공통전염병의 날'(World Zoonoses Day) 바로가기

The post 대한수의사회, “중국에서의 돼지고기 수입 금지” 촉구 appeared first on 코코타임즈.

비마이펫배너광고

이 콘텐츠를 추천하시겠습니까?

답글 남기기

이메일 주소는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필드는 *로 표시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