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n

[꿀팁영상] 공을 놔야 던져주지.. 물어오기 훈련에서 반려견에게 ‘놔’ 가르치기

반려견이 공이나 장난감을 물어오게 하는 물어오기, 또는 던지기 놀이는 반려인과의 관계를 강화시키고, 반려견들의 에너지를 발산시키는 좋은 운동이 됩니다. 그런데 물어오기는 참 잘 하는데 가져온 장난감이나 공을 좀체 내려놓으려 들지 않는 반려견들이 많죠. 반려견에게 ‘놔’를 쉽게 가르치는 방법을 알려드립니다.

반려견과 물어오기 놀이 많이 하시나요? ‘가져와’ 라고 하지 않아도 공이나 장난감을 던지기만 하면 신나게 달려가는, 반려견들이 참 좋아하는 놀이지요. 그런데 반려견이 공을 던져달라고만 하고 가져온 공을 내려놓지 않는다고 고민하는 분들이 많습니다. 공던지기 놀이 할 때마다 물어온 공을 반려견의 입에서 빼내는 데 한참씩 걸린다면 이 영상이 도움이 될 것입니다.

이 아이의 이름은 샘슨입니다. 공 물어오기를 무척 좋아하는데 가져온 공을 입에서 내려놓지를 않습니다.

반려견들이 본능적으로 좋아하는 놀이 두 가지를 꼽자면 쫓아가는 것과, 줄다리기입니다. 반려견과 이런 놀이를 하는 것도 좋지만, 우리의 규칙을 반려견에게 알려줄 필요도 있지요. 물어오기 놀이를 할 때에는 물어온 장난감으로 줄다리기 놀이가 되지 않도록 ‘놔’를 가르쳐 줍니다.

반려견이 물고 있는 공을 잡고 당기면 줄다리기 놀이로 이어져버립니다.

반려견이 공이나 장난감을 내려놓게 하는 비결은 이 공이나 장난감을 물고 있는 것이 재미없게 느껴지도록 만들어 주는 것입니다. 반려견을 가까이 오게 하여 공을 꼭 붙잡고 움직이지 못하게 합니다. 억지로 꺼내려 잡아당기지 않습니다. 처음에는 1분 이상 물고 있을 수도 있습니다.

반려견이 마음대로 멀어지지 않도록 목줄을 한 상태에서 훈련합니다.

반려견이 물고 있던 공을 내려놓으면 칭찬을 해주고 바로 공을 돌려줍니다. 이런 아이들은 간식보다 노는 것을 좋아합니다. 물어오기 훈련을 할 때 이 놀이에 집중할 수 있도록 거의 간식을 주지 않습니다.

공을 문 채 멀리 가지 않도록 목줄을 잡은 상태에서 입에 문 공을 잡고 ‘놔’라고 말합니다.

‘놔’ 또는 ‘내려놔’라고 말하고 반려견이 공을 놓으면 즉시 칭찬해줍니다. 즉시 칭찬해주지 않으면, 반려견은 어떤 행동이 칭찬받는 행동인지 혼란스러워합니다. 반려견이 입에 물고 있던 공을 놓으면, 가능한 빨리 공을 보여주며 칭찬해주세요. 공을 놓는 시간이 점점 짧아질 것입니다.

반려견이 공을 놓으면 즉시 공을 보여주고 칭찬해줍니다. 반려견이 ​​​​​다시 공을 던져주기를 기다리게 됩니다.

조금 익숙해지면 반려견에게 생각할 시간을 줍니다. 물어와서, 놓고, 다시 던지면 가지러 뛰어가는 물어오기 훈련의 구조를 익히게 하는 것입니다. 이를 위해서 공을 뒤로 숨기거나 주의를 분산시킬 필요는 없습니다. 공을 눈 앞에 보여주고, 잠시 시간을 둔 뒤 던져줍니다. 기다리는 시간을 점점 길게 하면 반려견은 곧 규칙에 익숙해집니다.

던지기 전에 바로 다시 공을 물려고 들면 반대쪽 손으로 막습니다.

점점 기다리는 시간을 둡니다. 반려견이 공을 놓지 않으면 ‘안돼’라고 말하며 목걸이를 잡아 통제하고 놀이를 중단합니다. 반려견이 드러눕더라도 공을 잡아당겨 뺏지 말고 그저 잡고만 있어야 합니다. 아주 익숙해질 때까지 공을 멀리 던지지 말고 가까운 거리로 던져 주면서, 가져온 공을 놓고, 기다렸다가 다시 가지러 가는 것에 집중하게 합니다. 공을 놓지 않으면 놀이가 계속되지 않는다는 것을 알 때까지 참을성을 갖고 반복합니다.

영상출처 : https://youtu.be/epiNkbdrsiQ

비마이펫배너광고

이 콘텐츠를 추천하시겠습니까?

답글 남기기

이메일 주소는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필드는 *로 표시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