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n

犬, “사람 감정 냄새 맡을 수 있어”

【코코타임즈】

개는 사람의 말투나 행동, 표정 변화로 감정을 읽는다. 개가 인간의 감정을 파악하는 능력은 여기서 그치지 않는다. 개는 사람이 느끼는 공포심, 두려움을 냄새로 맡는다고 한다. 최근, 이에 대해 이탈리아 나폴리 대학 연구진이 한 가지 실험을 했다.

실험 내용은 이러했다. 우선, 공포심을 느낀 사람이  흘린 땀과 행복감을 느낀 사람이 흘린 땀 표본을 각각 준비했다. 그 뒤 개와 개 주인, 행복감 땀 표본을 지닌 낯선 사람을 한 방에 넣어두었다. 또 다른 방에는 개와 개 주인, 공포감 땀 표본을 지닌 낯선 사람을 넣었다.

COCOTimes

COCOTimes

출처 : 클립아트코리아

실험 결과는 흥미로웠다. 공포감 땀 표본을 지닌 사람과 함께 있는 개의 심장박동수가 증가하는가 하면, 주인에게 스트레스나 두려움을 느낄 때 보이는 행동을 보인 것이다.

반면, 행복감 땀 표본을 지닌 사람과 함께 한 개는 낯선 사람을 대면했음에도 불구하고 주인보다도 낯선 사람 곁에서 머물러 있거나 스트레스 징후, 심박 수 증가 등의 증상을 보이지도 않았다.

실험을 진행한 신경 생물학자 다니엘로(D’Aniello)는 “개는 인간이 행복감을 느낄 때 만들어진 화학물질과 두려움을 느낄 때 만들어진 화학물질 냄새를 맡음으로써 상대방에 대한 파악은 물론, 인간의 감정을 읽는다.

개를 두려워하는 사람과 개가 마주했을 때, 개가 더욱 적대적으로 반응하는 것 역시 비슷한 이치다.”라고 설명했다.

Copyright © 코코타임즈. 무단 복제나 배포 등을 금합니다.
이 기사는 (주)헬스조선 『펫진』과의 콘텐츠 협약에 의해 제공되고 있습니다.

비마이펫배너광고

이 콘텐츠를 추천하시겠습니까?

답글 남기기

이메일 주소는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필드는 *로 표시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