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n

【입양】(2)유기동물 입양하려면?… 지원금도 있대요

【코코타임즈】

새로운 반려동물을 가족으로 맞이하는 방법은 제각각이다. 그중 사회적으로 관심 받는 입양 방법은 바로 ‘유기동물 입양’이다. 소중한 생명을 살릴 수 있다는 것이 궁극적인 이유이기 때문이다.

유기동물 입양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는 만큼 유기동물 입양 시 장단점과 입양 방법에 대한 궁금증도 늘어나고 있다. 유기동물을 입양하는 방법과 고려할 점 등에 대해서 알아본다.

  • 유기동물, 어디서 알아보고 어떻게 입양해야 할까

유기동물을 알아보고 입양하는 방법에는 크게 두 가지로 나뉜다. 하나는 온라인 공고를 살펴보는 것이다. 인터넷 포탈이나 관련 커뮤니티, SNS 등을 적극적으로 이용해서 찾아본다.

검색 키워드는 ‘유기견’, ‘유기묘’, ‘유기동물 보호소’, ‘임시 보호’ 등이 있다. 임시 보호는 정식 가족을 만나기 전까지 일반인이 유기동물을 임시로 보호하고 있는 것을 말한다.

동물을 직접 보고 가족으로 맞이하고 싶다면 오프라인 입양도 권해볼 만하다. 가장 일반적인 방법은 유기동물 보호소를 방문하는 것이다. 혹은 유기동물 입양 행사 등을 방문하는 것도 한 방법이다.

보호자 없는 동물을 데려온다고 유기동물 입양을 쉽게 볼 일이 아니다. 소중한 생명을 맞이하는 일이기 때문이다. 입양을 원한다고 해서 모두 입양할 수 있는 것도 아니며, 입양 절차가 까다롭다. 입양을 희망하는 이유부터 입양자의 가족관계, 나이, 직업, 거주환경, 거주형태 등을 서류로 제출하거나 입양 담당자와 면밀히 인터뷰한 뒤 입양을 받을 수 있다.

  • 정부지원금으로 똑똑하게 입양하기

지역마다 차이는 있지만, 시군 지정 보호소 등에서 유기·유실동물을 입양 시 정부지원금을 받을 수 있다. 유기·유실동물에 대한 안락사 비율을 줄이기 위함이다.

지원금은 질병 진단이나 치료부터 중성화 수술, 예방접종 등에 이용할 수 있다. 금액은 지역마다 다르며, 평균 한 마리당 20만 원 내외이다. 신청을 원하는 입양자는 자기가 살고 있는 기초지자체(시청 구청 군청)에 문의하면 된다.

Copyright © 코코타임즈. 무단 복제나 배포 등을 금합니다.
이 기사는 (주)헬스조선 『펫진』과의 콘텐츠 협약에 의해 제공되고 있습니다.

비마이펫배너광고

이 콘텐츠를 추천하시겠습니까?

답글 남기기

이메일 주소는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필드는 *로 표시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