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n

우리 집 개는 안 짖어요. 이상한 건가요?

가끔 거의 짖지 않는 조용한 개를 마주치곤 한다. 시끄러운 개가 문제가 되는 요즘 보호자의 얼굴에서 짖지 않는 개에 대한 자부심이 느껴지기도 한다. 따로 교육하지 않아도 왜 어떤 개는 짖고, 어떤 개는 유독 조용한 걸까? 두 개의 차이는 무엇일까?

batch_01.jpg

견종에 따라 다르거든요! 

닥스훈트는 사냥을 위해 개량된 견종으로 새로운 자극에 과민할 정도로 짖어댄다. 그런데 같은 사냥개인데도 소리를 거의 내지 않는 개도 있다. 바센지(basenji)이다. 바센지는 사냥감이 자신의 존재를 눈치채지 않도록 잘 짖지도 않으며 움직임에 대한 소리도 없다.

batch_02.jpg

성격에 따라 다르거든요! 

같은 견종이라도 어떤 개는 잘 짖기도, 어떤 개는 조용하기도 하다. 이는 자신감이나 성격과 관련이 있다. 긴장하거나 경계심이 강하면 큰소리로 짖으며 상대를 의식하기도 하지만, 자신감이 현저하게 부족하거나 소심한 개들은 잘 안 짖지 않는다. 실제로 몇 년 동안 짖지도 않고 온순하기만 한 개가 큰소리로 한 번 짖자, 자신감을 되찾은 것인지 그날 이후로 평범한 개들처럼 짖기 시작했다.

batch_03.jpg

환경과 심리적 요인도 있거든요?

여러 마리의 반려견을 키우는 다견 가정은 한 마리의 개가 짖으면 다른 개들이 따라 짖는 모습을 종종 보일 때가 있다. 동물에게도 인간과 같이 집단 심리가 있어 한 마리의 긴장과 두려움이 무리로 금방 퍼져나가기도 한다. 보호자와의 신뢰 관계나 생활 환경 그리고 훈련의 정도에 따라 다르기도 하다.

즉, 잘 짖는 개와 잘 짖지 않는 개는 크게 견종, 성격, 생활 환경과 심리적 요인 등이 어우러져 결정된 아이들의 개성으로 보아도 무방하다. 하지만 온종일 짖으며 함께 생활할 수 없을 정도거나 혹은 전혀 짖지 않는 등의 극단적인 경우라면 원인을 파악하고 빠른 치료에 나서는 게 좋다.

비마이펫배너광고

작성자: 꼬리스토리

이 콘텐츠를 추천하시겠습니까?

답글 남기기

이메일 주소는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항목은 *(으)로 표시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