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n

반려동물백과(CAT): 브리티시 쇼트헤어 British Shorthair

유럽의 그림책에 자주 등장하는 고양이

<사진=유묘 브리티시 쇼트헤어, 출처=게티이미지>

BREEDING DATA

원산지 : 영국

별명 : 없음

바디타입 : 세미코비

털색 : 블루 외 다수

체중 : 4~8kg

발생 : 자연발생

성격 : 순종적이고 조영하다

걸리기 쉬운 질병 : 피부질환, 요로결석

운동량 :  많다

내한성 : 추위에 강하다

털빠짐 : 적다

유래

1980년대에 영국에서는 자국 고양이를 돌아보자는 관점에서 토착고양이의 품종화가 진행되었는데, 그렇게 생겨난 것이 브리티시 쇼트헤어입니다. 

특징

루이스캐롤(Lewis Carroll)이 쓰고 존테니얼(Sir John Tenniel)이 삽화를 그린 이상한 나라에 등장하는 체셔고양이의 모델이며, 테리프래쳇(Terry Pratchett)의 SF소설의 ‘디스크월드’ 시리즈에 등장하는 등 그 독특한 인상 때문에 다양한 소설이나 영화에 등장하였습니다.

성격

심술궂어 보이는 인상과는 달리 조심스럽고 인내심이 강한 성격입니다. 또한, 토착고양이답게 적응력이 높고 은밀한 행동을 잘하며, 시끄러운 환경이나 낮선 사람을 힘들어 하지만 싫을 때는 위협하기보다 살짝 모습을 감추는 편입니다.

<사진=성묘 브리티시 쇼트헤어, 출처=게티이미지>

외형

중간 또는 큰 편에 속하며 뼈가 굵으며 몸은 단단한 근육질입니다. 얼굴은 어느 각도에서 보아도 둥근 편이며, 볼은 통통하고 코는 짧고 주둥이 위쪽에서 일직선으로 뻗어 심술궂어 보이기도 합니다. 넓은 머리와 둥근 얼굴 외에도 짧고 굵은 목이 특징입니다. 가슴의 폭은 넓고 다리는 굵고 짧습니다.

벨벳을 연상시키는 짧은 털이 조밀하게 나 있으며 털의 색은 다양하나 청회색이 가장 보편적입니다. 털이 짧지만 주기적으로 브러싱을 하지 않으면 피모에 매듭이 생길 수 있기때문에 피모가 두꺼워지거나 얇아지는 환절기에는 매일 브러싱을 해주어야 합니다. 

케어방법

브리티시 숏헤어는 몸통이 두껍고 근육이 잘 발달된 고양이로서 먹이를 신중하게 조절과 충분한 운동이 필요합니다.

비마이펫배너광고

이 콘텐츠를 추천하시겠습니까?

답글 남기기

이메일 주소는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필드는 *로 표시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