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1년에 발표한 보고서에 따르면, 반려가구는 604만에 이른다고 한다. 그러면서 자연스럽게 고양이와 함께하는 일상을 그린 만화와 웹툰이 인기를 끌고 있다. 고양이와 살면서 일어나는 일상을 집사가 그린 고양이 만화 및 웹툰 16가지를 소개한다.
고양이 만화 작품 추천 및 소개
뽀짜툰
뽀짜툰은 카카오 웹툰에서 연재하던 만화로, 일러스트레이터 겸 만화가인 채유리 작가가 그렸다. 뽀짜툰은 2013년 연재를 시작해 2021년 시즌 9까지 연재를 마쳤다.
처음 고양이를 입양 및 구조해 키우는 이야기를 담았다. 18년 차 집사답게 고양이에게 알약을 먹이고, 양치질 노하우도 잘 알려주고 있다.
뽀짜툰은 단행본으로 나와 있어 책으로도 만나볼 수 있다.
탐묘인간
탐묘인간은 카카오 웹툰에서 연재한 만화로, 2011년 연재를 시작해 2013년 연재를 마쳤다. 이후 네이버 동그람이 인스타그램에서 <우리집 묘르신>을 연재했다.
고양이 미유와 앵두가 세상을 떠난 뒤에는 <무지개다리 우체국>을 연재하고 있다. 반려동물이 세상을 떠난 뒤 펫로스 증후군을 앓고 있는 집사들의 사연을 각색해 그림으로 그린 작품이다.
단행본으로 탐묘인간이 나와 있어 책으로도 만나볼 수 있다.
노곤하개
홍끼 작가가 그린 노곤하개 작품엔 고양이와 강아지를 반려하는 집사의 일상을 담아내고 있다. 덩치 큰 매미와 성깔 있는 줍줍이, 애교 많은 욘두의 이야기가 나온다.
작품은 2017년 시작해 2021년 시즌 4로 연재를 마쳤다. 또한, 단행본으로 11권까지 나와 있어 책으로도 만나볼 수 있다.
환생동물학교
세상을 떠난 반려동물이 사람으로 환생할 수 있는 학교에 다니는 판타지 만화다. 환생동물학교에서는 고슴도치와 악어, 햄스터도 등장한다.
이전에 함께했던 집사와의 행복한 기억을 받아들이고, 사람이 될 준비가 되면 꼬리가 사라진다.
작품은 2017년 시작해 2018년 연재를 끝마쳤고, 총 3권의 단행본을 냈다.
비마이펫 크리에이터즈에 연재하는 고양이 만화
고양이툰
작가: 비마이펫툰
인스타그램 채널 @bemypet.webtoon
비마이펫 오리지널 웹툰으로, 고양이의 일상을 소재로 한 고양이 만화다. 길생활을 했던 고양이가 직접 집사를 간택한 이야기로 시작한다.
특히, 고양이를 키우기 전후로 용도가 바뀐 물건이나 집안 모습을 그린 에피소드가 있는데, 집사들의 공감을 이끌어내고 있다.
인기 있었던 에피소드는 <15화 자기 털로 만든 인형을 본 고양이 반응>이다. 고양이도 애착담요나 인형이 있기 때문에 함부로 버리면 안 된다. 그걸 모르고 집사가 고양이 애착 인형을 버려, 고양이 털로 인형을 만들어준 이야기다.
삼색&리리툰
작가: 비마이펫툰
인스타그램 채널 @bemypet_samsek.lili
비마이펫 대표 캐릭터인 삼색이와 리리의 일상 이야기를 담은 만화다. 현재 삼색이가 몰래 쓰는 일기 형식의 ‘쉿! 삼색이의 비밀일기그램’을 연재하고 있다.
함께 사는 리리와 집사를 삼색이의 시선으로 볼 수 있고, 새침도도한 삼색이의 말투가 귀여워 웃음을 짓게 한다.
인기있었던 에피소드는 <집사의 일기그램(삼색리리 털뿜뿜하는 계절의 집사)> 편이다. 삼색이의 시점이 아닌, 집사의 시점으로 나온 외전이라고 보면 좋다. 털갈이 시즌의 고양이와 강아지를 빗질하는 집사의 모습을 담고 있다.
까리툰
작가: 영진
인스타그램 채널 @kkarizzing
까리툰은 고양이 두 마리를 반려하는 집사의 일상을 그렸다. 호기심 많고 체력 넘치는 에너자이저 까리와 호두 모두 코리안 숏헤어로, 많은 집사가 공감했다.
인기 있었던 에피소드는 <우다다의 위력1>이다. 평소처럼 새벽에 고양이가 우다다를 하는데, 집사가 깰 정도로 큰 굉음이 들린 것이다.
이 외에도 힘이 넘치는 코숏과 함께 살면서 벌어지는 이야기를 볼 수 있다.
마루하루
작가: 솔
인스타그램 채널 @today.maru
마루하루는 12살 믹스견 마루와 게으름뱅이 고양이 미로, 말썽쟁이 고양이 꽁떼와 함께하는 일상을 그린 만화다. 주로 마루와 함께하는 에피소드가 많은 편이지만, 미로와 꽁떼의 이야기도 종종 나온다.
인기 있었던 에피소드는 <안녕, 미로(1)>편으로, 미로를 구조하게 된 이야기를 담고 있다. 미로는 작가의 어머니가 운영하는 미용실 앞 수로에서 발견해 미로라고 짓게 됐다.
이 외에도 꽁떼와 마루를 키우게 된 에피소드도 볼 수 있다.
삼타이거
작가: 조이
인스타그램 채널 @ari_russianblue
엄마 고양이 아리와 아들 달리, 딸 피카소가 함께하는 일상을 그린 만화다. 세 마리 모두 러시안 블루 고양이지만, 성격이 달라 저마다의 매력을 뽐내고 있다.
인기 있던 에피소드는 <아리는 모르는 게 없어>편이다. 아리가 평소와 다른 모습을 보여 임신테스트기에 두 줄이 뜬 모습을 보고 놀란 이야기다.
이 외에도 아리, 달리, 피카소와 아기 집사가 함께 사는 일상을 볼 수 있다.
수의사툰
작가: 수의사 기역(ㄱ)
인스타그램 채널 @vet_kiyeok
수의사툰은 실제 수의사가 그린 웹툰이다. 그래서 실제 동물병원에서 일어나는 일을 그렸고, 우리가 잘 몰랐던 반려동물에 대한 지식정보도 알 수 있다.
인기 있던 에피소드는 <당황스러운 순간들 1>편이다. 페키니즈, 불독, 퍼그처럼 주둥이가 짧고 코가 납작한 단두종 강아지가 진료를 본 이야기다. 페키니즈가 흥분한 나머지 눈이 튀어나와 다시 넣어준 일이었다.
이 외에도 강아지, 고양이를 진료하면서 생긴 에피소드도 볼 수 있다.
수의테크니션툰
작가: 테크
인스타그램 채널 @technician_toon
수의테크니션툰은 동물병원 5년 차 수의 테크니션이 그린 동물병원 이야기다. 진료를 돕고, 수술을 보조하는 역할을 하는 만큼 반려동물의 발톱을 깎는 방법도 자세하게 설명해준다.
인기 있었던 에피소드는 <성함이 어떻게 되세요?>편이다. 동물병원에 처음 와서 강아지 이름을 댄 집사 이야기를 그렸다.
이 외에도 동물병원 수술실에서 일어난 이야기나 동물 약을 짓는 에피소드가 있어 실제 동물병원의 이야기를 볼 수 있다.
써니집사의 낙서툰
작가: 써니집사
인스타그램 채널 @sunny_cattoon
써니집사의 낙서툰은 써니집사가 8마리의 고양이와 함께 사는 일상을 그린 만화다. 주택에서 살면서 일어나는 일들과 귀여운 상상력이 더해져 읽으면서 웃음을 자아내게 한다.
인기 있었던 에피소드는 <고양이의 출근>편이다. 고양이가 사람처럼 침대에서 일어나 출근하고 일하면 어떨까, 집사의 상상에서 시작한 만화다.
이 외에도 8마리 고양이마다 집사를 맞이하는 모습이 다 다른 에피소드도 있다.
우리의 봄
작가: 허솔
인스타그램 채널 @baebom.cat
우리의 봄은 반려동물에 대해 전혀 모르던 초보 집사가 우연히 길고양이를 구조하게 되면서 일어나는 에피소드를 그린 만화다.
인기 있었던 에피소드는 <3화 봄이를 구해라!>편이다. 밥만 주던 고양이가 한동안 안 보이다 나타났는데 상태가 충격적이었다. 밥을 잘 못 먹고, 털도 꼬질꼬질해 구조한 이야기다.
이 외에도 고양이를 동물병원에 데려가는 방법이나, 봄이의 링웜, 구내염 치료기를 볼 수 있다.
쥬비뚜비일기
작가: 정뱅
인스타그램 채널 @jbrawing
쥬비뚜비 일기는 첫째 랙돌 쥬비와 둘째 아메리칸 숏헤어 뚜비의 일상을 그린 만화다. 쥬비는 10살, 뚜비는 1살로 성격도 다르고 나이차도 많아 서로 다른 매력을 보이고 있다.
인기 있었던 에피소드는 <8화 뭐해?>로, 화장실을 따라 들어오는 고양이 이야기다. 고양이 집사라면 공감할 에피소드 중 하나다.
고양이 만화 마지막에는 사진이 있어 귀여운 쥬비와 뚜비의 모습을 볼 수 있다.
지구의 날씨
작가: 택배
인스타그램 채널 @earth_weather
지구의 날씨는 연재한 지 얼마 안 된 작품으로, 코리안 숏헤어 고양이와 함께하는 일상을 그린 만화다. 지구의 기분에 맞춰 날씨가 변화하는 컨셉이다.
인기 있었던 에피소드는 <지구와 밥> 편이다. 지구는 자기 전에 밥을 먹는다고 한다. 그래서 저녁에 밥을 먹는다면 지구가 잘 시간임을 알 수 있다고 한다.
이 외에도 사람을 좋아하지만 조금 겁이 많은 지구의 이야기를 볼 수 있다.
하뜌 인 도토리
작가: 됴토리즈
인스타그램 채널 @heart_in_dotori
하뜌 인 도토리는 고양이 하뜌와 고양이가 처음인 도툐리 집사의 소소한 이야기를 그린 만화다.
인기 있었던 에피소드는 <엄마집사는 격리 중>이다. 작가인 엄마 집사가 코로나로 며칠 간 격리를 하던 중 일어난 일을 그리고 있다. 문을 닫고 엄마 집사가 안 보이자, 하뜌가 문을 열고 들어왔다고 한다.
이 외에도 하뜌와 엄마 집사, 아빠 집사가 함께 살면서 일어나는 이야기를 볼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