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n

코끼리 피부처럼 갈라지는 말라세지아 피부염(Malassezia Dermatitis)

말라세지아 피부염(Malassezia dermatitis)은 말라세지아균(Malassezia pachydermatis)이라는 효모균(식물성 곰팡이)으로 인해 발생하는 피부 질환이다.

말라세지아균은 지방을 좋아하며 외이도, 항문낭, 발가락 사이, 하복부, 입술, 회음부, , 겨드랑이 등 피지 분비가 많은 부위에 서식한다말라세지아균이 어떤 원인으로 갑자기 증식하게 되면 이 피부염이 생긴다.

[증상]

무척 가려워하며 피부가 붉게 변한다. 피부에 기름기가 번들거리며 불쾌한 냄새가 나기도 한다각질이 많아져 피부가 코끼리 피부처럼 두껍고 갈라진다. 검게 색소가 침착되기도 한다. 외이염으로 나타날 수도 있다.

출처: Wikimedia Commons

[원인]

말라세지아균은 높은 온도와 습도에서 잘 번식한다. 그 때문에 여름에 목욕이나 수영을 하고 난 후 몸에 남은 물기나 귀에 들어간 물을 잘 말리지 않았을 때 생기기 쉽다.

개에서는 알레르기성 피부염, 갑상선 기능 저하증 등의 내분비 질환, 그리고 지루성 피부 질환 등과 연관된다유전적으로 잘 걸리는 개는 말티즈, 치와와, 푸들은 물론 셰틀랜드 쉽독, 코커 스파니엘, 닥스훈트 등이다. 그 외 웨스트 하일랜드 화이트 테리어, 실키 테리어 등도 잘 걸린다.

반면, 고양이에서는 고양이 에이즈 및 고양이 백혈병 등의 바이러스 감염, 당뇨병, 종양 등과 관련이 있다. 스테로이드제, 항생제 등의 오남용이나 유전적 요인으로 인해 발생하기도 한다.

[치료]

약용 샴푸로 3~5일에 한 번씩 2~12주 동안 목욕을 시켜 주는 것이 주된 치료법이다. 감염이 귓속이나 피부의 한두 군데만 있다면 매일 바르는 연고로 대체하기도 한다.

잘 없어지지 않거나 정도가 심한 경우 항진균제를 먹여도 된다. 박테리아 감염(농피증)도 있는 경우 항생제를  함께 처방한다.

[예방]

말라세지아 피부염은 다른 질환에 대해 2차적으로 발생하는 경우가 많다. 그래서 피부나 내분비 질환 등이 발생하면 바로 관리해 주는 것이 좋다.

The post 코끼리 피부처럼 갈라지는 말라세지아 피부염(Malassezia Dermatitis) appeared first on 코코타임즈.

비마이펫배너광고

이 콘텐츠를 추천하시겠습니까?

답글 남기기

이메일 주소는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필드는 *로 표시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