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n

충북대 수의대 ‘종양 중개의학’팀, 연구재단 BRL에 선정

충북대 수의대 ‘종양 중개의학’팀, 연구재단 BRL에 선정

충북대 수의대 최경철 교수와 공동연구팀(김수종·현상환·김학현 교수)이 한국연구재단 ‘2022년 기초연구실지원사업(Basic Research Lab)’에 선정됐다.

26일 충북대 수의대에 따르면 이들은 수의과대학 기초·임상연구자를 중심으로 ‘반려동물 중개의학 암센터’를 운영하고 있다. 또 자연발생 종양 반려동물 중개의학 연구를 주제로 대학동물병원과 지자체 동물병원간 공동연구도 추진해왔다.

그 목적은 반려동물에서 자연적으로 발생하는 종양을 조기 진단하고 치료하기 위해 정밀의료 플랫폼을 구축하는 것. 

여기에서의 반려동물 종양연구를 통해 획득한 결과와 기술은 사람의 종양 연구에 적용하게 된다. 또 사람 종양의 최신 진단, 치료 및 예후에 관한 첨단기술을 도입하고, 이 기술은 반려동물 종양 연구에도 사용한다.

이를 위해 충북대 수의과대학 공동연구팀은 ‘해외우수연구기관유치사업(GRDC)’을 통해 지난 6년간 반려동물 자연발생 암조직은행을 구축했다. 이번 기초연구실사업은 GRDC 연구사업의 심화연구인 셈이다.

이번 선정으로 충북대 수의과대학 공동연구팀은 3년간 정부출연금 총 13억7천500만원, 충북도 지자체 대응자금 2억8천만원의 연구비를 지원받는다.

현상환 수의과대학장은 “전국 수의과대학에서 반려동물 중개의학 플랫폼 구축을 통한 기초연구실 지원사업을 수주하게 된 것은 우리 수의과대학의 수준 높은 연구력을 인정받은 결과”라며 “이는 또 반려동물 의료산업 발전과 우수한 글로벌 지역인재 양성에 이바지할 것”이라 기대했다.

비마이펫배너광고

이 콘텐츠를 추천하시겠습니까?

답글 남기기

이메일 주소는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필드는 *로 표시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