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n

“진드기 때문에 생겨요”… 라임병(Lyme Disease)

라임병(Lyme disease)은 진드기에 의해 전파되는 인수공통전염병이다. 진드기가 옮기는 보렐리아 버그도페리(Borrelia burgdorferi)라는 박테리아에 의해서 발병한다.

[증상]

진드기에게 물린 후 증상이 나타날 때까지 수 주에서 수 개월이 걸릴 수 있다. 감염이 되어도 증상이 나타나지 않는 경우도 있다.

라임병의 증상은 발열, 관절의 부어오름 또는 절뚝거림, 식욕 저하, 기력 저하, 신부전 등이다3~4일 동안 절뚝거리고 나아졌다가 며칠에서 몇 주 후 다시 절뚝거리기를 반복하는 것이 특징이다.

[원인]

보렐리아 버그도페리가 원인균이다. 사슴진드기(deer tick) 또는 검은다리진드기(black-legged tick)라고도 불리는, 일종의 참진드기에 의해서 옮겨진다. 등산, 캠핑 등 야외활동을 할 때 주로 진드기에 물리지만 집의 마당에서도 발생할 수 있다.

[치료]

주로 항생제로 치료한다. 하지만 항생제를 투여해도 완전히 없어지지 않는 경우도 있다. 이런 경우 일시적으로 증상이 완화되었다가 다시 돌아오기도 한다.

소염제가 함께 처방되기도 한다. 신장 질환이 심하다면 입원 치료를 해야 할 수도 있다.

[예방]

반려동물이 외출 시 밖에 나갔다가 들어올 때마다 빗질을 해주는 것이 좋다. 라임병은 진드기가 붙고 24~48시간 후부터 전염이 가능하다. 따라서 그 이전에 진드기를 제거해 주면 전염 확률을 현저히 떨어뜨릴 수 있다.

진드기를 예방하는 제품을 사용하는 것도 권장된다. 그래도 수풀, 산속 등 진드기가 있을 만한 지역은 미리 피하는 것이 좋다.

라임병 백신도 있다. 모든 개에게 권장되지는 않지만 수의사와의 상담해서 타당성이 있다고 판단되면 백신 접종을 하는 것도 방법.

The post “진드기 때문에 생겨요”… 라임병(Lyme Disease) appeared first on 코코타임즈.

비마이펫배너광고

이 콘텐츠를 추천하시겠습니까?

답글 남기기

이메일 주소는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필드는 *로 표시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