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n

증상체크(23) 우리 고양이, 잘 먹는데도 살이 빠진다고요?

【코코타임즈】

특별히 사료량을 줄이지도 않았다. 또 사료를 바꾸지도 않았다. 밥도 잘 먹는다. 그런데도 조금씩 살이 빠지고 있다면 그 이유는 뭘까? 고양이 체중감소 원인은 여러가지다.

호르몬 질환

고양이가 평소보다 식사량이 늘었지만, 체중은 줄어든다면 내분비계 질환을 의심해봐야 한다. 갑상선 기능 항진증이 발생했다는 뜻일 수 있다.

갑상선 기능 항진증은 성장과 신진대사를 촉진 시키는 호르몬이 필요 이상으로 분비되는 내분비계 질환이다. 주로 8세 이상 고양이에게서 흔히 발견된다.

활동량이 증가하고 대사량이 지나치게 늘어나기 때문에 체중이 줄어드는 특징이 있다. 목 부근에 응어리가 만져지거나 구토, 설사하며 소변을 자주 보기도 한다.

반대로 갑상선 기능 항진증에 걸려도 식욕이 떨어지고 활동성이 줄어들기도 한다. 이 경우, 주요 장기에 악영향을 미칠 수 있으므로 반드시 치료가 필요하다.

 COCOTimes

신장 질환

고양이는 물을 잘 마시지 않는 습성 탓에 신장 질환, 특히 신부전증이 곧잘 발생한다.

신부전증이 생긴 고양이는 소변 색이 투명해지고 체중 감소, 소변량 증가, 물을 많이 마시는 등의 모습을 보인다.

소화력·흡수력 장애

소화기관 등에 문제가 생길 경우, 밥을 먹어도 살이 빠진다. 음식을 제대로 소화하거나 흡수하지 못하기 때문인데, 주로 소화력이 약한 나이 많은 고양이에게서 나타나는 모습이다.

영양실조 우려가 있으므로 영양분과 열량을 충분히 공급해야 한다. 혹은 췌장이 약해져도 소화력이나 흡수력에 문제가 생긴다.

기타

종양이나 스트레스, 면역력 결핍 바이러스, 백혈병 등에 걸려도 체중이 감소하는 모습을 보인다.

Copyright © 코코타임즈. 무단 복제나 배포 등을 금합니다.
이 기사는 (주)헬스조선 『펫진』과의 콘텐츠 협약에 의해 제공되고 있습니다.

비마이펫배너광고

이 콘텐츠를 추천하시겠습니까?

답글 남기기

이메일 주소는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필드는 *로 표시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