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n

“조용한 침입자”… 간암(Liver Cancer)

간은 음식물 소화를 돕고 독소를 해독하며 혈액 응고를 돕는 등 여러 가지 중요한 역할을 하는 장기다. 그런데 간에 생긴 악성 종양을 간암(liver cancer)이라고 한다.

원인은 간 자체에서 악성 종양이 발생하는 원발성, 다른 부위에서 암세포가 전이돼 발생하는 전이성으로 나뉜다. 개의 경우, 원발성 간암 중에 가장 흔한 것은 간세포암종(hepatocellular carcinoma, HCC)이다. 고양이에서는 담도암(bile duct carcinoma)이 더 흔하다.

물론 개에게서 담도암이, 또 고양이에게서 간세포암종이 발생하기도 한다.

사람에서는 간염(hepatitis)과 간경변(cirrhosis)이 간세포암종으로 이어진다고 알려졌지만 반려동물에서는 명백한 연관 관계가 입증되지는 않았다. 다만, 개와 고양이는 발생 빈도로만 보면 원발성 암보다는 전이성 암이 더 많은 것으로 알려져 있다.개 간암

출처: 클립아트코리아

[증상]

원발성 간암의 경우, 질환이 상당 부분 진행되었을 때까지 증상이 나타나지 않는 것이 일반적이다. 증상이 나타나기 전에 간의 일부가 부어오른다. 정기 검진을 받을 때에서야 엑스레이 등으로 확인할 수 있다. 또 혈액검사를 통해 간 기능 이상이 먼저 발견될 수도 있다.

시간이 흐르고 종양이 커지면서 구토, 설사, 기력 저하, 식욕 및 체중 감소 등이 나타난다. 물을 많이 마시고 소변을 많이 보는 행태로 나타날 수도 있다.

복수가 차서 배가 부풀어 오를 수 있다. 간혹 발작이나 방향감각 상실, 비틀거림 등 신경 증상이 동반되기도 한다. 빈혈로 잇몸과 혀가 창백해지거나 황달로 노랗게 변한다.

갑자기 기력을 잃고 쓰러졌는데 잇몸이 창백하고 숨 쉬는 것을 힘들어한다면 바로 동물병원으로 데려가야 한다. 종양이 파열되어 복강 내로 출혈하고 있는 것일 수도 있기 때문이다.

전이된 암의 경우 전이시킨 종양의 종류와 발병한 위치에 따라 나타나는 증상이 다르다.

[원인]

원발성 간암 발병의 원인은 명확히 밝혀지지 않았다. 주로 10세 이상의 노령 동물에서 나타난다. 일부 독성 물질에 대한 노출도 간암 발병률을 높일 수 있다고 알려졌다.

전이성 간암의 경우 악성 림프종과 혈관육종 등에서 전이될 수 있으며, 췌장암 등 인접한 장기에서 발생한 암에서 전이될 수도 있다.

출처: Unsplash

[치료]

혈액검사와 엑스레이 검사 결과 등으로 간 종양이 의심된다면 복부 초음파 검사 통해 더 자세히 확인해볼 수 있다. 그 다음, 간의 조직 검사를 통해 확진할 수 있다.

간세포암종은 하나의 덩어리로 이루어진 경우가 많으며 이 경우 전이될 확률이 상대적으로 낮다. 간 조직의 일부에 국한되어 있고 하나의 덩어리일 경우 수술로 제거하면 된다. 예후도 좋은 편.

하지만 다른 곳에서 전이된 간암, 또는 원발성이라도 종양이 여러 개 덩어리거나 퍼져있는 형태라면 수술이 어려울 수 있다. 예후도 안 좋은 편.

특히 담도암은 재발하거나 다른 장기로 전이될 확률이 높다. 수술로 제거해도 예후가 좋지 않은 편이다.

전이된 암의 경우 항암치료를 시도해 볼 수 있다. 악성 림프종 등에는 항암 치료가 효과를 보일 수 있다. 간 자체에 있는 암에는 항암치료의 효과를 기대하기 어려운 경우가 많다.

통증을 줄여주는 약이 처방될 수 있고, 수술을 한 경우 감염을 막기 위해 항생제가 처방되기도 한다.

출처: Unsplash

[예방]

간암 예방법은 현재로서는 존재하지 않는다. 다만, 중증으로 악화될 때까지 아무 증상이 없는 경우가 많기에 정기적인 검진이 중요하다.

관련기사:

‘침묵의 장기’가 퍼붓는 반항… 간부전(Liver Failure) 바로가기

증상체크(20) “잇몸도 눈도 노랗게 변했어요” (황달) 바로가기

증상체크(7) “갑자기 밥을 안 먹어요” 바로가기

“중년 이상 개들은 특히 조심”… 개 악성 림프종(Lymphoma) 바로가기

“기력이 없고 사료도 잘 안 먹는다면”… 고양이 악성 림프종(Lymphoma) 바로가기

The post “조용한 침입자”… 간암(Liver Cancer) appeared first on 코코타임즈.

비마이펫배너광고

이 콘텐츠를 추천하시겠습니까?

답글 남기기

이메일 주소는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필드는 *로 표시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