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양이는 물을 잘 마시지 않는다. 하지만 체내 수분 부족은 하부요로계나 신장 질환을 유발하기 때문에 반드시 매일 적정량 이상은 수분을 섭취해야 한다.
그렇다면 우리 집 고양이는 물을 충분히 마시고 있을까? 왕태미 영양학 수의사의 도움말로 ‘고양이 1일 필요 음수량과 측정법’에 대해서 알아본다.
물, 얼마나 마셔야 할까
고양이의 1일 필요 음수량은 1일 필요 칼로리와 비슷하다. 좀 더 정확한 1일 필요 음수량은 다음과 같다.
고양이 체중이 2kg일 때는 115ml, 3kg일 때는 190ml, 4kg일 때는 236ml 정도는 마셔야 한다.
그리고 고양이 체중이 그 보다 높아 5kg일 때는 280ml, 6kg일 때는 321ml, 7kg일 때는 361ml, 8kg일 때는 399ml 가량 마시면 된다.
하루 동안 물 얼마나 마셨는지 확인하려면…
고양이가 하루 동안 물을 얼마나 마시는지 알고자 할 때, 이를 확인할 수 있는 몇 가지 방법이 있다.
첫 번째 방법은 물을 계량해서 주고, 얼마나 섭취했는지 중간중간 확인하는 것이다.
단점은 날씨가 건조할 경우 수분 증발로 인해서 음수량을 측정하기 어렵다는 점이다.
또한, 다묘 가정에서는 여러 마리가 함께 물그릇을 사용하므로 정확한 음수량 파악이 어렵다.
두 번째 방법은 사료에 계량한 물을 섞어주는 것이다. 사료에 물을 섞어줄 경우, 사료와 물을 함께 먹기 때문에 즉각적인 확인이 가능하다.
The post 우리 고양이, 더운데 물 ‘얼마나’ 마시고 있을까? appeared first on 코코타임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