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n

“심장에서 피가 역류해요”… 이첨판 폐쇄부전증(Mitral Valve Insufficiency)

이첨판 폐쇄부전증(Mitral Valve Insufficiency)은 중소형견에서 가장 흔한 심장 질환이다. 주로 8살 이상의 중년 또는 노령견에서 발병한다. 드물지만 고양이에서 발병하기도 한다.

‘승모판’이라고도 하는 이첨판은 심장 내의 혈액이 역류하지 않고 한 방향으로 흐르게 하는 밸브 역할을 하는 판막 중 하나다.

정상적인 심장에서는 폐를 지나오는 혈액이 좌심방에서 좌심실로 이동한 후 이첨판이 닫힌다. 좌심실이 수축하면 혈액은 전신으로 뿜어져 나가며 닫힌 이첨판 덕분에 좌심방으로 역류하지 않는다.

하지만 이첨판이 두껍고 뭉툭해지면 좌심방으로 역류가 일어난다. 이로 인해 좌심방은 커지며 과도한 압력으로 인해 폐에 체액이 차오르게 되는 ‘울혈성 심부전’(congestive heart failure)으로 발전한다.

[증상]

가장 먼저 나타나는 증상은 심 잡음‘(heart murmur)이다. 심 잡음은 심장 박동 도중 혈액이 역류해서 들리는 소리로, 동물병원에서 청진기로 확인할 수 있다.

초기에는 증상이 없거나 미묘해서 눈치채기 어렵다. 보호자들은 개가 느려진다고 느끼지만 이를 노화 또는 관절염 등의 질환 때문이라고 생각하는 경우가 많다.

운동 능력이 떨어지며 기침, 호흡 곤란 또는 가쁜 호흡, 기절 또는 기력 저하 등의 증상이 나타날 수 있다.

이첨판 폐쇄부전증

출처: 로얄동물메디컬센터

[원인]

판막을 지탱하고 탄성을 주는 조직들이 힘을 잃어 판막이 두꺼워지고 제대로 닫히지 않게 된다. 판막이 퇴화하는 이유는 아직 명확히 밝혀지지 않았다.

판막을 잡아주고 움직이게 하는 건삭‘(chordae tendineae,腱索)이라는 가는 힘줄이 끊어져 판막이 제대로 닫히지 않게 되는 경우도 있다.

심장 내막염이라고 하는 심장 판막의 감염 때문에 발병하기도 한다.

[치료]

완치보다는 증상 완화와 삶의 질 향상을 목표로 한다. 약물요법으로 병의 진행 속도를 늦추고 울혈성 심부전을 치료하며 발생할 수 있는 합병증을 예방한다.

다양한 검사를 통해 적합한 약물들과 용량이 결정된다. 병이 진행하면서 사용되는 약물도 달라진다.

나트륨이 적게 먹도록 해야 한다. 그래서 소금기 많은 사람 음식을 주면 안 된다. 저나트륨 사료를 골라서 먹이는 것이 좋다.

약간의 운동은 좋지만 헉헉거리거나 쇠약해질 때까지 운동을 시키면 안 된다.

[예방]

이첨판 폐쇄부전증 역시 다른 질환과 마찬가지로 일찍 관리해야 건강 유지에 유리하다. 따라서 8세 이상 노령견이라면 1년에 1~2번 정기검진으로 심장 상태를 확인하는 것이 좋다.

관련기사

“나이들어 생긴 퇴행성 질환”… 심부전(congestive heart failure) 바로가기

The post “심장에서 피가 역류해요”… 이첨판 폐쇄부전증(Mitral Valve Insufficiency) appeared first on 코코타임즈.

비마이펫배너광고

이 콘텐츠를 추천하시겠습니까?

답글 남기기

이메일 주소는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필드는 *로 표시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