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n

수의사 매뉴얼… 동물 학대의 징후와 그 흔적들

【코코타임즈】

동물 학대. 자기방어나 생존이 아닌 이유로 동물에게 고통을 가하는 행위. 

반려동물을 향한 학대는 꾸준히 발생하는 문제  하나다. 특히 동물병원 현장에선 그런 의심 사례가 더 자주 눈에 띈다. 그러나 보호자에게 자초지종을 직접 물어보기도 어려운 것이 현실.

하지만 우리나라 동물보호법 16조에 따르면학대를 받는 동물을 발견할 때에는 관할 지방자치단체의  또는 동물보호 센터에 신고하여야 한다. 신고 의무를 지는 것은 수의사도 마찬가지다.

그래서 정리해봤다. 수의산업 전문매체 ‘TVP’(Today’s Veterinary Practice)에 따르면 동물학대에 더 엄격한 미국 유럽 등지에선 이를 발견한 수의사들의 신고 의무도 더 강력하다. 미국수의사회(AVMA) 등에서 학대 징후를 판별하는 수의사 매뉴얼을 만들어놓은 것도 그런 배경 때문.

● 동물 학대의 징후

전문가들은 “동물 학대는 특정 상황에서  흔히   있다”고 한다

예를 들어나이가 어린 강아지는 나이 든 강아지보다  흔하게 학대받는 경향이 있다혹은 수컷 강아지가 암컷 강아지보다  많이 학대받곤 한다.

또 핏불 타입의 견종이 다른 품종의 개들보다 많이 학대를 받고 나아가 투견에까지 이용되기도 한다.

동물 학대 피해 동물들은 결국 수의사와 마주하게 된다. 동물 학대로 의심스러워 보이는 상황에서 수의사가 가장 먼저 해야 할 일은 동물을 데려온 이가 학대자인지, 피해자인지 구별하는 것.

누구든   있다동물 보호소경찰 관계자… 혹은 주인까지주인 또한 자신이 학대하고 있음을 인식하지 못한  동물에게 고통을   있으니. 

학대 정황을 세세히 관찰할 필요가 있다수의사는 동물 학대가 일어났는지의 여부를 결정하는 것보다는, 학대 의심 사례를 보고하는 것이  임무라고   있겠다. 

 동물 학대의 유형 

학대의 종류는 다양하다방치신체적성적 등의 학대다. 

먼저방치동물 학대  가장 흔한 케이스다방치는 반려동물에게 적절한 음식잠자리혹은 의료 서비스를 제공하지 않는 것을 의미한다. 

애니멀 호딩’(animal hoarding) 같은 상황에서도 이를 쉽게   있다애니멀 호딩은 과도한 정도로 많은 동물을 키우지만, 자신의 능력 부족으로 충분히 보살피지 못해 결국 방치하는 행위를 말한다. 

때문에 수의사의 관찰이 요구된다수의사에게 오는  어떤 동물도 애니멀 호딩에 처해있을  있다의심되는 방치 사례가 있다면후속 조치가 취해질  있도록 해야 한다. 

다음은 신체적 학대만약반려동물이 다음과 같은 징후를 보일 때다.

 → 신체에   이상 상처가 있을  
 → 어떻게 상처를 입게 되었는지에 대한 진술이 달라질  
 → 과거 기록돼 있는 처와 일치하지 않을 
 → 동물에 대한 무관심그리고 신속하지 못한 치료

특히 다음과 같은 경우는 우발적이지 않은, 즉 인위적인 학대에 의한 사고로 예상할 수 있다.

→ 다발성 골절
→ 신체   이상 부위의 골절
→ 가로 골절 
 → 치료 후기 중의 골절 

다음은 성적 학대어떤 종류의 동물도 성적 학대의 희생양이   있다가장 흔히 성적 학대를 받는 동물은 바로 강아지다. 

성적 학대 정황의 범위는 매우 다양하다. 눈에 보이는 뚜렷한 신체적 증상이 없을 수도 있지만, 심할 경우 죽음까지 이를  있다. 

징후는 또는 사정(ejaculation) 흔적이 동물의 외음부음경의 포피항문 등에서 발견될  있다

때문에 성적 학대가 의심되는 즉시  DNA(머리카락정액혈액)를 찾아 수집해야 한다. 

결박구속을 당한 징후가 있을 지도 모른다동물의 움직임을 제한하기 위해서 몸을 고정시켜놓는 경우가 많아서다. 그 때문에 주둥이와 다리 등에 결박을 당한 흔적이 없는지 꼼꼼히 살펴야 한다.

[사진 출처=언스플래쉬]

Copyright © 코코타임즈. 무단 복제나 배포 등을 금합니다.

비마이펫배너광고

이 콘텐츠를 추천하시겠습니까?

답글 남기기

이메일 주소는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필드는 *로 표시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