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n

수의계, “부산대 수의과대학 신설 강력히 저지할 것”

수의계, “부산대 수의과대학 신설 강력히 저지할 것”

대한수의사회와 대한동물병원협회 등 수의계 단체들이 부산대<사진> 수의과대학 신설 움직임을 적극 저지하겠다고 나섰다.

이들은 9일 “부산대학교는 수의과대학 신설 시도를 즉각 중단하라”는 성명서를 통해 “우리나라는 캐나다, 호주 등보다 수의사 1인당 돌봐야 할 가축과 반려동물 수는 절반 이하에 불과하나, 수의과대학 수는 더 많다”면서 부산대의 수의과대학 신설이 “수의계 어려움을 가중시킬 것”이라 했다.

그러면서 “정부나 국회에서도 장기적인 수의사 인력수급계획에 대한 면밀한 검토 없이 수의대 신설을 검토하는 우를 범하지 말 것”을 촉구했다.

다음은 이들의 성명서 전문

최근 부산대학교가 수의과대학 신설을 위해 교육부에 설립요청서를 제출하고 국회 토론회를 개최하려고 하는 등 경솔하게 추진하고 있어 수의계의 우려를 자아내고 있다. 우리나라는 해마다 약 550여명의 수의사가 신규 배출되나 은퇴자는 적은 공급 과잉 상태로, 동물병원의 폐업은 증가하고 있으며 수의사 면허를 취득하고도 타업종 등에 종사하는 인원이 10년 전 6천여명 수준에서 최근 8천여명 이상으로 계속 늘고 있다. 부산대학교는 이런 현실을 외면하지 말고 수의계의 어려움을 가중시키는 수의대 신설 시도를 즉각 중단하라.

우리나라는 캐나다, 호주 등보다 수의사 1인당 가축단위 수는 22%~36%, 반려동물 수는 38%~63%에 불과하나 수의과대학의 수는 더 많다. 반려동물 선진국인 미국이나 영국과 비교하면 수의사 1인당 반려동물 수는 36%~40% 수준에 불과하다. 그러다보니 동물병원을 유지하기 위해 수의사의 근로시간은 증가하고 삶의 질 저하로 이어지고 있다.

또한 산업동물, 공무원 등 특정 분야에서의 수의사 부족은 자가진료 등 진료환경의 문제와 열악한 처우에 기인하고 있으며, 이는 작금 부산대가 주장하는 수의과대학 신설이라는 방안으로는 해결할 수 없는 문제이다. 특히나 가축 사육 두수가 많고 지역 인프라가 부족한 등 열악한 환경으로 가축방역관 모집 시 미달되는 대부분의 지역과 달리, 부산광역시는 오히려 높은 경쟁률을 보이고 있어 지역 수의사 부족을 명분으로 하는 부산대의 주장은 모순된다.

이미 경상국립대학교 수의과대학이 부산‧울산‧경남 지역에서 60년 이상 수의사 양성에 제 역할을 다하고 있으며, 서울을 제외한 다른 지역에서도 모두 1개의 수의과대학이 지역 수의사 양성의 소임을 충분히 다하고 있다. 사회적 필요성이나 타당성에 근거한 고려 없이 그저 인기학과라는 이유로 수의과대학을 신설하겠다는 접근이 과연 거점국립대학교로서의 올바른 자세인지 묻지 않을 수 없다. 오히려 기존 학과들의 발전에 투자하는 것이 적절할 것이다.

정부나 국회에서도 혹여 장기적인 수의사 인력수급계획에 대한 면밀한 검토 없이 모순된 주장에 넘어가 수의대 신설을 검토하는 우를 범하지 말 것을 당부한다. 보다 시급한 것은 기존 수의과대학에 대한 지원 강화로 교육의 내실을 확보하여 사회가 원하는 수준 높은 수의사 양성 체계를 갖추고, 동물의료체계의 정비, 필수 분야 처우 개선 등 수의사가 각 분야에 고르게 진출할 수 있는 환경을 조성하는 것이다.

수의계는 부산대의 수의대 신설 시도를 결코 좌시하지 않을 것이며, 계속 추진되는 경우 강력히 저지할 것을 결의한다.

비마이펫배너광고

이 콘텐츠를 추천하시겠습니까?

답글 남기기

이메일 주소는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필드는 *로 표시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