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n

“사람에게도 옮는 피부병”… 피부사상균증 (Dermatophytosis)

【코코타임즈】

사람도 동물도 함께 걸리는 ‘인수(仁獸)공통감염질병’이어서 사람에게도 옮을 수 있다. 진균이  피부 각질층이나 발톱에 감염돼 생기는 피부병. 환부는 발진과 함께 원형 탈모가 생기는데 비듬이나 딱지도 함께 발견할 수 있다. ‘피부사상충증’  또는 ‘링웜'(Ringworm in Dogs)이라고도 불린다.

[증상]

비듬, 원형 탈모, 발진, 색소 침착, 가려움증같은 증상을 보인다. 얼굴 주위나 귀, 등, 사지 등에 주로 생긴다. 드물게 발톱에 감염돼 발톱 기형으로 변질될 수도 있다. 사람에 옮았을 경우, 단순 알레르기가 아니라면 이 질병을 의심해볼 수 있다.

[원인]

면역력이 떨어지거나 진균 감염에 취약한 환경에 노출됐을 때, 혹은 이미 이 병을 가진 포유류와 접촉했을 때 곰팡이균이 개의 피부나 발톱에 기생하며 염증을 유발한다.

[치료]

건강한 성견의 경우 몇 주나 몇 개월 이내에 자연히 사라지기는 하지만, 사람에게 옮길 수 있으므로 치료를 받는 것이 바람직하다. 특히나 어린 강아지의 경우 자연 치유법은 무리일 수 있다.

연고를 바르거나 약을 투여한다. 항진균(진균의 생장, 생식을 억제) 샴푸를 사용하는 것도 좋은 방법이다. 면역력을 높이기 위해선 균형 잡힌 식단이 필요하다.

COCOTimes
COCOTimes 출처 : Designed by Freepik Winter photo created by freepik – www.freepik.com

[예방]

조기 발견과 조기 치료가 중요하다. 개의 몸에 탈모 증상이나 발진, 딱지 등이 발견되지는 않는 지 자주 살피고 피부 청결에 신경 쓴다. 습하고 따뜻한 환경은 진균이 자라나는 데에 매우 적절하다.

따라서 이러한 환경에 노출되지 않도록 쾌적한 환경을 조성해주고, 감염된 동물이나 사람과의 접촉은 피해야 한다. 또 피부에 발진이나 탈모 현상이 나타나면 동물병원에 데려가 진료 후 적절한 조치를 취하는 것이 좋다.

Copyright © 코코타임즈. 무단 복제나 배포 등을 금합니다.
이 기사는 (주)헬스조선 『펫진』과의 콘텐츠 협약에 의해 제공되고 있습니다.

비마이펫배너광고

이 콘텐츠를 추천하시겠습니까?

답글 남기기

이메일 주소는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필드는 *로 표시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