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인들로부터 반신으로 숭배를 받아온 견종
BREEDING DATA
체고 : 20cm 전후
체중 : 수컷 5kg 이하・암컷 5.5kg 이하
원산지 : 중국
성격 : 마이페이스에 제멋대로인 응석받이
걸리기 쉬운 질병 : 눈병, 요로질환, 추간판헤르니아
내한성 : 추위에 특별히 약하지 않은 평균적인 견종이다
운동량 : 10분 x 2
손질 : 핀 브러시, 슬리커 브러시, 일자빗
유래
티베트의 라사압소에서 유래하였으며 8세기 무렵 중국 당나라 때부터 왕족의 총애를 받아온 견종입니다. 1860년 제2차 아편전쟁 때 베이징에 입성한 영국군이 궁중에 남겨져 있던 개를 영국으로 데려간 것이 계기가 되어 유럽에 널리 알려지게 되었습니다. 1893년 영국의 개 전람회에 처음 출품되어 관심을 끌었으며 미국에서도 1909년 페키니즈 클럽이 미국애견협회(AKC)에 가입하면서 많은 애호가가 생겨나게 되었습니다. 베이징(Peking)을 상징하는 개라 하여 페키니즈라는 이름이 붙여졌습니다.
특징
우아한 기품이 있으며 독립성이 강하고 용감하며 호전적입니다. 음식을 가려 먹고 물건을 씹지 않으며 큰 소리로 짖어서 실내견으로 적당합니다.
성격
소형견이므로 활발하고 과민하게 반응하는 경향도 있지만 의외로 장난을 치지 않고 놀이에 대해서도 크게 흥미를 보이지는 않습니다. 대담하고 용기가 있으며 위엄도 있고 매우 깨끗한 특성을 하고 있습니다. 용감하고 호전적이며 충실하여 사람을 잘 따르지만 자기중심적인 면도 있습니다.
케어방법
특징인 긴 털은 매일 빗질로 결을 정리하고 먼지를 털어주도록 합니다. 털이 눈에 들어가면 눈병에 걸리기 쉬우니 얼굴 주변의 불필요한 털은 트리밍하는 것이 좋습니다
외형
얼굴이 옆으로 길고 납작하여 두 귀와 눈 사이가 벌어져 있습니다. 코는 검은색으로 길이가 짧고 폭은 넓습니다. 둥글고 큰 눈은 튀어 나왔으며 윤기가 있습니다. 귀는 하트 모양으로 아래로 늘어져 있습니다. 가슴은 넓고 탄력이 있으며 몸집은 사자의 몸체를 닮았습니다. 앞다리는 짧고 뒷다리는 골격이 가늘지만 견고합니다. 겉털이 길고 곧게 뻗어 있으며 속털은 굵습니다. 다리, 꼬리, 발가락에는 길고 무성한 털이 나 있으며 갈기가 풍부하여 어깨를 뒤덮고 있습니다. 꼬리는 높이 붙어 있으며 몸의 한쪽으로 치우쳐 있습니다. 털빛은 모든 색이 가능하며 붉은색, 엷은 황갈색, 검은색, 흰색 등이 주로 나타납니다.
건강관리
운동은 실내에서 돌아다니는 정도로 충분하지만, 나이를 먹으면 움직이기도 귀찮아 하고 항상 자고 싶어 하므로 억지로라도 산책을 시키는 편이 좋습니다. 하지만 추간판헤르니아가 많이 발생하는 견종인 만큼 심한 운동이나 높은 곳에서 뛰어내리는 일이 없도록 주의해야 합니다 .
주의사항
추위에는 강하지만 더위에는 약합니다. 특히 장마철의 습기가 많은 시기에는 호흡곤란으로 괴로워하는 경우도 있으므로 온도조절이 잘 되는 실내에서 기르는 것이 좋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