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n

반려견과 심부름 놀이 2 – 불 켜 / 불 꺼

반려견과 반려인의 관계를 강화시키면서 유용하기까지 한 심부름 놀이.

간단한 훈련으로 반려견에게 전등불을 켜고 끄도록 훈련시켜 보세요.

단, 반려견이 전등 스위치에 앞발이 닿을만큼 키가 커야겠지요.

사진=전구를 바라보는 반려견, 출처=게티이미지
사진=전구를 바라보는 반려견, 출처=게티이미지

불 켜 / 불 꺼 (난이도 : ★★★)

준비단계

반려견에게 불을 끄고 켜게 하려면 반려견이 먼저 ‘앉아’ ‘만져’ ‘일어서’’여기봐’ 동작을 알 고 있어야 합니다. 불을 끄고 켤 때는 벽에 달린 전등 스위치를 이용합니다. 전등 스위치에 쉽게 앞발이 닿아야 하므로 중형견이나 대형견에게 적합한 동작입니다. 하지만 소형견도 전등 스위치가 있는 벽 아래에 발판 상자를 두고, 그 위에 올라가는 훈련을 하면 할 수 있습니다.

  1. 반려견의 앞발이 쉽게 닿는 전등 스위치 옆에 선 뒤, 반려견을 불러 그 앞에 앉게 합니다.

  2. 스위치에서 2~3cm 위의 지점으로 간식을 가져갑니다. 반려견이 간식을 향해 앞발을 들어 올리며 일어서도록 간식으로 벽을 몇 번 두드립니다. 반려견이 앞발을 들고 일어서면 간식을 주고 칭찬합니다. 이 동작을 반복합니다.

  3. 간식을 쥔 손을 전등 스위치 바로 위에 고정해 둔 상태에서 다른 손으로 스위치를 두드립니다. 반려견의 앞발이 스위치에 닿으면 “불 켜!”라고 말한 뒤 칭찬하고 간식을 준다.

  4. 반려견이 확실히 스위치에 앞발을 가져가면 간식을 쥔 손을 벽이 아닌 반려인의 몸 옆으로 가져갑니다. 그리고 전등 스위치를 두드리며 “불 켜!”라고 말한 뒤 반려견이 앞발을 스위치에 대고 앉을 때에만 보상을 줍니다.

  5. 스위치에서 멀리 떨어진 곳으로 조금씩 이동하면서 반려견에게 스위치를 향해 가라는 손동작과 함께 “불 켜!”라고 말합니다. 이와 같은 방법으로 불 끄는 동작을 가르칠 수도 있습니다.

    사진=전구를 물고 있는 반려견, 출처=게티이미지
  6. 사진=전구를 물고 있는 반려견, 출처=게티이미지

반려견에게 심부름하는 방법을 훈련시킬 때는 한 번에 한 가지 명령만 가르쳐야 한다는 점을 기억하세요. 한 가지 명령을 가르칠 때 보통 3일 ~ 10일을 투자한다고 생각해야 합니다. 명령을 익히는데 걸리는 시간은 반려인의 헌신도나 반려견의 능력에 따라 다르므로, 서두르지 마시고 칭찬과 보상을 듬뿍 주면서 가르쳐주세요. 반려견이 복슬복슬한 발로 불을 꺼주는 영화의 한 장면 같은 모습은 생각보다 쉽게 실현할 수 있습니다.

비마이펫배너광고

이 콘텐츠를 추천하시겠습니까?

답글 남기기

이메일 주소는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필드는 *로 표시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