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n

마이펫플러스가 들려주는 슬개골탈구 이야기 – 야호펫

마이펫플러스가 슬개골탈구에 관한 이야기를 들려준다

안녕하세요, 마이펫플러스입니다.

부담스러운 동물병원 비용은 어느 보호자에게나 고민일 텐데요. 특히나 소형견들에게 자주 오는 슬개골탈구, 선천적으로 갖고 태어나는 경우도 있고 후천적으로 슬개골탈구가 올 확률도 굉장히 높습니다.

슬개골탈구 모습

  개골탈구란?

무릎에 위치한 슬개골은 동물의 움직임에 굉장히 많은 관여를 합니다. 슬개골탈구는  슬개골이 어긋나버리거나 옆으로 빠진 것을 말하는데요.

잘 모르고 지나치면 십자인대파열, 퇴행성관절염으로도 이어질 수 있습니다.

  개골탈구 증상

강아지가 이런 증상을 보인다면 상태를 의심하고 바로 동물병원으로 데리고 가 주세요.

1. 다리를 절뚝거리거나 걷는 것을 힘들어 한다.

2. 한쪽 다리를 들고 있거나 그 상태로 보행한다.

3. 무릎 부위를 자꾸 핥거나 깨무는 행동을 한다.

슬개골탈구 증상

슬개골 탈구는 1기에서 4기까지 나눌 수 있는데, 숫자가 클수록 상태가 심각한 것이며, 각 기수로 넘어가는 속도가 굉장히 빠릅니다. 슬개골탈구는 굳이 방사선촬영을 하지 않아도 직접 만져보고 촉진만으로도 기수 판단이 가능합니다.

△ 슬개골탈구 1기

    슬개골이 정상적인 위치에서 벗어나지만 금방 제자리를 찾습니다. 강아지가 고통을 느끼지는 않지만 불편한 기색이 보이며 뒷다리를 절뚝거리기도 합니다. 보통 잘 모르고 넘어가는 경우가 있는데, 초기에 발견 시 수술이 아닌 약물로도 치료가 가능합니다.

△ 슬개골탈구 2기

    1기와 비슷하나 인위적인 힘을 가하면 탈구 부위가 제자리로 돌아올 수 있지만, 재탈구의 위험성이 있습니다.

무릎에서 뚝뚝거리는 소리가 나고 2기부터는 걷지 않거나 걷는 게 힘들 수 있습니다. 2기부터는 약물 치료보다는 수술을 고려해야 하는 시기입니다.

△ 슬개골탈구 3기

    3기부터는 약물 치료가 불가능하며, 반드시 수술을 진행해야 합니다. 슬개골이 항상 제자리에 있지 않고 인위적인 힘을 가해도 제자리에 돌아오지 않습니다. 강아지에 다리에 변형이 생길 수 있으며 방치 시 관절염을 동반할 수 있습니다.

△ 슬개골탈구4기

    3기 이상의 증상으로 탈구가 심하게 진행되어, 뒤에서 다리 모양을 보았을 때 O자 형태로 휘어 보일 수 있습니다. 필요 시 정형외과적인 수술이 필요하거나 십자인대파열 등 추가적인 수술이 필요할 수 있습니다.

슬개골탈구 3기 이상일 경우, 이미 반대편도 탈구가 진행되었을 가능성이 높다

한쪽이 3기 이상의 증상이 보일 경우, 이미 반대편도 탈구가 진행되었을 가능성이 높습니다. 이런 경우, 양쪽을 함께 수술하는 것이 두 번의 마취와 회복 기간을 거치지 않기 때문에, 반려동물의 스트레스를 덜 수 있습니다.

  물병원 ‘마이펫플러스’에서 찾자

병원마다 다른 수술 비용, 투명하지 않은 프로세스, 마이펫플러스에서 한 번에 해결 가능합니다!

마이펫플러스는 동물병원 비용 부담으로 인해 제때 치료받지 못하고, 방치 또는 유기되는 동물들의 숫자를 줄여 보고자 만들어진 사이트입니다,

마이펫플러스 사이트 모습

병원마다 천차만별인 수술 비용 마이펫플러스가 병원의 문턱을 낮췄습니다.

마이펫플러스 ‘슬개골탈구’ 상세페이지

마이펫플러스의 동물병원은 투명한 수술 프로세스 공개로 불필요한 검사 및 진료 항목 등 과잉 진료를 하지 않습니다.

  술후 회복과정

 

△ 2-3일차

    다리를 딛기 시작하며 절뚝거리며 보행합니다.

△ 7일차

    살짝 절뚝거리기는 하지만 이전보다는 잘 걷습니다.

△ 14일차

    수술 부위에 실밥을 푸는 시기이며, 제법 잘 걷고 이때부터 산책이 가능합니다. 하지만 무리한 산택이 아닌 20분 정도로, 하루 2~3회 정도 해 주면 좋습니다.

마이펫플러스 이용 방법

국내최초 반려동물전문소셜 마이펫플러스가 1000만 반려인과 반려동물의 권리를 지켜갑니다.

* 웹사이트 : https://www.mypetplus.co.kr/

비마이펫배너광고

이 콘텐츠를 추천하시겠습니까?

답글 남기기

이메일 주소는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필드는 *로 표시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