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n

더위에 힘들어하는 고양이, 더위 먹지 않게 하려면?

【코코타임즈】

매해 기승을 부리는 불볕 더위는 사람도 동물도 지치게 만든다. 

보통 개는 주변 온도가 28~29°C 정도 되면 체온이 상승한다. 그에 비해 고양이는 주변 온도가 32°C 가까이 될 때까지도 체온 변화 없이 잘 견뎌내는 편이다. 그러나 무더위가 계속될 때는 고양이도 지치기 마련이다.

사람과 달리 땀샘이 없는 고양이는 땀을 흘리며 체온을 조절할 수 없으므로 그루밍을 하며 체온을 조절한다. 그루밍 할 때 몸에 묻은 침이 증발하면서 체온을 낮춰주기 때문인데, 실제로 고양이는 더위를 느끼면 침이 더 묽어져 효과적으로 체온을 낮출 수 있다. 

이학범 수의사(데일리벳 대표)는 “고양이가 개보다 더위를 잘 견디는 것은 사실이나, 계속해서 더운 환경에 노출돼 있으면 열사병에 걸릴 수도 있다. 평소보다 고양이 몸이 뜨겁거나 혀가 심하게 빨갛게 변한 모습, 헉헉거리면서 입으로 숨을 쉬거나 식욕부진 혹은 구토 등의 증상을 보이면 동물병원을 찾아야 한다.”고 말했다. 

COCOTimes

COCOTimes

출처 : 클립아트코리아

고양이가 무사히 여름을 날 수 있도록 돕는 방법은 무엇이 있을까? 

우선, 빗질로 죽은 털을 제거해주면 고양이는 체온조절을 좀 더 원활히 할 수 있다. 또 여름철에 고양이를 집에 두고 외출할 때에는 환기가 잘되도록 창문을 열어놓는 것이 좋으며, 동물용 쿨매트나 에어컨을 이용하는 것도 한 방법이다. 

물을 자주 마시게 하는 것도 여름철 건강을 관리하는 중요한 요소. 많은 고양이가 흐르는 물에 호기심을 느끼기 때문에 분수대 형식의 식수대를 활용하는 것도 좋다. 또 물그릇을 여러 군데에 놔주고 신선한 물로 자주 갈아주는 것도 도움 된다. 

Copyright © 코코타임즈. 무단 복제나 배포 등을 금합니다.
이 기사는 (주)헬스조선 『펫진』과의 콘텐츠 협약에 의해 제공되고 있습니다.

비마이펫배너광고

이 콘텐츠를 추천하시겠습니까?

답글 남기기

이메일 주소는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필드는 *로 표시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