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코타임즈】
스코티쉬 폴드가 최초로 발견된 것은 스코틀랜드 테이사이드 지역의 한 농장이였는데, 발견 지역인 스코틀랜드(Scottish)와 귀가 접힌(Fold) 특이한 생김새 때문에 스코티쉬 폴드라는 이름이 붙었다. 이후 브리티쉬 쇼트 헤어, 아메리카 쇼트 헤어 엑조틱, 페르시안과 교배 뒤 현재의 스코티쉬 폴드 외형이 갖춰졌다.
가장 눈에 띄는 외형적 특징은 접힌 귀의 모양인데, 이는 우성 유전자에 의한 것으로 접히지 않는 귀를 가진 새끼 고양이가 태어나기도 한다.
몸은 전체적으로 짧고 통통하다. 짧거나 긴 털 모두 태어날 수 있고 장모 스코티쉬 폴드는 스코티쉬 폴드 롱헤어(Scottish Fold Longhair) 또는 하이랜드 폴드(Highland Fold)라고도 부른다.
부드럽고 촘촘한 털을 갖고 있으며 색은 다양한 편이다. 머리는 넓고 주둥이는 짧으며, 미간의 거리가 멀다. 구릿빛의 눈동자 색이 일반적이다.
*귀 모양에 따라 분류되는 형태
- 싱글 폴드 : 귀가 절반 정도 접혀 있는 형태
- 더블 폴드 : 귀 끝이 머리에 닿을 정도로 접혀있는 형태
- 트리플 폴드 : 귀가 머리에 거의 붙은 상태이므로 귀가 거의 보이지 않는 형태
성격은 매우 부드러운 편인데, 적응력이 좋아 낯선 곳에서도 겁먹지 않는다. 다른 동물이나 아이들과도 잘 어울리며, 인간과 교감하는 것을 좋아하고 애교가 많은 편이다. 목소리는 가녀리고 날카롭지만 시끄럽지 않다.
스코티쉬 폴더가 걸리기 쉬운 질병인 뼈 연골 형성장애 발병률을 낮추기위해 스코티쉬 폴드 스트레이트(스코티쉬 폴드 숏헤어)종과 교배를 하는 편이다.
뼈 연골 형성장애가 있는 스코티쉬 폴드는 두껍고 뻣뻣한 꼬리를 갖고 있으며, 골격의 변화로 인해 비정상적인 걸음걸이와 절뚝임 등의 질병을 갖는다.
[이미지 출처 : 기사 상단부터 순서대로]
출처1:by firstbird flickr(All Rights Reserved) https://www.flickr.com/photos/firstbird/6992825770
출처2:클립아트코리아
이 기사는 (주)헬스조선 『펫진』과의 콘텐츠 협약에 의해 제공되고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