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n

고양이 분양 어떻게 받아야할까? 고양이 분양 체크!! 체크리스트!!

안녕하세요 오늘은 고양이 분양 방법에 대해 말해드릴려고 합니다.

우리나라 사람들이 고양이를 분양받는 가장 큰 경로 3가지는 무엇일까요?

실제로 KB은행에서 실시한 2018년 반려동물보고서를 확인하면

첫번째는, 개인가정에서 고양이를 분양받는 것(43.7%)이며

두번째는, 유기묘를 분양받는 것(17.6%)입니다

세번째는, 인터넷에서의 개인간 거래(8.4%)입니다 – *기타를 제외한 경우

고양이 10마리 중 7마리의 경.우 이 세가지의 경로를 따라 분양되고 있다는 것입니다.

세 경우 모두 별 고려사항없이 고양이를 그저 무턱대고 데려올 수 있다고 생각됩니다.

개인가정에서 고양이를 분양받는 경우, 유기묘를 입양하는 경우 또 다른 방법으로 고양이를 데리고 오는 경우 무엇을 확인해야 할까요?

어떤 고양이를 분양 받아야할까요?

하나의 생명을 가족으로 데려오는 것은 신중하고 책임감을 가지고 결정해야하는 일입니다.

고양이를 한번 분양받게 되면 최소 15년에서 길게는 20년정도 함께 할 새로운 가족을 데려오는 일입니다.

따라서, 오랜시간 나와 함께할 고양이를 고르는 일은 매우 중요한 일입니다.

오랜시간의 동거가 불행한 일이 될 경우 고양이도 사람도 함께하는 것이 행복하지 못 할 수 있기때문입니다.

그래서!

제가 오늘 소개해드리고자 하는 것은 고양이 분양 체크! 체크리스트! 입니다

이 체크리스트는 애묘인이라면 한번쯤은 들어보았을만한 ISFM(International Society of Feline Medicine), BSAVA(British Small Animal Veterinary Association)을 포함한 19개의 기관이 참여하여

고양이들의 습성과 행동을 고려한 과학적이고 객관적인 분양 가이드라인을 제시해주고 있습니다.

고양이 체크리스트가 중요한 이유는 귀여운 새끼고양이를 보았을 때 새끼고양이의 매력에 취해버려 우리의 객관성이 흐려지기 때문입니다(진심으로요!)

자 그럼 고양이를 분양받으려는 예비보호자들이 체크해봐야하는 사항이 무엇인지 알아볼까요?

고양이 분양 체크리스트는 크게 2부분으로 이루어져 있는데요

Ⅰ. 고양이 분양전에 확인해야 할 사항 14가지

Ⅱ. 새끼고양이 보러갈 때 확인해야 할 사항 16가지

두 부분을 합쳐 30가지 사항을 체크해야 하도록 제시하고 있습니다.

이번편에서는 고양이 방문전 확인해야 할 사항 14가지와 각각의 사항을 확인해야 하는 이유에 대해 말씀드리려고 합니다.

하나하나씩 알아보도록 할까요?

① , □ 고양이가 언제 태어났나요? (When was the kitten born?)

 이유 : 고양이는 태어난 후 8주전에는 어미고양이와 형제자매와 함께 있는것이 필요하며 그전에 입양되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또한 새끼 고양이는 6주에서 8주 사이에 젖을 떼므로 8주가 지나야 사람이 주는 밥을 먹으며 생활 할 수 있습니다.

② , □ 새끼고양이가 엄마와 있는 것을 확인할 수 있나요? (Will you be able to see kitten with its mother?)

 이유 : 고양이가 엄마와 있는 것을 확인하는 것은 농장식 또는 불법적인 방법으로 고양이가 길러지지 않았는지 확인할 수 있게 해주며, 올바른 방법으로 길러지지 않은 새끼 고양이는 심각한 질병이나 행동문제가 있을 수 있기 때문입니다.

③ , □ ★★새끼 고양이가 엄마에 의해 길러졌나요?

 이유 : 새끼고양이는 고양이로서의 삶의 전반적인 부분을 어미에게 배우기 때문에 엄마 고양이와 함께 길러졌는지 확인해야 합니다!

④ , □ 새끼고양이가 어디에서 태어났으며, 생후 2주부터 9주까지 대부분의 시간을 어디서 지냈나요?

 이유 : 가정으로 입양되는 새끼고양이에게 가장 이상적인 시나리오는 사람들이 사는 곳에서 태어나 태어난 집(사람사는 집)에서의 일상적인 일들을 경험하는 것입니다. 그렇게 함으로써 집의 환경에 적응되고 집에서 일어나는 일들에 스트레스 받지 않는 것이 필요합니다.(물론 고양이는 조그마할 때는 조용한 환경에 있어야 하며, 적절한 핸들링을 받아야 됩니다!) 집에서 일어나는 일들을 일상적인 것으로 받아들인다면 집을 무서운 곳으로 받아들이지 않게 될 것입니다. 보호소, 캐터리 또는 야외에서 길러진 새끼고양이는 세상에 대해 배우는 가장 민감한 기간인 2주에서 9주 사이에 사람의 환경에 노출되지 않을 수도 있으며, 만약 그 기간을 놓친다하면 새끼 고양이는 평생 반려묘로 살아가는 것을 어려워 할 수도 있습니다.  

⑤ , □ 새끼고양이가 태어난 후 형제자매와 함께 시간을 보내고 있나요?

 이유 : 형제자매와 함께 자란 새끼고양이는 올바른 고양이의 행동을 배우게 되며 미래에 다른 고양이와의 합사시에도 훨씬 우호적입니다. 또한 형제자매와 함께자란 고양이는 사람들과 놀때도 물거나 할퀴지 않을 가능성이 높습니다.

⑥ , □ ★★새끼고양이의 아빠 고양이에 대한 정보가 있나요?

 이유 : 실제로 고양이 분양시 많이 확인이 어려운 부분이라고 생각합니다 🙂                                                                        고양이의 성격은 아빠를 따라가는 경향이 있습니다. 사람친화적인 아빠고양이의 새끼고양이도 사람친화적인 경향이 있습니다. 또한 아버지와 어미 고양이의 크기를 확인하는 것이 새끼가 성묘가 되었을시의 크기에 대한 단서가 됩니다.

⑦ , □ 새끼고양이가 사람 친화적인가요?

 이유 : 고양이가 사람을 보고 긴장한다면 분양전에 스트레스를 주지않게 직접보지 않는 것이 좋을 수도 있으며, 보러가는 것이 문제가 될 수 있음을 인지하여야 합니다.

⑧ , □ 새끼 고양이가 다양한 사람들과 집에서 나는 소리, 냄새, 시각, 감각과 긍정적인 상호작용을 하였나요? (예, 청소기, TV, 라디오, 사람들이 움직이는 소리)

 이유 : 부드러운 만지기와 들어올리기 놀이를 포함하는, 다양한 사람들(남자, 여자 그리고 다른 연령대의 아이들)과의 짧지만 반복적인 만남은 새끼고양이가 사람을 만나는데 있어 자신감을 가지도록 할 것입니다. 집은 아주 복잡한 여러 감각을 가진 곳으로 집의 시야, 소리, 냄새와 감각을 새끼고양이가 정상적인 곳으로 받아들여야만 집에서의 생활을 편안하게 할 수 있을 것입니다.

⑨ , □ 새끼고양이가 고형사료를 섭취 할 수 있나요?

 이유 : 새끼고양이를 집으로 데려오기전에 어미의 젖을 떼어야 집에서 고형 사료를 먹으며 생활 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⑩ , □ 새끼고양이가 부분적으로 사람이 주는 젖을 먹었나요?

 이유 : 손으로 길러진 새끼고양이는 어미고양이에 의해 이루어지는 관리와는 다른 관리를 받은 것으로. 이는 고양이의 행동에 영향을 미칠 수 있습니다. 새끼고양이는 과도한 관심을 필요로 하게되거나, 산만해질수 있으며 화를 잘 조절하지 못하는 개체가 될 수 있습니다.

⑪ , □ 새끼고양이가 건강한가요?

 이유 : 새끼고양이를 직접확인하지 못하더라도 건강한지 확인하는 것이 필요하며, 수의사에 의해 치료나 접종을 받았는지, 이러한 조치가 이루어졌다면 처방이나 기록을 받을 수 있는지 확인해보아야 합니다. 이는 미래에 보험과 관련하여 필요한 서류가 될 수 있습니다.

⑫ , □ 새끼고양이가 장모종인가요?

 이유 : 장모종의 고양이를 데리고 오는 것은 앞으로 해줘야할 수많은 빗질(grooming)에 대한 책임감을 요구 합니다. 빗질을 자주하지 않는다면 털이 뭉칠 수 있으며, 이는 고양이에게 불편과 스트레스가 될 수 있습니다. 그리고 어린시절 빗질에 익숙해지지 않는다면 평생동안 빗질에 익숙하지 않은 고양이가 될 수 있습니다. 어미고양이나 아비고양이 둘 중 하나가 장모종이라면 태어난 새끼도 장모종이 될 수 있으므로 확인을 해보도록 하셔야 합니다.

⑬, □ 새끼고양이가 품종묘인가요?

 이유 : 만약 새끼고양이의 부모님이 둘 다 모두 품종묘이거나 둘중 하나가 품종묘라면 새끼들에게 그에 적합한 관리가 필요할 수도 있습니다. 어떤 종은 두꺼운 털코트를 가지고 있으며 어떤 종은 털코트가 얇을 수도 있습니다. 어떤 종은 관심을 많이 주어야하며(ex, 샴고양이) 또한 특정종과 관련 된 장애가 유전이 될 수 있습니다. 따라서 부모 중 품종묘가 있는지 확인하는 것이필요합니다

⑭ , □ 새끼고양이가 다른 강아지와 긍정적인 상호작용을 한 적 있나요?

 이유 : 집에 강아지가 있거나 미래에 강아지를 입양할 계획이 있는 경우 새끼고양이의 출생부터 8주 사이에 강아지에 노출되어 본 적이 있는 경우 미래에 강아지와 함께 할 때 더 친근하고 자신감있게 접근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고양이 방문전에 확인해야 하는 권고사항으로도 이렇게나 많은 사항이 있습니다.

모든 사항을 다 기억할 수 없기때문에 예비 집사분들께 고양이 입양 체크리스트가 필요한 이유라고 생각됩니다.

현실적으로 14가지 모두를 만족하는 고양이를 얻을 수는 없다고 생각되므로.

고양이를 입양하려는 보호자 분들께서는 최대한 상황에 맞도록 많은 것을 고려하는 것을 권해드려요 🙂

고양이를 입양하시려는 분들께 도움이 되었기를 바라며,

다음편에는 고양이를 분양받는 곳에 방문시 확인해야 할 사항 16가지를 확인해보도록 하겠습니다.

직접 읽어보시고 싶으신분들을 위해 링크를 남겨두니 궁금하신 분들께서는 확인하시면 좋을 것 같네요 🙂

Reference : 

https://icatcare.org/advice/the-kitten-checklist/

비마이펫배너광고

작성자: 캣쭈니

이 콘텐츠를 추천하시겠습니까?

답글 남기기

이메일 주소는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필드는 *로 표시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