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n

고양이에게 좋은 모래 고르는 TIP

고양이에게 좋은 모래 고르는 TIP

1. 좋은 모래를 써야 하는 이유

고양이는 예민하고 깔끔합니다. 그래서 화장실 상태나 모래가 맘에 안 들면 스트레스를 받으며 볼일을 참거나 화장실 테러를 합니다

따라서, 고양이에게 맞는 모래를 선택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고양이가 사용하기에 편한 화장실 모래 선택하기

고양이 화장실 모래를 선택할 때 가장 중요한 것은 고양이의 선호도예요. 집사가 청소하거나 관리하기 편한 것보다 고양이가 사용하기에 편한 것을 선택하는 게 중요합니다.

탈취를 위해 향이 있는 제품들도 많이 나오지만 고양이에게 부담이 될 수 있으니 가능하면 무취의, 향이 있더라도 강하지 않은 것을 사용하는 게 좋습니다.

만족스럽지 못한 배변활동은 배변 실수로 이어져

고양이의 선호도와, 화장실과 모래의 청결함을 유지하지 못한다면 고양이의 배변 실수로 이어질 가능성이 큽니다.

만약 고양이의 기호에 맞는 모래, 화장실, 청결도 중 하나라도 갖춰지지 않으면, 고양이들은 배변을 참게 되고, 배변 실수까지 하는 불상사가 생길 수 있습니다.

고양이들에게 이런 일들이 반복되면 스트레스는 물론이고, 내과질환으로 이어질 수 있습니다.

2. 모래 선택 시 체크리스트

좋은 모래를 고르기 위해서는 기호성, 먼지 날림, 응고력, 탈취력을 체크해야 합니다.

아무리 비싸고 후기가 좋아도 고양이가 안 쓰면 어쩔 수 없습니다. 그래서 기호성은 1순위로 테스트해봅시다.

두 번째로는 먼지 날림을 체크합시다. 먼지가 심하다면 고양이가 호흡기나 안과 질환에 걸리는 등 건강상 좋지 않습니다.

세 번째는 응고력입니다. 모래의 응고력이 좋다면 감자가 단단하게 만들어져서 새로운 모래와 잘 섞이지 않습니다.

이 경우, 전체 모래 갈이를 자주 안 해도 되니 모래 사용량이 적어 더 경제적입니다.

네 번째로는 탈취력입니다. 화장실 냄새를 잘 잡아주지 못하면 고양이가 화장실을 기피할 수 있고 집안에 냄새가 퍼져 보호자의 생활도 불편해집니다

3. 모래 종류별 장단점

종류 1. 두부 모래

두부 모래는 콩비지를 재활용한 모래입니다. 그래서 물에 녹아 변기에 버릴 수 있습니다.

또한, 비교적 먼지가 적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하지만 습한 여름에는 곰팡이나 벌레가 생길 수 있고, 응고력이 낮아 모래를 자주 갈아야 합니다.

그리고 야생 모래와 달리 입자가 커서 기호성이 떨어질 수 있습니다.

두부 모래 장점

두부 모래는 물에 녹는 재질이기 때문에 어느 정도는 변기에 버릴 수 있어요. (하지만 너무 큰(?) 감자나 대변은 막힐 수도 있으니 주의해요!)

가는 입자부터 굵은 입자까지 선택지가 넓고, 일반 벤토나이트나 카사바에 비해 사막화가 적어요. 그래서 결막염이 심한 고양이라면 두부 모래를 사용하는 것이 좋을 수 있어요.

두부 모래 단점

벤토나이트나 카사바 모래에 비해 입자가 커서 호불호가 갈려요. 비교적 응고력이 낮아 배변을 치울 때 부스러기가 잘 생길 수 있어요.

또한, 습기에 약해 여름이나 장마철에는 곰팡이 또는 악취의 우려가 있어요.

고양이 두부 모래 고르는 방법

  • 너무 굵은 입자는 NO!
  • 만약 지압 신발을 신고 화장실을 가야 한다고 상상한다면? 너무 아프고 힘들 것 같은데요. 고양이도 마찬가지로 너무 굵은 입자 모래를 사용하면 발바닥에 자극을 받을 수 있어요. 가능한 가는 입자의 모래를 선택하는 것이 좋아요.
  • 무향이 좋아요!
    고양이는 후각이 매우 예민한 동물이에요. 특히, 화장실은 고양이에게 중요한 공간이기 때문에 자극적인 향이 나면 고양이가 스트레스 받을 수 있어요. 따라서, 탈취력이 조금 약하더라도 무향 제품을 골라주는 것이 좋아요.
  • 연한 색이 좋아요!
    두부 모래는 다양한 색상의 제품이 있는데요. 고양이 소변 색이 잘 보이는 아이보리 계열 색상을 고르는 것이 좋습니다. 연두색이나 핑크색 같은 모래를 사용하면 고양이가 혈뇨를 보거나, 소변에 문제가 생겼을 때 잘 알아차리기 어려울 수 있어요.

종류 2. 카사바 모래

카사바 모래는 열대 식물 카사바로 만든 모래입니다. 따라서, 고양이가 소량은 먹어도 괜찮고, 녹이는 시간이 오래 걸리긴 하지만 변기에 버릴 수도 있습니다.

두부 모래보다 응고력은 좋지만 입자가 가늘어 집안 곳곳에 모래가 뿌려지는 사막화가 단점입니다.

카사바 모래 장점

카사바 모래는 벤토나이트 모래보다 입자가 곱지만 먼지 날림은 적다고 해요. 이때, 카사바 모래는 알갱이가 날릴 뿐, 벤토나이트 모래처럼 먼지가 날리는 건 아닙니다.

그리고 다른 모래보다 응고력이 뛰어나 모래 사용량이 적고, 오래 쓸 수 있답니다.

또한, 카사바 모래는 하얘서 고양이 대소변 상태를 확인할 때 좋아요. 특히, 고양이가 혈뇨나 설사했을 때 확인하기 좋답니다.

마지막으로, 카사바 모래는 두부 모래처럼 물에 잘 녹아 변기에 버릴 수 있어요. 하지만 큰 덩어리나 많은 양을 한꺼번에 버릴 경우, 변기가 막힐 수 있으니 주의해야 합니다.

카사바 모래 단점

카사바 모래는 입자가 고와서 사막화가 일어날 수 있어요. 이때, 사막화는 집안 곳곳에 먼지가 굴러다니는 걸 말합니다. 고양이가 발바닥에 붙은 모래를 털면서 소파나 침대, 의자에 모래가 묻을 수 있습니다.

그리고 카사바 모래는 다른 모래와 다르게 모래 입자의 굵기가 한정적이에요. 주로 굵은 입자와 고운 입자로 나뉩니다.

특히, 입자가 굵으면 사막화가 덜하고, 입자가 고우면 응고력이 좋습니다.

마지막으로, 카사바 모래는 카사바 특유의 냄새가 심하고, 탈취력이 약한 편이에요.

그래서 카사바 모래 냄새와 탈취력 개선을 위해 고양이 모래 탈취제를 섞어 쓰는 집사도 있다고 합니다.

고양이 카사바 모래 고르는 방법

  • 카사바 모래 성분 확인하기
    카사바 모래는 대부분 카사바, 옥수수 성분이라서 물에 잘 녹아요. 하지만 광물 성분이 들어간 카사바 모래는 물에 녹지 않습니다.

    이때, 광물에 칼슘, 마그네슘이 많아 신장이나 방광 질환을 앓고 있는 고양이가 먹지 않게 주의해야 합니다. 그래서 카사바 모래의 성분을 확인하는 게 좋습니다.
  • 입자 굵기가 어떤지

카사바 모래는 굵은 입자, 고운 입자로 나뉘어요. 그리고 입자 굵기마다 장단점이 다르답니다.

  • 입자가 고울수록 촉감이 부드러워
    카사바 모래는 입자가 고울수록 촉감이 부드러워져요. 그래서 고양이가 화장실에서 뒹굴뒹굴할 정도로 좋아한다고 합니다.

    하지만 입자가 고우면 고양이 발바닥에 모래가 붙기 쉬워 사막화가 심해져요. 심할 경우, 고양이가 결막염에 걸릴 수도 있습니다.
  • 입자가 굵을수록 사막화가 덜 해
    카사바 모래의 입자가 굵을수록 사막화 현상이 적다고 해요. 그리고 고양이 호흡기가 걱정되는 집사라면, 입자가 굵은 카사바 모래를 사는 게 좋습니다.

    다만, 굵은 입자는 고운 입자로 된 모래보다 응고력이 떨어질 수도 있습니다.

종류 3. 벤토나이트

벤토나이트 모래는 부드럽고 푹신한 야생 모래와 같아, 고양이가 제일 좋아합니다.

벤토나이트 모래를 쓰다가 다른 모래를 쓰면 화장실 테러를 하는 고양이가 많을 정도입니다.

또한, 응고력이 좋을수록 냄새도 잘 잡아줍니다.

하지만 모래 입자가 부드럽고 가는 만큼 먼지 날림이 있고, 사막화로 이어져 집안 곳곳에서 모래가 발견되기도 합니다.

벤토나이트 모래 장점

고양이가 가장 좋아한다고 알려진 벤토나이트 모래는 야생의 모래와 가장 비슷한 재질이에요. 그리고 고양이 발바닥에 자극이 가장 적다는 장점이 있죠.

게다가, 잘 굳고 부스러기가 잘 생기지 않아 청소가 쉽답니다.

벤토나이트 모래 단점

벤토나이트 모래는 먼지가 생기기 쉽고 집안의 사막화를 피하기 어렵다는 단점이 있는데요.

그리고 모래 먼지로 인해 고양이 기관지에 영향을 줄 수 있어 천식이나 비염이 있는 고양이에게는 좋지 않을 수 있습니다.

벤토나이트 모래 고르는 방법

  • 고양이 기호성이 제일 중요해
    사실 아무리 먼지 날림이 없고, 냄새 탈취력도 좋다 하더라도 고양이가 싫어하면 제대로 사용할 수 없어요.
    그래서 한 번에 대용량을 사기보다는 조금씩 테스트를 해보며 고양이가 좋아하는 모래를 찾는 것이 중요해요.
  • 먼지 날림은 없는가?
    사용한 지 얼마 되지도 않았는데 뿌옇게 먼지가 일어나는 모래들이 있어요.

    모래에서 먼지가 많이 날리면 집안이 더러워지기도 하지만, 고양이 눈에 들어가 결막염의 원인이 될 수도 있으니 주의해야 해요.

    특히, 모래를 바꾼 뒤부터 고양이에게 눈곱이 자주 생기거나 충혈이 된다면 모래 때문은 아닌지 확인해 보도록 합시다.
  • 응고력은 좋은가?
    고양이 모래 전체 갈이 주기를 결정짓는 것은 바로 응고력이에요. 응고력이 낮은 모래는 잘 뭉치지 않고 부스러져 소변이나 대변 찌꺼기가 생겨요.

    냄새가 날 뿐만 아니라 위생적이지 않아서 자주 전체 갈이를 해줘야 한답니다. 오히려 조금 비싸더라도 응고력이 좋은 모래를 사용하는 것이 경제적일 수도 있어요.

비마이펫배너광고

작성자: 비마이펫

반려동물 지식정보 채널, 비마이펫 라이프의 대표 계정입니다 :)
글이 유익했다면 아래 유튜브 혹은 인스타그램 아이콘을 클릭하여 좋아요 및 구독 부탁 드려요!

이 콘텐츠를 추천하시겠습니까?

답글 남기기

이메일 주소는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필드는 *로 표시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