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n

고양이가 ‘응’하고 대답하는 이유 6가지

고양이가 ‘응’하고 대답하는 이유

1. 애정 표현할 때

일반적으로 고양이의 ‘응’ 하는 울음소리는 두 가지 의미를 지녀요. 낮은 소리일 때는 부정적인 감정을, 높은 소리일 때 긍정적인 감정을 의미한다고 볼 수 있습니다.

그래서 고양이가 집사에게 애정을 표현할 때는 높은 목소리로 ‘응’ 하고 울 수 있습니다. 참고로 이 울음소리는 아기 고양이가 엄마 고양이를 부를 때 내는 울음소리와 같다고 알려져 있어요.

또, 집사에 대한 애정이 넘치는 고양이라면 여러 번 이런 소리를 내며 울기도 합니다.

  • 고양이의 애정 표현 방법은 다양해요. 대표적으로 몸을 비비거나, 등이나 엉덩이를 보이는 것, 박치기를 하는 것 등이 있습니다.
  • 고양이가 울음소리를 내듯 입을 움직이는데 울음소리는 나지 않을 때가 있어요. 이 역시 애정 표현 중 하나입니다. 울음소리의 주파수가 높아 사람이 듣지 못할 뿐이라고 해요.

2. 친해지고 싶을 때

고양이는 영역동물이며 독립적인 성격을 가지고 있는 동물이에요. 그래서 자신의 공간에 누군가 들어오는 것을 싫어합니다.

하지만 친해지고 싶은 상대가 있다면 고양이가 먼저 다가가서 ‘응’ 하고 우는 행동을 보이기도 해요.

  • 만약 고양이와 빠르게 친해지고 싶다면, 좋아하는 행동을 하는 것도 좋지만 싫어하는 행동을 하지 않는 게 매우 중요해요. 고양이가 좋다고 해서 요란하고 큰 소리를 내며 고양이에게 다가가는 것, 눈을 똑바로 쳐다보는 것 등은 지양합시다.

3. 경계하고 위협할 때

고양이는 경계나 위협을 할 때에도 ‘응’ 하고 울 수 있습니다. 이때는 낮은 음의 ‘응’하는 울음소리를 내는데요.

이때는 하악질과 함께 꼬리를 부풀리거나 귀를 뒤로 젖히는 등의 경계심을 나타내는 행동을 함께 보입니다.

이때는 고양이가 공격성을 강하게 보일 수 있으니 주의하는 것이 좋습니다.

  • 고양이가 경계, 위협을 하고 있다면 가까이 다가가지 않는 게 좋아요. 자칫하면 사람은 물론 고양이도 다칠 수 있습니다. 그러니 자리를 피해주어 고양이가 혼자 진정할 수 있는 시간을 주도록 합시다.
  • 고양이의 눈을 빤히 보는 건 적대감을 뜻해요. 이런 상황에서 고양이 눈을 똑바로 쳐다보면 고양이를 더 화나게 만들 수 있습니다. 그러니 고양이를 진정시키고 싶다면 눈을 피하는 것도 방법이에요.

4. 요구사항이 있을 때

고양이는 요구사항이 있을 때에도 ‘응’ 하고 우는 소리를 냅니다. 예를 들어, 만약 고양이가 빈 밥그릇을 툭툭 치면서 응하고 운다면 밥을 달라는 의미로 볼 수 있습니다.

이 외에도, 쓰다듬어달라고 하거나 놀아달라고 할 때 등 다양한 상황이 있습니다.

  • 고양이는 새끼 때를 제외하면 울음소리를 잘 내지 않아요. 성묘끼리는 바디랭귀지를 통해 소통합니다. 다만 집고양이는 집사와 소통하기 위해 비교적 자주 울음소리를 내요. 그래서 애정 표현을 하거나 요구사항이 있을 때 등의 상황에서 울음소리를 내는 거랍니다.
  • 고양이가 요구사항이 있는 것 같다면? 밥그릇과 물그릇이 비었는지, 화장실 청소가 되었는지, 오늘 놀이 시간이 충분했는지 등을 체크해 주세요.

5. 응석부릴 때

고양이가 골골송을 부르며 ‘응’ 하고 운다면 집사에게 응석을 부리는 중일 수 있습니다. 이런 경우에는 가능한 충분히 스킨십을 하며 응석을 받아주는 것이 좋습니다.

  • 고양이가 진동 소리 같은 울음소리를 내는 걸 골골송이라고 불러요. 이는 보통 고양이가 편안하고 만족스러운 상태 일 때, 애교 부릴 때 많이 볼 수 있는데요. 상대방을 진정시키려고 할 때, 아플 때에도 할 수 있어요.

6. 잠꼬대 할 때

고양이는 잠꼬대를 하면서 이런 소리를 내기도 합니다. 고양이가 완전히 긴장이 풀린 상태로 잠을 잘 때 내곤 하는데요. 몸이 느슨해지면서 자연스럽게 ‘응’하는 소리를 내게 되는 것입니다.

고양이가 집을 안전한 장소로 생각하면서 집사를 신뢰하고 있다는 의미로 볼 수 있습니다.

  • 고양이가 푹 자고 있을 때, 함부로 깨우지 않는 게 좋아요. 고양이가 자다가 놀라서 공격성을 보일 수도 있습니다. 고양이를 깨우고 싶다면 주변에서 바닥을 살짝 치거나 발소리를 내는 등 간접적인 방법을 사용하는 걸 권장해요.

비마이펫배너광고

작성자: 비마이펫

반려동물 지식정보 채널, 비마이펫 라이프의 대표 계정입니다 :)
글이 유익했다면 아래 유튜브 혹은 인스타그램 아이콘을 클릭하여 좋아요 및 구독 부탁 드려요!

이 콘텐츠를 추천하시겠습니까?

답글 남기기

이메일 주소는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필드는 *로 표시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