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n

개그맨 이경규는 토종견 ‘경주개’ 박사?

【코코타임즈】

KBS 2TV ‘개는 훌륭하다’에서 개그맨 이경규가 우리나라 토종견 ‘경주개’에 대한 숨겨진 지식을 뽐낸다.
30일 오후 방송될 ‘개훌륭’에서 이경규는 진돗개, 풍산개, 삽살개와 함께 우리나라 대표 토종견의 하나로 꼽히는 경주개를 “우리나라에서 가장 오래된 개”라고 소개한다.
천연기념물 제540호 경주개는 신라의 도읍이었던 경북 경주지역을 중심으로 사육된 것으로 알려진다.
동경잡기(東京雜記), 증보문헌비고(增補文獻備考) 등 옛 문헌에 자주 등장했고, 신라고분에서 토우로 발굴되는 등 역사적·문화적 가치가 큰 것으로 평가받는다.
잘생긴 외모와 늘씬하고 균형 잡힌 몸매, 짧고 앙증맞은 꼬리가 특징으로 경주의 옛 이름을 따 ‘동경이’라고도 불린다.
현재 경주에서 약 300여 마리가 사육 중인 ‘경주개’는 단미(短尾)·무미(無尾)를 특징으로 하는 문헌 기록과 외형적으로 일치한다.

유전자 분석 결과 한국 토종개에 속하는 고유 견종으로 밝혀졌다.

이경규는 방송에서 이 같은 동경이의 특징을 설명하며 해박한 견종 지식을 드러냈다는 후문이다.

특히 고대 문헌을 근거로 한 동경이의 역사는 물론 토종견 등록연도부터 천연기념물 지정연도까지 막힘없이 술술 얘기할 정도의 자신감 넘치는 설명으로 강형욱, 이유비 등 출연자들을 점점 빠져들게 했다고.

자타공인 ‘에이스 훈련사’ 등극을 꿈꾸는 이경규의 은밀한 계획은 이날 밤 10시 10분 KBS 2TV ‘개는 훌륭하다’에서 확인할 수 있다.

Copyright © 코코타임즈. 무단 복제나 배포 등을 금합니다.

비마이펫배너광고

이 콘텐츠를 추천하시겠습니까?

답글 남기기

이메일 주소는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필드는 *로 표시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