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n

【진료비 아나토미】(5)슬개골탈구 수술비

보호자는 동물 진료비에 대해 궁금한 게 많다. 때론 “폭리를 취한다”고 생각한다. 반면, 동물병원은 “진료비가 너무 낮다”고 주장한다. 동물들을 위해 ‘희생’하며 일한다고도 한다. 서로 의견이 팽팽하다. 어느 한쪽 손을 들어주기엔 난감하다. 이에 진료비를 해부해보면 서로의 견해차를 줄여볼 수 있을까?(*편집자 주)

지금까지 4회에 걸쳐 기본검사(혈액검사, 엑스레이, 초음파, 요검사 등)비용에 대해 다뤘다. 어떤 질병인지 파악하거나,  긴박하고 어려운 수술을 하려면 몸 상태를 알아보기 위해 이 검사들을 해야 한다.

여기에 내과 치료를 하기 위해선 수액과 약물을 처치, 입원 등의 과정이 필요하다. 또 수술을 하기 위해서는 수술비와 마취비, 입원비, 수액 및 약물처치 비용이 첨가된다.

이 때 청구 비용이 천차만별이며 그 격차가 상상 외로 클 수도 있다. 아직 진료 표준화가 이뤄지지 않았으니 비용도 병원마다 달라진다.

그럼 병원이 각각 가격을 매기는 근거는 무엇인가?  그것은 (1)시간 (2)인력 (3)수의사의 전문성 (4)수의료 행위의 난이도 (5)병원 규모 등 5가지에 따라 달라진다. 여기서 병원 규모는 크게 세 종류로 나눈다.

병원규모

  1. 지역병원(local animal hospital): 내외과 치료를 할 수 있으며 입원이 필요치 않은 질병을 치료한다.
  2. 지역 리퍼동물병원(referral animal hospital) –>입원한 환자를 적정 인력이 24시간 돌볼 수 있다. 사람 의료 체계의 ‘2차 병원’에 해당된다. 지역병원으로부터 치료를 의뢰받은, ‘리퍼’ 환자들을 치료할 수 있다.
  3. 수의과 대학병원(referral animal hospital)–>수의대학이 있는 전국 10개 대학교가 운영하는 동물병원들. 지역병원들로부터 ‘리퍼’ 받은 중증질환 치료를 전문으로 한다.

입원이 필요치 않은 질병도 많아

 최근 당뇨병은 굳이 입원하지 않아도 충분히 치료할 수 있다. 울혈성 심부전으로 입원한 환자는 초기에는 24~48시간 케어가 필요하지만 환자가 안정화한 다음부터는 심장약을 처방 받아 지역 병원에서 돌볼 수 있다.

중성화 수술도 입원이 필요치 않을 수 있으며, 백내장 수술 후에도 환자를 입원시키지 않는 병원도 있다.

마찬가지다. 슬개골탈구 수술 후 꼭 입원하여 재활치료를 할 필요는 없고 통원치료 하면 된다. 이렇듯 병원마다 기준이 다 다르고 치료 방법도 약간씩 차이가 있다. 어떤 방법이 가장 효과적인지 판단할 수 없다.

지역병원과 규모가 있는 ‘리퍼병원’과 연계가 잘 되면 효과적으로 환자를 돌볼 수 있다. ‘리퍼병원’ 비용이 지역병원보다 진료비가 좀 높은 건 사실이다. 그래야 공생 구조가 이뤄지고 환자 케어도 더 적극적으로 할 수 있다. 

비용이 비싸다고 느끼면 선택 가능

보호자도 선택할 수 있다. 슬개골탈구 교정 수술을 하고 싶은데, 좀 비용이 들더라도 입원과 재활치료까지 모든 서비스를 받고 싶다면 24시간 운영하는 동물병원으로 가면 된다.

하지만 비용이 부담된다면 기본 수술을 지역병원에서 하고 집에서 재활치료를 병행하든지, 통원 치료하면 된다.

물론 재활치료에 대해 수의사 지시에 따라야 한다. 내측 두 다리 슬개골탈구 수술 비용 구조를 살펴보면 아래와 같다. 

  • 기본검사(혈액검사, 방사선, 초음파, 요검사)+마취비+수술비+입원비(7일)+입원 재활치료비(7일)

다양한 슬개골탈구 수술법

그런데 수술 방법은 환자의 상태에 따라 다양하다. 슬개골 안쪽 탈구일 때 5가지 정도의 수술방법이 있다. 이 5가지 방법 중 2~3가지 방법을 병용하여 수술하기 때문에 수술비는 방법에 따라 차이가 날 수 있다. 

  •  수술방법
  1. 연부조직 재건술–>관절낭을 조여주고 늘어난 조직을 제거함.
  2. 활차구성형술–>슬개골을 떠받치는 활차구를 깊게 개조하는 방법으로 블럭법, 웨지법 등 다양한 성형술이 있음.
  3. 경골조면이식–>경골조면이 정상 위치에 있지 않아서 슬개골이 내측 탈구될 때 경골조면을 외측으로 이식하여 슬개골과 경골조면이 일자가 되도록 함. 
  4. 원위 대퇴골 뼈자름술–>O자 형 다리로서 선천적으로 대퇴골 원위부가 심하게 휘어 슬개골 탈구에 영향을 미칠 때  뼈를 절골하여 흰 다리를 일자로 만들어 줌. 
  5. 회전방지 봉합–>슬개골 인대을 외측으로 위치시키는 봉합으로 슬개골 인대와 종자골을 단단한 실로 연결함.

슬개골 주변 해부학적 구조

수술비용 구조

수술비용 구조를 살펴보자. 수술은 전문가 영역으로 술자와 어시스트 2명이 필요하다 차지하는 비용이 60~70% 정도는 된다.

마취비는 기본적으로 모든 수술에서 30~40% 정도를 차치한다. 마취 또한 전문 영역이며 최소 1인이 모니터링을 해야 한다.

수술 재료비는 경우에 따라 다르지만 10~20%정도로 계산돼야 타당하다. 이를 토대로 수도권 3군데 병원의 개 슬개골 안쪽 두 다리 탈구 수술비용을 살펴보면 아래와 같다. 

수도권 A,B,C 병원의  개 안쪽 두 다리 슬개골탈구 수술비용
연번 수술과정 비용 비고
1 기본검사 40~60만원 혈액검사,엑스레이, 초음파, 요검사
2 마취비용(호흡마취+모니터링 30~50만원 기본 2시간,보건사1인
3 수술재료비 15~30만원 수내정, 봉합사 등
4 수술비 70~150만원 기본 2시간, 술자와 어시스트 2인, 수술방법에 따라 비용이 달라짐
5 입원 7일 100~150만원 재활,약물투여, 수액처치,진통처치
합계 255~440만원

전문가 손길이 필요한 수술

슬개골탈구 수술 후 완벽하게 교정되어 제대로 걸을 수 있다고 장담할 수 없다. 케이스 보고에 따르면 수술한 109마리 중 약 18%는 합병증이 나타났으며 그 중 13%가 재수술이 필요했고, 8%가 재탈구됐다.

재탈구의 경우 몸무게가 20kg 이상인 개가 20kg이하인 개보다 발생할 확률이 더 높았다. 경골조면이식술과 활차구성형술을 동시에 진행한 경우 재탈구와 합병증 가능성이 낮았다.

이처럼 슬개골탈구 수술은 전문가의 손길이 필요한 난이도가 높은 수술임을 알 수 있다. 

The post 【진료비 아나토미】(5)슬개골탈구 수술비 appeared first on 코코타임즈.

비마이펫배너광고

이 콘텐츠를 추천하시겠습니까?

답글 남기기

이메일 주소는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필드는 *로 표시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