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n

백반이가 추천하는 ‘펫비타민’ 도서

오늘은 저를 포함한 1,500만 반려인들이 진정한 반려인에 한 발짝 더 가까워질 수 있도록 도와주는 도서를 소개해드리겠습니다.

바로 ‘펫 비타민’ 이라는 도서예요.

KBS <펫 비타민>에서 책이 나왔어요

KBS <펫 비타민> 제작진 분들께서 지은 책인데요.

책 표지부터 아기자기하고 색감이 너무 예쁘지 않나요?

배송오자마자 예쁜 민트색감에 사진부터 찍어댔어요!!

자기한테 관심도 안주고 책만 예뻐하고 있으니 질투가 났는지

백반이가 슬금슬금 걸어오더니 킁킁되면서 책을 물어뜯는거 있죠??ㅋㅋ

“백반! 너 책이야,, 기다려~” 하고 책과 백반이를 함께 찍어보았습니다.

이 와중에,, 포커스가 책에 맞춰지네욤^_^

아마도,, 백반이가 다시 꼬질꼬질해져서 그런가..?ㅜ

그럼 빠르게 책에 관한 소개를 시작해볼께요.

펫 비타민 도서 소개

1장. 개는 아프다고 말하지 않는다.

첫 장에는 반려견 건강검진의 필요성과 방법, 건강검진 시기와 간격, 건강검진 항목, 검진이 시급한 시그널, 강아지 나이 계산법 에 관한 내용이 있어요.

우리 댕댕이들도 사람처럼 아프면 아프다고 말을 할 수 있다면 얼마나 좋을까요ㅜ

그럴수 없기에 반려인의 세심한 관찰이 필수인 것 같아요.

음,, 댕댕이를 처음 입양했을 때 전염병 감염 여부를 포함한 전반적인 건강검진이 꼭 필요하신건 다 아시죠?

저도 알긴하지만 “정확한 건강검진 시기와 간격” 을 알지 못해 매번 동물병원에서 알림이 오면 방문하는 것 같아요.

1세 이하 (유년기) : 1차 – 5차까지의 종합접종 후 접종에 대한 항체가 잘 형성되었는지 확인하는 항체가 검사를 진행하는 것이 좋음.

1~6세 (성년기) : 2~3년에 한 번씩 건강검진을 받는 것이 좋음.

7세 이상 (중년,노년 시기) : 6개월에 한 번씩 건강검진을 받는 것이 좋음.

* 건강검진 항목 : 주로 신체검사, 심장사상충 검사, 항체가 검사, 혈액검사 소변검사, 신장검사 등.

각 건강검진 항목에 관해 자세한 내용은 책을 참고하시면 될 거 같아요.

<★ 추가적으로 참고하시면 도움이 많이 되실 정보들이예요!>

▶검진이 시급한 시그널

1) 잘 먹지 않는다.

2) 웅크리고 움직이지 않는다.

3) 이유 없이 깨갱거리거나 날카롭게 짖는다.

▶강아지 나이 계산법

2장. 우리는 펫밀리

두번째 장에는 더불어 살기, 노인과 강아지, 어린 아이와 함께 기르기, 임산부와 함께 살기, 강아지 합사, 개와 고양이 에 관한 내용이 있어요.

두번째 장을 읽기 시작하면서 가장 눈에 들어오는 문장이 있었어요.

“반려견에겐 얼마나 오래 사느냐보다 옆에 보호자와 얼마나 더 많은 시간을 보내느냐가 중요합니다.” 라는 문장인데요!

강아지들의 인생 시계는 사람보다 5배나 빠르다고 해요ㅜ

특히나 댕댕이들의 어린시절은 1년밖에 안되고 인생 중에 노년 개로 보내지는 시간이 길다고 하니,,

댕댕이들과 보내는 하루하루가 소중할 수 밖에 없네요.

반려동물과 하루 한 번 눈 맞춤을 하는 것만으로도 반려인의 행복도가 올라가고 동물과 접촉하는 것만으로도 불안이 줄어든다는 연구 결과가 있다고 해요!! 정말 우리 아가들을 우리에게 비타민 같은 존재네요!

3장. 반려견과의 애정 생활

세번째 장에는 강아지는 뽀뽀를 좋아해, 강아지의 얼굴 핥기, 강강아지 끼리 눈 핥기, 성향과 체력이 다른 두 강아지, 강아지 질투,  두 강아지 공놀이 및 산책 법, 카발리에 킹 찰스 스패니얼 특징, 계단을 싫어하는 강아지, 해외 반려동물 관련 법, 성숙한 반려인 에 관한 내용이 있어요.

혹시 우리 백반이만큼 뽀뽀를 좋아하는 댕댕이들이 없는건 아니겠죠?

백반누나가 앉아 있기만 하면 백반이는 시도때도 없이 뛰어서 뽀뽀를 하려고 해용,,

(백반 누나가 화장을 다하고 앉아있으니 뛰어서 뽀뽀하려다 백반이 하얀 털뭉치에 빨강 입술자국이 꽝! 하고 찍혀서 한동안 안지워졌다는 웃픈 이야기도 있습니다,,ㅎ)

댕댕이들이 뽀뽀를 하거나 얼굴을 혀로 핥는 건 여러 의미가 있는데, 대표적으로는 반려인에 대한 존경심과 감사한 마음을 표현하는 거라고 해요.

정말 기쁘지 않나요? 댕댕이들이 저희의 사랑을 정말 느끼고 있다는게,,♥

더 흥미로운 이야기들은 책에서 확인하세용!

<★ 성숙한 반려인이 되기 위한 4대 수칙>

1. 반려동물과 외출 시 목줄, 배변 봉투 필수

2. 어린이집, 초등학교, 특수학교는 맹견 출입금지

3. 맹견 보호자는 의무 교육 필수

4. 맹견 보호자는 책임보험 가입하기.

4장. 강아지의 사회생활

네 번째 장에는 낯가림이 심한 외동아들, 몰티즈 특징, 공주님은 사춘기, 강아지 트라우마, 사춘기 증상, 무리 속 불안 시그널, 리드줄이 끊어졌을 때 대처법, 내장형 마이크로칩, 진돗개 특징 에 관한 내용이 있어요.

강아지는 무리의 습성이 있어 태어나면 함게 지내며 학습해야 하는데, 그 적정 시기가 생후 3주에서 14-16주 사이라고 해요. 사회화 시기에 다른 강아지와 다른 사람들을 많이 만나 보고 경험하는 것이 가장 중요하다고 하는데요.

백반이가 지금 사회화 적정시기예요,, 아직 사회화가 부족해서,, 사회성을 길러주기 위해 앞으로 많은 강아지들과 많은 사람들을 만나보게 하려구요.

강아지도 사춘기가 있다는 말 들어보셨나욤?

호르몬 분비가 활발해지면서 호기심과 고집이 세지고 말을 안 듣는 시기인 개춘기(강아지 사춘기)는 생후 5-6개월부터 시작된다고 해요.

반려동물 유기 혹은 유실 방지를 위해 2014년 1월 1일 부터 반려견 보호자는 반드시 동물 등록을 해야만 하다고 해요. 미등록 시에는 40만원 이하의 과태료가 부과되니 혹여나 미등록 하신 반려인분이 계시다면 언능!! 서두르세욤!!

동물 등록 방식은 총 2가지예요.

1) 내장형 마이크로칩 삽입

2) 외장형 마이크로칩 부착

반려인이 아무리 조심한다해도 외부 요인에 의해 반려견이 갑자기 달려 나가는 것을 막기는 어렵기에 이름표를 달거나 내장형 마이크로칩을 삽입해 등록해 놓는 것이 좋다고 해요.

참고로,, 백반이는 외장형 마이크로칩을 부착하여 산책합니다. 내장형 마이크로칩 삽입술이 간단하다곤 하지만 백반 누나가 겁이 많아서요,,;

5장. 강아지는 무슨 생각할까

다섯번째 장에는 오래전 헤어진 아들을 기억할까, 시츄 특징, 강아지 왈츠지, 행동교정법, 셔틀랜드 쉽독 특징 에 관한 내용이 있어요.

강아지는 생후 3개월 이상부터 기억하는 것으로 알려져 있는데요.

1천만 개의 후각 수용체를 가진 사람에 반해 강아지는 후각 수용체가 2억개 이상을 가지고 있다고 해요. 이렇게 뛰어난 후각을 이용해 강아지들은 기억을 한다고 하네요.

스웨덴 스톡홀름 대학 연구진에 따르면, 개의 기억력은 2분 정도로 비교적 짧지만 반복적인 행동으로 기억을 가능하게 한다고 해요. 반복적인 훈련을 통해 장기 기억화 시킬 수도 있다고 합니다.

6장. 비만, 만병의 근원

여섯번째 장에는  이토록 사랑스러운 비만, 강아지 옷 입히기, 기침, 추간판 탈출증, 표준체중계산법, 강아지 식탐, BCS 측정법, 다이어트 솔루션, 포메라니안 특징 에 관한 내용이 있어요.

강아지들도 예쁜 옷을 입었을때 자기가 반려인에게 이쁨을 받고 있다고 느껴 옷 입는 걸 좋아하는 댕댕이들도 있다고 해요.

꺄 우리 백반이도 옷 입는 걸 좋아하는 댕댕이가 되었음 좋겠어요ㅜ

이 날은 백반이 컨디션이 안좋은 날인데 제가 예쁜 옷을 사와서 입혔더니 시무룩하네요,, 옷 너무 귀엽지 않나용?

요즘 같은 아침 날씨에 이너로 입기 너무 좋은거 같아요.^_^

도움이 되는 나머지 내용은 책을 참고하시면 될 거 같아요.

7장. 강아지가 비건이라고요?

일곱번째 장에는 풀 먹는 강아지, 강아지가 주의해야 할 식물, 식욕부진, 면역력 회복법 에 관한 내용이 있어요.

반려견에게 비건 식단은 동물 학대라고 해요!!

사람은 잡식성이라 고기를 대체하는 단백질을 구해서 섭취할 수 있지만 댕댕이들은 인간보다 훨씬 육신동물이라 초식만으로는 버틸 수 없기에 우리 댕댕이들이 섭취하는 전체 음식에서 고기 단백질과 고기 지방은 최소 60% 이상을 차지해야 한다고 해요.

8장. 올바른 식습관

여덟번째 장에는 야식 먹는 강아지, 일 짧은 아이 식사법, 푸들 특징, 물 안 마시는 강아지, 올바른 급여법 에 관한 내용이 있어요.

댕댕이들의 식사 횟수는 나이에 따라 다르다고 해요. 생후 3개월까지는 하루 5회 내외, 6개월에는 4회 내외, 1세 때는 2-3회, 그 이후로는 2회면 된다고 하네요.

백반이는 아침, 점심, 저녁 (총 3회)을 급여해주고 있어요.

추가적으로 섭취 칼로리 계산법을 올려드렸어요. 참고하셔서 우리 댕댕이들에게 맞는 건강한 급여량을 급여해주세요. 사료량이 중요한 게 아니라 칼로리 기준으로 급여량을 결정하셔야 한답니다.

또한, 댕댕이들 영양제를 급여할 땐 용량에 맞게 복용하게 중요한데 생선 기름이 섞여 있거나 오일이 섞인 영양제는 다른 영양제의 흡수를 저해하므로 따로 급여해야한다고 해요.

9장. 먹여도 되나요?

아홉번째 장에는 먹여도 되는 야채, 보양식, 함께 먹을 수 있는 안전한 음식, 절대 먹이지 말아야 하는 음식, 먹지 말아야 하는 음식을 먹었을 때 대처법 에 관한 내용이 있어요.

10장. 이게 강아지 코 고는 소리라고요?

열번째 장에는 강아지 코골이, 코골이의 이유, 코골이 예방법, 치와와 특징 에 관한 내용이 있어요.

댕댕이 코골이의 원인은 주로 연구개 확장 때문이라고 해요. 연구개는 입천장 끝부분에 말랑한 부분을 말하는데요. 숨을 내쉴때 길어진 연구개가 기도를 덮으면서 코를 골게 되는 것이라고 해요.

또 다른 원인으로는 콧구멍이 작거나, 비만으로 입천장과 식도 사이가 좁아짐과 같은 이유에서 라고 하네요.

코골이 예방법 및  코 주변 마사지 방법은 책 속에 사진으로 설명되어 있으니 참고하시길 바래요.

11장. 알레르기는 힘들어

열 한번째 장에는 자꾸 긁어대는 속사정, 알레르기, 냄새, 항문낭 관리법, 지루피부염, 대형견 유사 목욕법, 올바른 목욕법, 털 빠짐, 빗질, 집사의 알레르기 에 관한 내용이 있어요.

모든 집사들의 골칫거리인 강아지 알레르기,, 아직 백반 누나도 백반이가 어떠한 음식에 알레르기가 있는지 알아내지 못했답니다ㅜ 좋은 팁 같은게 있다면 공유해주세요!

항문낭 관리법이예요. 백반이는 샤워를 짧으면 일주일 길면 10일 안으로 하는데요.

매 번 샤워하기 전에 백반누나가 항문낭을 짜준답니다.

우리 댕댕이들 목욕 주기를 알려드려요. 품종과 나이, 피부 상태에 다르다고 하니 참고만 해주세요.

소형견은 10일 정도에 한 번이 적당하고 합니다. 그러나 첨부해드린 아래 사진의 경우 더 자주 목욕을 시켜줘야 한다고 해요.

* 목욕 시 유의 사항으로는 목욕 전에 빗질을 하며 오물이나 먼지를 제거하고, 엉킨 털을 풀어줘야 한다고 해요.

목욕할 때 마다 전쟁하시는 분들을 위해 목욕하는 방법을 첨부해드려용!

12장. 산책을 싫어하는 강아지

열 두번째 장에는 산책을 싫어하는 속사정, 아토피, 슬개골 탈구, 다리 근육 키우기 에 관한 내용이 있어요.

슬개골 탈구는 아주 흔한 질환으로 모든 품종에서 나타날 수 있지만, 특히 소형견에게 많이 발생한다고 해요.

선천적인 유전이 원인으로 발생하는 경우가 대부분이지만, 외부 충격이나 미끄러짐 등과 같은 외상으로 탈구하는 경우가 있다고 해요. 그럼으로 저희와 같은 집사들이 더더욱 신경써야 할 부분인거 같아요.

집에서 슬개골 탈구를 확인할 수 있는 간단한 방법을 이미지에 업로드 해드렸어요. 참고해주세용!

다리 근육을 키워주는 정보도 책 속에 들어있으니 꼭 참고해보세요!

13장. 움직이기 싫어하는 아이, 혹시 디스크?

열 세번째 장에는 움직이기 싫어하는 아이, 혈자리 마사지, 짐볼 운동법, 페키니즈 특징 에 관한 내용이 있어요.

척추뼈의 변형으로 인해 위축된 근육을 풀어조는 혈자리 마사지와 짐볼을 이용한 중심 잡기 방법이 책 속에 포함되어 있으니 참고해보세용!

14장. 노령견 섭생법

열 네번째 장에는  나이 든 강아지의 먹고사는 일, 구토, 노령견 식사법, 치아 관리법 에 관한 내용이 있어요.

구토는 대부분 문제 증상이라고 해요. 강아지는 사람보다 토하기 쉬운 신체 구조이기에 과신을 하거나 음식을 잘못 먹을 경우 구토를 한다고 해요.

가끔 한 번씩 하는 것은 괜찮으나 하루에 2-3회 이상 구토를 할 경우 바로 병원에 가야한다고 합니다.

노령견 식사법 부터 사랑하는 반려견과 오래오래 살기 위한 정보들이 책 속에 들어있으니 한번쯤 읽어보시면 좋을 것 같네용!

15장. 변마저 사랑스러운 우리 강아지

열 다섯번째 장에는 배변으로 보는 건강, 유산균 섭취, 실내 배변, 배 마사지 법, 탈장 에 관한 내용이 있어요.

우리 댕댕이들의 건강 체크는 매일 변을 관찰하는 것만으로도 가능하다고 하는데요.

건강한 변의 색은 갈색에서 초콜릿 색, 뚜렷한 형성에 한번에 짚어지며, 바닥에서 들어올렸을 때 흔적이 남지 않을 정도의 농도라고 해요.

But, 대변의 농도가 너무 무르거나 너무 딱딱하면 안좋다고해요. 또한, 악취가 나는 경우는 건강의 이상 신호이니 반드시 내원해야한다고 해요.

(* 만약, 붉은색이나 검은색이라면 소화기 출혈이 의심되고 녹색이라면 위장 질환이 의심되므로 빨리 병원 진료를 받으세요!)

16장. 출산 경력이 있는 강아지의 중성화수술과 고혈압

열 여섯번째 장에는 출산 경력이 있는 강아지의 중성화수술, 자궁 축농증, 중성화수술, 골든타임, 강아지 고혈압 에 관한 내용이 있어요.

중성화수술은 참 말이 많은거 같아요.

일부 사람들은 반려견의 자유를 뺏는다고들 하시고, 일부 사람들은 자유를 뺏는게 아니라 동물복지의 일환으로 생각해야 한다고들 하시죠,,

이 부분에 대해서는 저의 의견을 함부로 말씀드리지 못하겠네요,,

참고로 백반이는 21.10.08 땅콩 수술을 했답니다ㅜ.

17장. 강아지 심장 관련 질환

열 일곱번째 장에는 실외견의 척대 적_심장사상충, 실외견으로 치우기, 심장사상충 감염증, 네 심장 소리가 내게 말을 해, 심폐소생술 에 관한 내용이 있어요.

심장사상충 감염증은 모기가 강아지를 물 때, 모기 안에 있던 기생충 유충이 강아지의 혈류 내로 이동해 폐동맥에서 기생하면서 다양한 합병증을 유발하는 병이예요.

백반이의 경우 “넥스가드 스펙트라“를 한 달에 한 번 섭취함으로써 심장사상충 및 내외부 구충을 한번에 예방하고 있어요!

18장. 흔한 노령견 질환

열 여덟번째 장에는  견생이 재미가 없니?, 갑상선 질환, 강아지가 좋아하는 마사지, 백내장, 당뇨, 노화 시그널 에 관한 내용이 있어요.

19장. 나이 든 반려견과 함께하기

열 아홉번째 장에는 노령견이 된 아이를 위하여, 치매, 암, 호스피스, 펫로스 증후군, 사지 마세요, 입양하세요 에 관한 내용이 있어요.

아프다고 말하지 않는 강아지들

책을 처음부터 끝까지 소개해드리다보니 포스팅이 길어졌네요.

우리 댕댕이들은 아프다고 말하지 못하니 집사들의 관심과 노력이 많이 필요한 것 같아요.

책을 읽어보며 몰랐던 점도 알게되고 재미있더라구요. 다들 한번쯤은 들어보셨을 이야기들이 기록되어 있지만 조금 더 deep 하게 알고자 하시는 분들이 읽어보시면 좋을 것 같아요!

그럼 오늘 포스팅은 여기서 마무리 하겠습니다.

긴 글 읽어주셔서 감사드려요.

이 포스팅은 비마이펫과 오렌지디로부터 책을 무상으로 제공받아 작성된 후기입니다.

비마이펫배너광고

작성자: 백반누나

이 콘텐츠를 추천하시겠습니까?

답글 남기기

이메일 주소는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필드는 *로 표시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