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n

고양이 수염의 역할 어떻게 되는지 살펴봐요!

[노트펫] 안녕하세요. 동물을 사랑하는 페피테일입니다. 반갑습니다.

최근 코로나19로 많은 분들이 고통받는 와중에 예기치 않게 반려동물과 함께 살아가는 가구들도 웃지 못할 해프닝을 겪고 있는 사례가 늘어나고 있습니다.

고양이의 경우 평상시 산책하는 경우가 거의 전무하다시피 하지만, 강아지의 경우에는 매일매일 산책을 통해 보호자와 반려견이 상호 간의 유대감도 형성하고 스트레스를 해소하기도 하는데요.

코로나19의 전염성 때문에 많은 보호자분들이 쉽게 산책을 나갈 수 없게 되었죠. 이와 같은 사례가 늘어나며 SNS(소셜 네트워킹 서비스)를 통해 해프닝 동영상들이 종종 게재되곤 합니다. 하루빨리 지나가기를 바라야겠죠.

오늘은 강아지가 아닌 고양이에 대한 정보를 하나 알려드리고자 하는데요. 과거의 좋지 못했던 인식 개선과 강아지와는 다른 매력을 통해 고양이도 요즘 반려동물로 높은 인기를 끌고 있습니다. 그러나, 이미 대중적으로 워낙 많은 사랑을 받고 있는 강아지에 비해 고양이에 대한 정보는 턱 없이 부족하게만 느껴지는데요.

“오늘은 고양이라면 모두 가지고 있는 ‘고양이 수염’에 대한 간단한 상식을 준비해보았습니다.”

가끔 미관상의 사유로 고양이 수염을 미용하거나 자르려고 하시는 분들이 있는데, 그 생각은 잠시 접어두시고 오늘 드린 정보를 꼼꼼하게 정독하시길 바랍니다.

그럼 본격적으로 고양이 수염의 역할과 왜 있어야 하는지 자세히 알아볼까요?

“고양이 수염, 왜 존재하는 것일까요?”

고양이라면 누구나 가지고 있는 수염, 고양이 수염을 단순히 털로 치부해 버리면 안 된다는 사실 알고 계셨나요? 고양이 수염의 뿌리는 혈관과 신경이 지나는 고양이 피부 속 아주 깊은 곳에 자리 잡고 있습니다.

이 고양이 수염은 감각 기관으로 고양이의 생활에 전반적으로 도움을 주는 다양한 기능을 하고 있습니다. 섣불리 잘라버린다거나 미용을 하는 등의 행위를 해서는 절대 안 되겠죠.

“고양이 수염의 역할 어떤것을 할까요?”

1. 시력 보완 레이더

움직이는 물체가 만들어 낸 공기의 파동을 예민하게 감지하여 잘 보이지 않는 물체의 위치를 파악할 수 있게 합니다. 고양이가 밤에 활동적이고 정확하게 움직일 수 있는 이유가 바로 이 수염이랍니다.

2. 균형감각 보조 장치

고양이가 높고 좁은 담벼락과 같은 곳에서 흔들림 없이 워킹하는 것을 목격하신 분들이 적지 않을 것입니다. 그 역시 바로 고양이 수염 덕분인데요. 고양이의 수염이 바람의 방향을 읽어 평형을 유지할 수 있도록 도와주기 때문입니다.

3. 공간인지 도구

고양이는 좁은 틈을 지나가기 전, 머리를 먼저 넣어 공간을 통과할 수 있을지 짐작합니다. 이때 벽면에 접촉한 수염이 전달한 공간 인지 정보로 지나갈 수 있을지, 아닐지를 결정하게 도와주게 됩니다.

4. 위험 포착 센서

고양이의 수염은 입 주변 외에도 눈 위 미간, 턱 아래에도 있는데요. 수염이 위험한 장애물을 인식하여 고양이가 더욱더 안전한 생활을 할 수 있게 도와준답니다.

이렇게 다양한 역할을 기특하게 수행하는 고양이수염, 함부로 자르거나 하면 절대 안 되겠죠?

또 고양이 수염은 민감한 만큼 외부 자극에 취약하고 스트레스를 받기도 하는데요. 특히 고양이가 식사할 때 수염이 자꾸 걸리적거리면 고양이가 식사 거부를 하기도 합니다. 이를 ‘고양이 수염 피로증’이라고 일컫는데요. 이를 방지하기 위해서는 넓은 식기를 사용해 주시는 것이 바람직합니다.

“우리 반려묘의 기특한 수염, 앞으로 더 예쁘게 봐주도록 하는 것이 좋겠죠?”

비마이펫배너광고

이 콘텐츠를 추천하시겠습니까?

답글 남기기

이메일 주소는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필드는 *로 표시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