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n

고양이와 사진 찍은 남성은 ‘매력 떨어져’

미국의 통계조사 기관 퓨 리서치 센터(Pew Research Center)가 18세에서 29세 사이의 남녀를 대상으로 조사한 결과, 48%가 소셜 데이트 서비스를 이용한 적이 있다고 답변했으며, 응답자 중 54%가 실제 만남으로 이어졌다고 밝혔는데요.

이러한 통계는 많은 사람이 마음에 드는 이성을 찾기 위해 직접 나서고 있음을 의미합니다.

batch_01.jpg

그리고 데이팅 서비스에서 이성과의 연결 확률에 영향을 미치는 가장 중요한 요소를 한 가지 뽑으라면, 바로 프로필 사진입니다.

국내 소셜 데이팅 어플 중에는 이성에게 자신의 프로필 사진을 평가받은 후, 일정 점수 이상이 나오거나 비슷한 점수의 등급끼리 매칭이 되는 서비스가 큰 인기인데요.

이처럼 이용자들은 멋진 이성을 만나기 위해, 또 마음에 드는 이성에게 호감을 얻기 위해 매력적인 프로필 사진을 찍기 위해 노력합니다.

그런데 콜로라도 주립대 연구팀의 최근 조사에 따르면, 남성의 경우 고양이와 찍은 사진은 사용하지 않는 게 좋을 것 같습니다.

batch_02.jpg

동물이 사람의 심리에 미치는 영향에 관해 연구 중인 로리 코간 박사와 셸리 볼스키 박사는 새로운 가설을 세웠습니다.

바로 ‘여성은 고양이를 안고 있는 남성의 프로필 사진에 더 호감을 느낀다’라는 것인데요. 이는 ‘여성이 비반려인 남성보다 반려인 남성에게 더 호감을 느낀다’라는 기존의 실험 결과에서 파생된 질문입니다.

즉, “여성이 동물을 좋아하는 남성에게 호감을 느낀다면, 이 정보를 사진을 통해 시각적으로 보여줘도 효과가 있지 않을까?”라는 추측입니다.

batch_03.jpg

연구팀은 이 가설을 증명하기 위해 18세에서 24세 사이의 여성 708명에게 설문을 진행했는데요. 놀랍게도 대부분의 여성이 고양이를 안고 있는 남성에게 더 낮은 평가를 내리며, 연구팀의 예상과는 정반대의 결과가 나왔습니다.

남성의 독사진을 본 여성의 38%가  “데이트할 용의가 있다”고  대답했으나, 이어 고양이를 껴안은 남자 사진을 건네자 응답률이 33%로 떨어졌으며, 대답을 바꾼 여성들은 그 이유에 대해 “여성스러워 보여서”라고 답변했습니다.

batch_04.jpg

셸리 볼스키 박사는 이러한 실험 결과에 대해 “나라별 문화나 선입견이 작용한 것으로 보인다”고 밝혔는데요. 미국에서는 고양이를 키우는 남성 중에는 동성애자가 많거나 신경이 매우 예민할 것이라는 선입견이 있는데, 그것이 여성의 판단력에 크게 영향을 미친 것으로 봤습니다.

하지만 이러한 실험 결과가 알려지자, 많은 여성들이 댓글을 통해 “말도 안 되는 결과” “난 고양이와 사진 찍은 남성과 데이트할 거다” “바보 같은 선입견. 캣대디가 얼마나 멋진 사람인데” 등의 반응을 보였습니다.

물론, 나라별 그리고 개인별 고양이 보호자에 대한 선입견이 다를 수 있기에 이 실험 결과를 우리나라에 그대로 적용하기엔 적합하지 않을 수도 있는데요. 혹시 여러분은 위 실험 결과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

글 전종열

자료 및 사진 POC, Bored Panda, Lori Kogan and Shelly Volsch

비마이펫배너광고

작성자: 꼬리스토리

이 콘텐츠를 추천하시겠습니까?

답글 남기기

이메일 주소는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필드는 *로 표시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