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n

고양이가 눈물을 흘리는 이유 5가지

고양이는 슬퍼서 우는 걸까요? 고양이가 눈물을 흘리는 이유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고양이가 눈물 흘리는 이유

이물질이나 상처

이물질이나 상처로 인한 눈물인 경우, 한 쪽 눈에서만 눈물을 흘릴 때가 많습니다.

단순히 이물질로 인한 눈물이라면, 고양이는 일시적으로 눈물을 흘립니다.

하지만 고양이가 계속해서 눈물을 흘린다면, 눈에 상처가 생긴 것일 수 있어 진찰이 필요합니다.

결막염이나 각막염

고양이 눈에 염증이 생겨도 눈물이 흐르게 됩니다.

이때는 눈을 계속 비비려고 하거나 윙크를 하는 것처럼 눈을 깜빡이기도 합니다.

주로 고양이 모래의 먼지나 이물질이 눈에 들어가서 결막염이나 각막염으로 악화됩니다.

따라서, 평소에 모래 먼지를 줄이려고 노력하는 것이 좋습니다.

안검내반증

눈꺼풀이 안쪽으로 들어가는 안검내반증 때문에 털이나 눈썹이 눈꺼풀을 찔러 눈물이 날 수 있습니다.

증상이 심하거나 눈물이 넘치는 유루증까지 생기는 경우,

*안검내반 교정술을 통해 치료해야 할 수도 있습니다.

*쌍커풀 수술

안검내반증은 감염, 상처로 인해 생길 수 있고 페르시안 같은 단두종에게 자주 발생하니 주의해야 합니다.

알레르기

고양이가 눈물을 흘리면서 피부를 심하게 긁고 눈이 충혈되는 등의 증상이 있다면, 알레르기를 의심할 수 있습니다.

집고양이는 진드기나 벼룩 알레르기의 위험은 적지만

집 먼지 진드기, 꽃가루 등의 알레르기가 생길 수 있어 집 안을 깨끗하게 유지하는 게 중요합니다.

만약 알레르기 증상이 너무 심하다면, 약물 치료나 백신을 통해 증상을 완화할 수 있습니다.

감기(상부 호흡기 질환)

고양이가 바이러스에 감염되어 감기에 걸리면, 눈물이 흐르고 콧물, 재채기를 할 수 있습니다.

이때는 노란 눈물과 함께 발열, 탈수 증세가 생길 수 있고, 증상이 심해지면 결막염으로 악화될 수도 있습니다.

특히, 새끼 고양이는 쉽게 바이러스에 걸리기 때문에 예방접종을 꼭 해야 합니다.


이 콘텐츠를 추천하시겠습니까?

답글 남기기

이메일 주소를 발행하지 않을 것입니다. 필수 항목은 *(으)로 표시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