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n

반려동물 보험 회사 Spot, 서비스독 유형과 성공사례 공유

미국의 반려동물 보험회사 Spot은 홈페이지를 통해 서비스독 단체들의 감독적인 성공사례를 공유했다. 지난주 윤석열 국민의힘 대선후보가 삼성화재안내견학교를 방문해 주목을 받기도 했는데, 이 글에서는 서비스독의 특징과 미국 서비스독 단체들의 성공사례에 대해 소개한다. [편집자 주]

Spto Pet Insurance가 도우미견 단체의 성공사례를 소개했다

미국장애협회(ADA; The American Disabilities Association)는 서비스독을 ‘장애인을 위해 일하거나 작업을 수행하도록 개별적으로 훈련된 개’로 정의한다. 

서비스독은 정신적, 신체적 또는 정서적 장애가 있는 사람들과 함께 일하도록 훈련받을 수 있고, 어린이와 성인 모두와 작을 이룰 수 있다. 서비스독은 항상 예의 바르고 장애를 돕는 일상적인 작업을 수행하고 처리하도록 훈련되었다. 

서비스독은 여러 유형의 작업견 중 하나다. 다른 일반적인 유형의 작업견에는 정서적 지원 및 치료견이 있다. 다른 작업견이 사람들에게 서비스를 제공하는 동안 서비스독은 다양한 장애가 있는 개인의 요구를 충족하도록 훈련된다. 

서비스독이 되려면 다음과 같은 특성을 갖추어야 한다.

  • 지능 : 복잡한 작업을 수행해야 하는 서비스독에게 있어 아마도 가장 중요한 특성이라 하겠다.
  • 강한 유대감 : 사람과 강한 유대를 형성하려는 경향
  • 친절함 : 서비스독은 공공장소의 다른 사람들에게도 친절해야 한다.
  • 침착함 : 특히 응급 상황에서 행동할 때 침착한 태도를 보여야 한다.
  • 동기유발 : 이 훈련된 개는 사람을 도우려는 강한 열망이 있어야 한다.
  • 신체 능력 : 신체 활동에 있어서 도우미견은 신체적으로 힘든 일을 견딜 수 있는 키와 능력이 있어야 한다.
  • 열정 : 안내견은 자신이 하는 일을 사랑해야 한다.

서비스독에 알맞은 최고의 견종으로는 래브라도, 골든 리트리버, 저먼 세퍼드, 푸들, 보더콜리 등이 있으며, 이밖에도 복서, 그레이트 데인, 버니즈 마운틴 독, 세인트 버나드, 포메라니안 등의 견종이 있다. 

서비스독에 알맞은 견종

서비스독에는 청각견, 안내견, 당뇨병 경고견, 자폐증 서비스독, 이동 보조견, 발작 경보견, 정신과 서비스독, 치매 도우미견 등이 있다.


청각견

청각견은 청각 장애인이나 난청인 사람드로가 함께 일하도록 훈련되어 특정 소리에 대해 경고한다. 이 개는 전화벨, 문 두드리는 소리, 초인종과 같은 소리에 반응하도록 훈련되었다. 또한 주변 환경에서 감지해야 하는 일(연기 경보기, 우는 아기 등)이 발생하면 청각 장애 또는 난청이 있는 사람에게 알린다. 


안내견

가장 일반적으로 알려진 서비스독 중 하나인 안내견은 주변 안내 신호에 반응하도록 훈련된다. 안내견은 보호자가 장애물을 피하고 안전하게 탐색하도록 돕는다. 안내견은 계단, 경사 또는 내리막, 엘리베이터, 에스컬레이터 또는 문 등의 다양한 위험을 안내하도록 특별히 훈련되었다.

* 주요 단체에는 ‘Guide Dogs of America‘가 있다. 

성공사례 : Captain & Lorri

Lorri Bernson은 모퉁이에 서서 아파트 밖 번화한 교차로를 건너기 위해 참을성 있게 기다리고 있다. 그녀와 함께 Lorri를 안전하게 지키기 위해 Captain이라는 이름의 아름다운 노란색 래브라도 안내견이 있다.

Captain은 Lorri의 필요, 특성 및 라이프스타일에 완벽하게 부합했다. 짝이 된 후 둘은 팀으로 일하는 법을 배웠다. Lorri의 안내견인 Captain의 주요 임무는 Lorri가 한 목적지에서 다음 목적지로 안전하게 이동할 수 있도록 돕는 것이다. Captain은 장애물을 피하고 계단과 같은 고도 변화에서 멈추도록 훈련되었다. Captain은 사무실에 출근하거나 버스 정류장에 가는 것과 같은 Lorri의 일일 및 주간 경로도 기억한다.

Lorri에게 Captain은 그녀를 안내하는 눈과 신뢰할 수 있는 동반자 이상이다. Lorri는 볼 수 없지만 Captain은 다른 사람들이 불가능하다고 여길 수 있는 일을 Lorri가 수행하도록 돕는다.


당뇨병 경고견(Diabetic Alert Dogs)

당뇨병 경고견은 당뇨병 환자에게 실제적이고 측정 가능한 도움을 제공한다.

저혈당증은 인슐린 요법의 불가피하고 급성 부작용으로 혼수상태, 사망 등 심각한 의학적 문제로 이어질 수 있으므로 당뇨병 환자는 혈당이 떨어졌을 때 가능한 한 빨리 경고를 받는 것이 중요하다.

현대 의료 기술을 통해 정기적으로 혈당 수치를 검사하고 확인할 수 있지만 이러한 검사가 문제가 되거나 심지어 불가능한 경우가 많다.

* 주요 단체 : Early Alert Canines

성공사례 : Chrystal & Leslie

제1형 당뇨병이 있는 임신은 스트레스를 받을 수 있다. Chrystal은 두 번의 건강한 임신을 했으며 이를 그녀의 당뇨병 경고견인 Leslie와 “그녀의 일생의 사랑”으로 돌렸다.

Leslie는 혈당 수치가 범위 내에 있을 때까지 Chrystal이 잠들도록 허용하지 않는다. 많은 당뇨병 여성이 아이를 갖지 않기로 결정한다. Leslie는 Chrystal이 건강한 임신을 할 수 있도록 도왔다.

“나와 다른 임신한 당뇨병 환자를 구분할 수 있는 가장 큰 차이점은 Leslie가 있다는 것입니다. 여러 지원 그룹에서 나는 아직 경계견을 가진 임신한 당뇨병 환자를 한 명도 만나지 못했습니다. 이 개는 나에게 가능한 한 가장 정상적인 삶을 살고 제한 없이 모든 것을 최대한 경험할 수 있는 기회를 주었습니다. 나는 Leslie가 없는 삶이 어떨지 상상조차 할 수 없습니다. 그녀는 나의 여왕입니다.”라고 Chrystal은 말한다.


자폐증 서비스독

이 개는 자폐증이 있는 어린이에게 어려울 수 있는 일상적인 사건을 처리하도록 돕도록 훈련되었다. 또한 자폐증 핸들러는 깊은 압력 요법을 통해 훈련함으로써 서비스견이 자폐인을 진정시키는 데 도움을 준다.

훈련 외에도 이 서비스견은 자폐증이 있는 사람들에게 편안함과 예측 가능성을 제공하는 동시에 정서적 통제력을 향상시켜 자신감을 높일 수 있다.

* 주요 단체 : 4 Paws for Ability

성공사례 : Rusty & Veela

Rusty와 Veela를 만나보세요.

4 Paws 이전에는 Rusty가 공공장소에서 도망치는 문제가 있었다. Veela와의 테더링은 Rusty와 그의 가족에게 큰 축복이었다.

우리는 가족들과 자주 외출을 하고 Rusty는 Veela와 함께 있는 것에 매우 만족한다. 나는 우리 트리오의 세 번째 사람이고 항상 둘 다 어디에 있는지 알고 있다. Veela를 만나면서 이전에 가졌던 불안이 해소되었다. 

Veela와 4 Paws for Ability는 삶을 변화시켰다!


이동 보조견

이 개는 노인 핸들러를 위해 작은 가방을 들고 다니는 개를 본 사람들에게 조금 더 친숙할 수 있다. 이 개는 떨어진 물건을 줍거나 문을 열고 닫는 것과 같이 걷기와 관련된 다양한 작업을 수행하도록 특별히 훈련되었다. 일반적으로 이 개는 척수 손상, 뇌 손상, 뇌성 마비, 근이영양증 및 관절염이 있는 사람들과 파트너가 된다.

* 주요 단체 : Can Do Canines

성공사례 : Amy & Mosby

뇌성마비를 앓고 있는 Amy는 이전에 8년 된 도우미견 딩거를 키웠지만 2020년 암으로 세상을 떠났다. Amy는 상심했고 균형 문제, 피로, 감각 통합 문제 및 기타 뇌성마비 문제를 도와줄 도우미견 없이는 삶으로 돌아갈 수 없다고 느꼈다.

Amy의 새로운 도우미견 Mosby가 부름에 빠르게 응답하여 에이미의 불안을 덜어주었다. Mosby는 Amy가 적응형 장비에서 보행기 사용으로 전환하는 것을 즉시 도왔다. Amy에게 전환이 항상 순조롭기만 한 것은 아니다. Amy가 좌절할 때 Mosby는 그녀를 격려하고 키스로 기분을 고양시킬 줄 안다.

“Mosby는 제가 물리적으로나 정서적으로 장비를 통합하는 데 도움을 주었습니다.” Mosby 덕분에 Amy는 독립과 자신감을 되찾고 자신의 집 구입, 대학원 진학, 새로운 직업 전환과 같은 더 큰 삶의 기회를 고려하기 시작했다.

“평생 개를 키웠기 때문에 그 유대가 얼마나 빠르고 단단하게 형성될 수 있는지 잘 알고 있습니다. Mosby가 나와 함께할 수 있도록 도와준 모든 사람들에게 말할 수 없이 감사합니다. 이 개는 내 반려동물이 아닙니다. Mosby는 말 그대로 내가 원하는 삶을 살고 선택한 삶입니다.”라고 Amy는 말한다.


발작 경보견

이 개는 발작에 대한 자연적인 조기 경고 시스템을 제공하여 핸들러를 돕는다. 이 개는 발작 전 증상에 반응하고 발작이 일어나기 전에 환경 및 신체 신호를 사용하여 핸들러에게 경고하거나 보호하도록 훈련되었다.

* 주요 단체 : Guardian Angels Medical Service Dogs

성공사례 : Gina & Rhino

Gina는 간질이 발병한 전직 최초 대응자였다. 발작 전에 나타날 수 있는 전조가 없었기 때문에 Gina는 경고도 없었고, 어느 ​​날 쇼핑을 하던 중 대발작이 거의 목숨을 앗아갈 뻔했을 때 중상을 입었다. 그녀는 턱이 부러졌고 병원에서 무슨 일이 일어났는지 모르는 “Jane Doe*”로 깨어났다.

* 미국과 캐나다 등지에서 신원 미상의 여자를 지칭할 때 사용하는 단어. 남자의 경우 “John Doe”를 사용한다.

그 일이 있었던 해는 2017년이었다. 2018년 Gina는 Service Dog Rhino와 짝을 이루었다.

Rhino는 Gina가 발작을 일으키고 있음을 감지하면 Gina 주위를 빙빙 돌 것이다. 그녀가 주의를 기울이지 않으면 Rhino는 그녀가 눕기 전까지 앞발을 그녀의 어깨에 올려놓을 것이다. 발작이 시작되면 Rhino는 그녀를 옆으로 눕히기 위해 등 뒤로 물러서게 된다. 그런 다음 Rhino는 그녀의 머리를 치지 않도록 머리를 그녀의 아래에 둘 것이다. 발작이 느려지면 Rhino는 비상경보 버튼을 발로 두드리고 구조대가 올 때까지 마이크에 대고 짖는다. 그런 다음 Rhino는 그녀의 약을 가져와 그녀 앞에 놓을 것이다.


정신과 서비스독

이 개는 정신 장애가 있고 불안이 고조될 수 있는 핸들러를 돕도록 훈련되었다. 여기에는 우울증, 불안 및 PTSD(외상 후 스트레스 장애)에서 다양한 정신 건강 문제로 진단된 사람들이 포함된다.

놀랍게도, 이 개들은 불안 발작 등을 경험하려고 할 때 보호자의 변화를 감지할 수 있다. 정신과 서비스독은 사람을 악몽이나 플래시백(갑자기 너무 생생히 떠오르는 회상)에서 깨우고, 약을 복용하도록 상기시키고, 해리를 돕는 것과 같은 일상생활의 여러 측면을 관리하도록 돕는다.

* 주요 단체 : America’s VetDogs

성공사례 : Rhonda & Tony

그의 아내의 도움으로 Tony는 이라크에서 경험한 상황이 나와 같은 민간인에 비해 ‘정상적’이지 않다는 것을 인식했다. 그는 극도의 과잉 경계, 회상, 편집증, 분노, 우울증, 불안, 불면증, 악몽, TMD, 다른 사람과의 상호 작용 문제, 회피 및 자기 고립으로 고통받았다.

Tony는 약물로 정신을 마비시켜 증상을 치료하는 것이 지속 가능한 해결책이 아니라는 것을 깨닫기 시작했고 변화를 준비했다. 대체 치료 유형에 대한 연구를 수행하면서 서비스독은 재향 군인이 증상을 처리하는 데 도움을 주고 있었다.

Tony는 그의 도우미견인 Rhonda를 만났을 때 깊은 정서적 유대감에 대한 준비가 되어 있지 않았다.

“개와 나에게 시간과 노력을 투자한 많은 사람들의 선물을 받은 것은 내 인생에서 가장 겸손한 경험 중 하나였습니다. 나는 복권에 당첨된 적이 없지만 Rhonda는 내가 당첨된 복권이 아니라 우리 가족과 나에게 메가 힐링 선물이라고 생각합니다”

Rhonda는 Tony가 PTS의 증상을 줄이는 데 크게 도움이 되었다. Rhonda의 존재는 Tony를 밀어붙이고 더 나은 자신의 모습으로 영감을 주고 가족의 삶을 향상시킨다.

“Rhonda는 사회적 고립의 해독제입니다. Rhonda는 나를 ‘껍질’에서 꺼내줍니다. 다른 사람들과 상호 작용할 때 다른 사람들과 공유하고 싶은 내 자신의 부분을 선택할 수 있는 기회가 생깁니다.”라고 Tony는 말한다.


치매 도우미견

이 개는 치매가 있는 조력자가 방황 후 안전하게 집으로 돌아오거나 약을 복용하도록 상기시키는 등 일상적으로 직면할 수 있는 몇 가지 문제를 극복하도록 돕도록 훈련되었다. 이 개는 혼자 살거나 필요한 경우 외부 도움을 받을 수 없는 사람들에게 특히 유용하다.


서비스독에 대해 Spot은 다음과 같이 말하며 글을 맺었다. 

서비스독은 사람을 돕는 데 큰 역할을 한다. 서비스독의 능력은 정말 놀랍고 우리가 일상 업무를 수행하는 데 도움이 되도록 훈련되었다.

우리는 당신이 반려견 보험을 포함하여 대가로 그들을 돌보기 위해 할 수 있는 모든 일을 하고 있는지 확인하고자 한다. Spot에서는 서비스독을 위한 반려동물 보험을 제공하게 된 것을 자랑스럽게 생각한다.

비마이펫배너광고

이 콘텐츠를 추천하시겠습니까?

답글 남기기

이메일 주소는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필드는 *로 표시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