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n

집사 행동 안내서 비마이펫 고양이 스트레스 상담소

털뭉치들과 반려인의 행복을 위한 고양이 지침서

우리 송이,,, 행복하냐

즈이집 털찐이 송이와 함께한 지도 어언 6년. ​함께한 세월만큼 송이가 좋아하는 것도. 싫어하는 것도 많이 알게 되었습니다.

하이, 나는야 8세 고영

송이를 데려올 즈음엔 고양이 관련 서적이라 하면 굉장히 유명한 대표 서적 몇 개 정도밖에 볼 수가 없었던 것 같은데, 요즘은 고양이의 습성에 대해 공부할 수 있는 책들이 제법 늘어난 것 같아요. ​반려동물을 가족으로 맞이하기 전에 꼭 책 한, 두 권은 읽어봐야 한다고 생각하는 입장에서 굉장히 기쁜 일이 아닐 수 없습니다. ​그런 의미에서 오늘 소개할 책은 고양이 입양 전 읽어두면 좋을 고양이 스트레스 케어 지침서 “고양이 스트레스 상담소”

비마이펫 고양이 스트레스 상담소

국내 대표 반려동물 지식채널 비마이펫의 첫! 고양이 집사 생활 안내서입니다.​ 그동안 비마이펫에서 발행한 전문지식 중 최다 검색. 질문한 40가지 스트레스 행동을 선별해 정리해 두었다고 했는데요. 40가지로 나눠진 만큼 그리 두껍지 않고 중간중간 그림이 함께 들어가 있어 후루룩 읽기 좋습니다.

귀여운 색감과 고영 선생님 캐릭터. 그리고 삑! 고양이님이 이 문구를 싫어합니다 라는 문구까지.​ 이것이야말로 고양이의 시선으로 파헤치는 집사의 문제 행동 알리미, 초보 집사를 위한 고양이 케어 지침서인 것입니다.

초보 집사를 위한 고양이 케어 지침서

책 뒷편에는 이렇게 간단하게 우리 집 고양이 행복도 테스트를 할 수 있도록 해두었어요. ​송이는,,, 가끔,,, 심심하면 새벽에 뛰쳐나가 울기 때문에,,, 아쉽게도 한 개는 체크할 수 없었습니다.

왜, 뭐, 불만있냐

책 내부에는 좀 더 구체적으로 행복도를 테스트할 수 있는 체크리스트가 있으니 우리 고양이,,, 행복하냐,,,? 묻고 싶을 땐 한 번 체크해 보셔도 좋을 것 같고요.

고양이 분리불안

저는 분리불안 부분을 눈여겨 봤어요. ​사실 송이가 저와 단 둘이 있었던 시간이 길었던지라 분리불안이 있는 편이거든요. 여기저기 소변을 보거나 밥을 굶는 정도는 아니지만 제가 돌아올 시간 즈음이 되면 눈에 띄게 소리에 예민해 지고 많이 우는 편이라 좀 더 신경써서 본 것 같아요.

고양이 스킨십

스킨십 부분 또한 빠질 수 없죠! ​스킨십은 집사와 고양이의 신뢰와 유대를 높여주기도 하고 만지면서 이곳저곳 보며 고양이의 상태도 알 수 있기 때문에 꽤 중요한 부분이거든요. ​특히 고양이 스트레스 상담소에서는 어느 부위를 만질 때 어떤 걸 신경써야 하는지가 함께 적혀있기 때문에 건강 상태를 알아보기에도 좋을 것 같더라고요. 예를 들어, 배를 만질 경우엔 덩어리, 혹이 느껴지진 않는지. 털이 빠지거나 뭉친 부위는 없는지. 평소보다 유난히 만지는 것을 싫어하지는 않는지. 등을 살펴볼 수 있습니다. 물론, 배는 스킨십을 불편해하는 아이들이 꽤 많기 때문에 억지로 만지지 않는 것이 중요하고요. ​

그러합니다

그리고 부록으로 수록되어 있는 고양이 MBTI 테스트 또한 심심풀이로 해보기 좋음. ​송이는 B타입 평화로운 유유자적 고양이!

개인적으로 이 책이 정말 좋았던 이유는 길고양이 생활 가이드가 담겨 있어서이기도 해요. ​저 역시 집사가 되기 전엔 몰랐던 사실이지만 길고양이를 돌보는 것에도 신경 써야 할 것이 많거든요. 그에 따른 책임 또한 있습니다. 단순히 예뻐만 하기 위해선 랜선 집사로 지내는 편이 좋을 지도 몰라요.

책을 읽은 뒤 느낀 점은 고양이를 들일 계획이 있는 분들이라면 읽기 정말 좋겠다! 입니다. 책이 두껍지 않아 부담이 없는 편이고, 중간중간 귀여운 일러스트가 들어가 있어 가독성도 좋고요. ​무엇보다 질문과 문의가 많았던 문제 행동들을 정리한 것이니 만큼 핵심만 쏙쏙담긴 느낌이 있어요. 그럼에도 불구하고 중요한 내용은 놓치지 않고 잘 담겨있습니다. 예를 들어 제가 유심히 본 분리불안 파트의 경우 집사의 외출연습이 꽤 단계적으로 나뉘어 설명되어 있어서 지금 당장 시도해 봐도 괜찮겠는데? 하는 생각이 들 정도였어요. ​그 외에도 올바른 훈육법에 대해서도 나와있는데, 몇몇 내용은 지금까지 몰랐던 내용도 있어서 반성하는 계기도 되었습니다. 역시 사랑스런 털뭉치들과 더 행복한 시간을 보내기 위해선 꾸준한 공부가 필수! 아니겠어요?​

이 글은 비마이펫을 통해 도서를 제공받고 작성한 체험단 후기입니다.

비마이펫배너광고

작성자: 쏭집사

이 콘텐츠를 추천하시겠습니까?

답글 남기기

이메일 주소는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필드는 *로 표시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