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늘도 미세먼지 나쁨!] 내 강아지를 위한 미세먼지 대처법!
안녕하세요 🙂 도그메이트입니다. 어제도 오늘도 내일도.. 미세먼지가 나쁨이라네요.(흑흑) 언제쯤 파란 하늘을 볼 수 있을까요? 미세먼지는 사람뿐 아니라 강아지에게도 해로운데요. 오늘은 내 강아지를 위한 미세먼지 대처법을 알려드릴게요!
강아지가 미세먼지에 위험한 이유
1. 호흡
인간은 1kg당 5~10ml의 공기를 흡수하는 반면에 강아지는 10~15ml의 공기를 흡수한다고 합니다. 따라서 미세먼지는 인간보다 강아지에게 더 해로운 존재일 수 있습니다.
2. 뇌와 심장
서울대 의과대학 국민 건강 지식센터에 의하면 미세먼지가 강아지의 뇌와 심장에 부정적 영향을 줄 수 있다고 합니다.
3. 강아지 털
강아지는 털에 미세먼지가 묻기 때문에 더 위험합니다. 미세먼지를 털에 묻혀 집에 들어오고 털에 묻어있는 미세먼지를 핥기 때문에 더 직접적으로 영향을 받습니다.
강아지를 위한 미세먼지 대처법
1. 샤워해주기
강아지는 털에 미세먼지가 묻기 쉽습니다. 샤워를 시켜 털에 묻은 미세먼지를 제거해주세요. 샴푸를 통해 샤워를 자주 시키는 것은 강아지 피부에 좋지 않으니 물로만 씻어주는 것도 좋은 방법입니다. 매번 샤워를 할 수 없다면 산책 전후로 빗질을 해주는 것도 좋습니다.
2. 산책 전후로 물 주기
미세먼지에 대한 사람의 대처법이기도 하죠. 산책을 시켜야 하는 상황이라면 나가기 전후에 물을 주는 것이 좋습니다.
※ 해당 이미지의 제품은 아래 내용과 관련 없습니다.
3. 눈 건강 관리해주기
미세먼지는 눈의 건강에도 악영향이 미치기 때문에 강아지의 눈에도 신경을 써줘야 합니다. 동물 병원에서 판매하는 강아지 전용 인공눈물이 좋고 우리가 쓰는 인공눈물도 좋습니다. 단, 일부 인공 눈물은 부작용이 있으니 반드시 잘 알아보고 사용해주세요!
4. 면역력 기르기
균형 잡힌 식사와 비타민이 포함된 음식을 급여해주세요. 이 음식들은 미세먼지로 인해 쌓인 체내 세포를 줄여줄 수 있습니다. 대표적인 음식으로는 배가 있습니다. 단, 여기서 주의점은 씨를 제거 후 잘게 잘라 급여해주세요.
5. 강아지 전용 미세먼지 마스크 착용하기
미세먼지가 너무 심해진 요즘, 강아지 전용 미세먼지 마스크도 나오고 있는데요. 꼭 산책을 해야 한다면 미세먼지 마스크를 착용하는 것도 좋은 방법입니다.
6. 산책 자제하기
위의 방법들 모두 좋지만 미세 먼지가 너무 심할 시 가장 좋은 방법은 최대한 산책을 자제하는 것입니다. 산책을 가지 못할 경우, 실내에서 충분히 강아지와 놀아주세요. 집 안의 장난감이나 노즈 워크도 좋습니다. 노즈워크는 실내에서 반려견의 스트레스를 해소하고 활동량을 늘려주는 놀이 이기에 산책을 하지 못할 경우 좋은 방법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