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n

고양이 처방사료, 요로계 질환에 필수적인 이유

스페시픽이 추천하는 고양이 비뇨기 건강 관리

고양이의 먼 조상은 주로 사막에서 생활했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이와 관련하여 고양이는 음수량이 적어 소변량이 많지 않고, 소변에 노폐물이 더 농축되는 태생적인 습성을 가지고 있습니다. 그래서 고양이를 기르는 집사라면 고양이의 음수량, 화장실 배뇨 습관에 대해 꼼꼼하게 신경쓰게 됩니다. 또 고양이의 소변과 관련된 질병에 대해서도 많은 관심을 갖게 됩니다.

고양이 하부 요로계 질환(Feline Lower Urinary Track Disease, FLUTD)은 고양이 비뇨기계 질환 중 가장 흔한 질병 중 하나입니다. 배뇨 곤란, 배뇨 이상, 혈뇨 등의 증상을 보이는 질환을 포괄적으로 의미하기도 합니다. 이때, 고양이 처방사료 급여가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영국의 인터내셔널 캣 케어(International Cat Care)에서 2017년 1월에 실시한 통계 조사에 따라 고양이 하부 요로계 질환(FLUTD)의 주요 질환과 발병 빈도를 알아보도록 합시다.

고양이 처방사료

하부 요로계 질환(FLUTD)의 대표적 질환

Feline Idiopathic Cystitis(FIC, 고양이 특발성 방광염)

발병 비율: 60-70%
방광에 생기는 비감염성 염증으로 정확하게 발병의 원인은 규명되지 않았으나, 수분 섭취 부족, 배뇨 습관, 스트레스 등이 주요 원인으로 알려짐

Urolithiasis(요로 결석)

발병 비율: 5~15%
소변을 통해 전부 배출되지 못한 노폐물이 결정화되어, 신장, 요관, 방광, 요도 등의 비뇨기에 결석이 생기는 증상
결정의 종류에 따라 스투루바이트 결석, 칼슘-옥살레이트 결석으로 구분

Bacterial infection(세균 감염)

발병 비율: 5~15%
세균에 의한 감염에 의해 비뇨기에 염증이 생기는 증상
고양이의 경우 세균 감염으로 인한 FLUTD 비율은 상대적으로 적음

그 외 Urethral plugs(요도 플러그), Anatomical defects(구조적 결함), Neoplasia(종양)

고양이 방광염이나 요로 결석 등은 동물병원에 내원하는 고양이 환자 중 적지 않은 비율을 차지하고 있습니다. 그만큼 치료나 예방 요령도 잘 발달되어 왔기 때문에 전문가 소견에 따라 어렵지 않게 질병을 효과적으로 관리해줄 수 있습니다.

무엇보다 중요한 것은 고양이에게서 발병 빈도가 높은 질병이라는 이유로 대수롭게 생각하지 않는 것입니다.

배뇨 장애는 고양이에게 극심한 고통을 일으키며 방치할 경우 요로 폐색, 급성 신부전과 같은 심각한 질환으로 이어질 수 있기 때문입니다.

하부 요로계 질환(FLUTD)의 영양학적 관리

영국 인터내셔널 캣 케어(International Cat Care)와 미국 국제 수의학회에서는 고양이 하부 요로계질환(FLUTD)의 관리에 대한 영양학적 접근의 가치를 가장 높이 평가하고 있습니다. 따라서, 가정에서 고양이 비뇨기계 건강 관리를 위한 처방 사료 급여는 매우 효과적입니다. 사용되는 사료의 원료와 사료의 원료와 영양 성분 배합이 비뇨기 질환 관리 맞춤형으로 차별화 되어있기 때문입니다.

고양이 특발성 방광염

고양이 특발성 방광염은 명확하게 원인을 진단할 수 없는 질병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통계적으로 주로 2세에서 6세 사이의 고양이에게서 진단되며, 주로 생활 환경에서의 받은 스트레스에 의한 배뇨 장애를 대표적인 원인으로 추정하고 있습니다.

따라서 이를 치료하기 위해서는 약물보다는 다방면적 환경 개선(MEMO, Multi-model Environmental Modification)이 중요하다고 영국 인터내셔널 캣 케어는 이야기하고 있습니다.

고양이 특발성 방광염은 각 고양이에 따라 증상의 원인이 다를 수 있기 때문에 영양학적으로 별도의 처방사료를 설계하기 어려운 질환이지만, 음수량을 높일 수 있는 사료 급여가 매우 중요합니다.

고양이 특발성 방광염 권장 식이 관리

  • 충분한 수분 섭취를 위해 건식 사료보다는 캔이나 파우치 형태의 습식 사료
  • 자연스러운 음수량 증가를 위해 적정 범위 내에서 염분 함량을 높이 설계한 처방 사료
  • 방광 내벽을 보호하는 점막층 구성 물질 Glycosaminoglycan(GAGs)의 합성 원료인 글루코사민, 콘드로이틴 성분 보충 급여
  • 체내에서 항염증 작용을 보조하는 오메가-3 지방산(EPA&DHA) 성분 보충 급여

고양이 요로 결석에 대한 영양학적 관리

체내에서 생성된 노폐물이 전부 배출되지 못하고 요로 내에서 미세하게 결정화되는 과정이 심화되면 단단한 돌처럼 굳어지게 되고 이것을 요로 결석이라 합니다.

일반적으로 건강한 고양이의 경우 소변 내에 결정이 생기더라도 결석화 되기 이전에 체외로 배출될 수 있습니다. 하지만 용해되지 않고 잔류한 결정이 굳어지고 커지게 되면 혈뇨, 배뇨 곤란, 배뇨 통증 등의 증상이 나타납니다.

고양이 결석 치료에서 가장 중요한 것은 정확한 진단을 통해 결석의 종류를 파악하는 것입니다.결석은 구성 성분에 따라 종류가 나뉘는데 주로 고양이에게 발견되는 결석은 스트루바이트 결석과 칼슘 옥살레이트 결석이며, 아래와 같이 결석의 특징과 영양학적 관리방법을 요약할 수 있습니다.

Struvite Urolithiasis
(스트루바이트 요로 결석)
Calcium Oxalate Urolithiasis
(칼슘 옥살레이트 요로 결석)
구성요소: 마그네슘, 인, 암모늄 이온 (MgNH4·PO4· 6H2O)

발생: 소변 내 마그네슘과 인의 포화도가 높고, 주로 알칼리뇨(pH 6.6 이상) 환경에서 발생

권장 식이 관리
1. 결석 용해를 위한 소변의 산성화 기능성(pH 6.0 ~6.4) 사료
2. 사료 내 마그네슘, 인, 단백질 함량 수준 제한
3. 충분한 음수량 관리
4. 식후 소변 pH 증가 예방을 위해 1일 권장 급여량을 3~4번에 나누어 급여

구성요소: 칼슘, 옥살레이트(수산염)
*옥살레이트: 고양이가 섭취한 단백질을 구성하는 아미노산 중 글라이신의 영양 대사 산물 

발생: 미네랄 과잉(Ca, P), 대사성 산증, 비만, 주로 산성뇨(pH 6.4 이하) 환경에서 발생

권장 식이 관리
1. 칼슘 옥살레이트 침전과 뇨 알칼리화를 위한 구연산 칼륨(potassium citrate) 첨가
2. 사료 내 인, 단백질 함량 수준 제한
3. 옥살레이트의 전구체인 비타민C 제한
4. 옥살레이트 감소를 위한 비타민 B6 보충 급여

SPECIFIC 고양이 처방사료

고양이 처방사료

고양이 처방사료, 요로 결석에 좋은 이유는?

고양이 소변 검사는 고양이 하부 요로계 질환(FLUTD) 관리에 도움이 되는 중요한 검사 지표를 제공합니다. 특히 요산도와 소변 내 마그네슘, 인 등 주요 미네랄의 농도는 고양이 결석 형성의 가능성을 측정할 수 있습니다.

칼슘 옥살레이트 결석은 체내에서 쉽게 용해되지 않아 제거를 위해서는 외과적인 수술이 권장됩니다. 그러나 스트루바이트 결석은 다릅니다. 2016년 미국 국제수의학회에서는 통제 불가능한 감염이 동반된 경우나 다른 질환으로 인해 권장 식이 요법이 불가능한 경우를 제외하면 스트루바이트는 처방사료 급여를 통한 체내 용해가 가능하다고 이야기하고 있습니다.

SPECIFIC의 Crystal Management는 고양이의 스트루바이트 결석을 용해하고 다른 결석의 생성 억제에 초점을 맞춘 처방사료입니다.

SPECIFIC Crystal Management FCD 특장점

고양이 처방사료

  • 요산도를 pH 6.4 이하로 낮춰 스트루바이트 결정 용해와 생성 억제
  • 마그네슘, 인 함량을 제한하여 스트루바이트 결석 예방
  • 스트루바이트와 칼슘 옥살레이트에 대한 낮은 RSS 수치 유지를 통해 새로운 스트루바이트와 칼슘 옥살레이트에 대한 동시 예방
  • 어유(Fish Oil) 유래 고품질 오메가-3 지방산(EPA&DHA)의 항염증 효과을 통한 하부 요로계 질환 증상 완화에 도움
  • 황산콘드로이틴 함유로 방광 건강 개선에 도움

+ 비만 혹은 체중 증가 경향이 있는 고양이는 FCD-L 권장

오메가-3 지방산을 통한 고양이 하부 요로계 질환(FLUTD) 관리

SPECIFIC은 어유에서 유래한 EPA와 DHA 형태의 오메가-3 지방산이 풍부한 사료로 잘 알려져있습니다. 사람에게 필수 지방산으로 알려져 있는 오메가-3 지방산은 고양이의 경우에도 마찬가지 입니다. 오히려 고양이는 식물성 원료 유래 오메가-3 지방산의 형태인 알파-리놀렌산(ALA)에서 EPA와 DHA 형태의 오메가-3 지방산을 합성하지 못하기 때문에, 생선 및 해조류에 풍부한 동물성 오메가-3 지방산의 급여가 필수적입니다.

EPA와 DHA는 피부나 피모, 관절 건강에 효과적이고 체내 천연 항염증 성분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뿐만 아니라 미국 오레곤(Oregon) 주립대학교 Jean A. Hall 수의학 교수의 2017년 연구에 따르면 고양이 하부 요로계 질환(FLUTD) 관리에도 높은 효과성을 보입니다.

어유와 같은 동물성 원료 유래 지방산을 첨가하지 않은 사료와 첨가한 사료를 56일 단위로 동일 고양이 집단에게 교차하여 급여한 Hall 교수의 연구 결과, 오메가-3 지방산의 고양이 비뇨기 건강 개선 효과는 다음과 같았습니다.

  • 고양이 혈청의 EPA, DHA, 아라키돈산 농도 증가
  • 칼슘옥살레이트 결정 생성에 대한 저항성 증가
  • 소변 내 칼슘 농도 감소
  • 스트루바이트 결석에 대한 RSS 지수 감소
  • 요비중 감소

반려동물에게 있어 질병에 대한 보호자의 영양학적 관리는 가장 기초가 되는 방법이자 가치 있는 방법입니다. 이에 많은 전문가는 반려동물의 질환에 맞는 처방사료를 설계하였습니다.

SPECIFIC의 Crystal Managemet FCD 역시 전문가의 오랜 연구를 통해 고양이 요로계 질환의 증상 완화와 예방, 재발 방지에 대한 효과성을 가진 사료입니다. 그러나 처방사료 급여에 있어 가장 중요한 것은 전문 수의사의 진단과 상담을 통해 우리가 기르는 고양이의 건강 상태에 맞는 사료를 선택하는 것입니다.

비마이펫배너광고

이 콘텐츠를 추천하시겠습니까?

답글 남기기

이메일 주소는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필드는 *로 표시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