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n

반려견과 친해지는 놀이훈련 – 빵! 굴러!

반려견과 놀이하기에도 좋고 개인기로도 인기가 좋은 빵 훈련을 알아볼게요. 손으로 권총모양을 만들어 ‘빵!’ 쏘는 시늉을 하면 반려견이 배를 보이고 누워 뒹굽니다. 배를 드러내고 있는 모습이 무척 귀여워서 자꾸만 하게 됩니다. 

‘빵!’ 손가락총을 쏘면 드러누워 뒹굴게 하는 훈련입니다. 나중에는 손만 총모양으로 만들어도 알아서 드러눕습니다, 사진출처=게티이미지뱅크

 

빵! 굴러! (난이도 ★★)

준비단계 

이 놀이를 가르치려면 반려견이 먼저 ‘엎드려’ 동작에 익숙하고 등을 대고 눕는 것을 불편해 하지 않아야 합니다. 반려견의 배를 장난치듯 문질러주면 바로 등대고 눕는 데에 불안감을 주지 않을 수 있습니다. 

1. 반려견이 엎드린 상태에서 훈련을 시작합니다. 엎드려 있는 반려견을 마주보고 앉아서 무릎을 꿇고 앉으세요. 

2. 간식을 쥔 손을 반려견의 머리 오른쪽에 둡니다. 간식을 쥔 손을 반려견의 오른쪽 쇄골을 향해 천천히 움직여 반려견의 뒤로 가져가면서 ‘굴러’라고 말합니다. 이렇게 하면 반려견이 간식을 따라 고개를 돌리면서 무게 중심이 움직여 자연스럽게 옆으로 눕게 됩니다. 반려견이 누우면 칭찬과 함께 간식을 주어 포상합니다. 

3. 처음에는 반려견이 완전히 눕지 않고 옆으로만 누울 것입니다. 반려견이 옆으로 눕는 데에 익숙해지면 간식을 쥔 손을 척추까지 가져가서 완전히 몸을 뒤집게 만듭니다. 완전히 눕게 만들려면 살짝 밀어야 할 수도 있습니다. 반려견의 머리가 바닥에 닿으면  간식과 함께 칭찬을 해줍니다.

4. 반려견이 구르는 동작을 익히면, 눕게 하는 과정에서 ‘빵!’하고 말하며 총쏘는 동작을 더합니다. 

먼저 굴러! 동작을 익히게 한 다음 빵! 명령을 더합니다, 사진출처=게티이미지뱅크

반려견이 등을 대고 눕는 것을 싫어한다고 해서 억지로 눕게 하지 마세요. 눕히는데 실패하면 다시 엎드려! 상태에서 안정시킨 다음에 다시 시작하면 됩니다. ‘굴러’ 동작을 완전히 익힌 다음, 반려견이 배를 드러내면 ‘배!’라고 말해보세요. 다른 훈련처럼 타이밍을 제대로 맞추면서 간식을 제공하면, ‘배!’라고 했을 때 구르는 동작을 멈추고 네 발을 위로 향한 채 바로 눕게 할 수 있습니다. 

 

*참고

<강아지가 좋아하는 모든 것>, 아덴 무어 지음

비마이펫배너광고

이 콘텐츠를 추천하시겠습니까?

답글 남기기

이메일 주소는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필드는 *로 표시됩니다